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 꼬부랑 노년을 막아주는 장수 근육의 모든 것
김학선.김기송 지음 / 북스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세의료원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척추 명의 김학선 교수와 물리치료학과 박사인 김기송 교수는 실제 진료 사례를 토대로 설명하며 진료에 맞춘 운동 처방까지 제시함으로써 병원에서 이야기하는 ‘운동하세요’에 난감했던 사람들에게 <100세까지 바르게 항중력근을 키워라>를 통해 일종의 해답을 제시했다.


저자들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려면 '항중력근'을 키우라고 강조했다. 척추 운동에 대한 수많은 정보가 매스컴을 통해 나오고 있지만 정작 척추와 허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항중력근에 대한 설명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항중력근을 키우는 운동이 항노화의 답이며, 병에 대비한 보험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항중력근'은 무엇인가? 이는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을 말한다. 나이가 들어도 허리가 굽어지지 않고 몸을 꼿꼿하게 유지하는 근육이다. 저자들은 진료실에서 마주한 환자나 보호자들이 척추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설명했다. 특히 건강 수명을 늘리는 여러 근육 중에서도 항중력근에 대해 집중해 설명했다.


인간 수명 100세를 이야기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1970년 ~ 1990년 대에 60세 이상이었다면 노인층으로 분류했다면, 2020년 현재 60세 이상의 나이가 됐다고 해서 더 이상 노인이라고 부르진 않는다. 의학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삶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몸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근육의 특성이나 기능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자기 수준에 맞는 운동을 꾸준히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는 몸이 안 좋은 상황(병원), 회복이 어느 정도 이뤄진 상황(회사나 가정), 완전히 회복되어 근육을 더 다져야 할 상황(운동 시설) 등 단계에 맞는 운동을 소개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항중력근은 몸을 세우는 근육이다. 이 때문에 항중력근은 건강 장수, 건강 수명과 연관이 깊다. 실제로 항중력근은 나이가 들면서 급격하게 약해지기 때문에 근육에 힘이 있을 때 운동을 통해 근육의 힘을 키우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해야 노화가 오더라도 허리가 굽어지지 않고 지팡이 없이 걸어 다닐 수 있다는 것이다.


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에서는 건강 수명을 늘리는 장수 근육인 항중력근을 키우는데 집중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신체적 활동이 많이 위축되어 있는 만큼 이 책에 소개된 정보들을 잘 활용한다면 위축된 환경에서도 자기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지침서 역할을 해줄 것이다.


책은 크게 4가지 주제로 나눠 항중력근을 키울 수 있는 방법과 운동 처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첫째,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근육의 기본에 대해 둘째, 항중력근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 지 셋째, 항중력근에 해당하는 부위와 근육에 맞는 운동법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들이 넷째, 실제 병원에서 경험한 사례와 증상을 설명하고 각 사례에 맞는 합리적이고 쉬운 항중력근 강화 운동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이 책은 항중근력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 지에 대해 어느 책보다 더 깊이 있게 파고들었다. 대표적인 항중력근(척추세움근, 배 근육,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 몸의 부위별로 단계별로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쉽게 쉽게 알 수 있도록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1970년 ~ 1990년대에 지팡이를 짚고 다니거나 허리가 꼬부라진 노인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노인들 중에는 젊은 사람들 못지않게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나이가 들면 사람은 몸이 구부정해진다. 자연스러운 현상이긴 하지만 모든 사람이 구부정해지는 것은 아니다. 노화의 현상이라고 말하기에도 애매하다. 이 책은 사람마다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항중력근이라는 근육들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항중력근을 단련하고 강화함으로써 자세 교정은 물론 통증 완화까지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들은 말했다. 또한 저자들이 21년 동안 물리치료사로서 쌓은 임상 경험과 실제 진료한 사례를 토대로 진료에 맞춘 운동 처방까지 제시되어 있다.



이 책은 그동안 잘못된 자세와 운동으로 망가진 자신의 몸에 대해 알아보고, 항중력근을 통해 나이가 들어서도 꼿꼿한 자세를 유지하며 활력 있게 걷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항중력근이란 개념이 생소하다면 이 책을 통해 우리 몸의 바른 자세와 근육 강화, 통증 완화 등을 경험해 보자. 무엇보다 이 책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 책은 북스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93458697

꼬부랑 노년을 막아주는 장수 근육의 모든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