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 매트릭스 : 0 제로 - 모국어처럼 유창한 영어 말하기의 시작 스피킹 매트릭스 : 말하기
김태윤 지음 / 길벗이지톡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주 전부터 <스피킹 매트릭스 0 : 제로>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해 보고 있다. 저자인 김태윤 쌤은 '스피킹 매트릭스 0(제로)'라는 개념을 설명하면서 영어 말하기는 쉽고 재밌어지는 현상, 그것을 일으키는 그 능력은 이미 우리 안에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 능력을 내버려만 두었다며, 꺼져버린 능력을 키우자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꺼져 버린 영어 스위치를 다시 켜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가 할 일은 스위치를 다시 켜고 영어 말하기 세계로 빠져들면 된다. 그때 이 책이 두려움 없이 뛰어들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해줄 것이다.


<스피킹 매트릭스 제로>는 2개의 파트(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이론 편)에서는 원활한 영어 스피킹을 위한 마인드 세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PART 2 (실천 편)에서는 50일 영어 스피킹 훈련을 중심으로 잘못된 영어 말하기 프로세스를 올바르게 원위치시키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 책은 하루에 3문장씩, 간단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자주 쓰는 표현과 구조로 이뤄진 문장들을 연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는 단어와 단어 사이를 끊어서 말해 보고, 이게 익숙해지면 청크와 문장으로 길게 연결하여 말하는 훈련을 해본다. 이때 의미 단위로 끊어 생각하고 말하게 되면서 '할 말 떠올리기→ 영어 작동→ 말하기→ 확인하기'라는 영어 스피킹 프로세스를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번 시간에도 <실천편>에서 소개하는 50일 영어 스피킹 훈련 과정을 살펴보려고 한다. 50일 동안 하루 3문장씩 영어로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자. 영어 말하기는 간단한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기본적이고 자주 쓰는 표현이니 만큼 충분히 연습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 두는데 신경을 쓰자.


INPUT은 영어식 사고로 전환하는 연습을 하는 단락이고, OUTPUT은 혼자 힘으로 영어를 말해 보는 단락이다. 기본 3단계 과정을 거쳐 영어식 사고로 전환하고 영어로 직접 말해보는 연습 과정이다. 


이번 시간에는 Day 20 '수동태 훈련 be p.p.'에 대해 살펴본다. 학교 다닐 때부터 수동태의 기본 의미는 '~해졌다'를 뜻한다. Step 1은 '단어-단어 말하기 훈련'이고, Step 2는 '정크 연결 훈련', Step 3는 '문장 훈련' 과정이다. 



Day 20 수동태 훈련 be p.p.


p. 80~83


​INPUT (연습) 영어식 사고 훈련


Step 1 단어-단어 말하기 훈련 


그 집은 2008년에 지어졌다. 


​할 말 떠올리기                  영어로 바꾸기                말하고 확인하기


그                                      The                                그


집은                                   house                             집은


있었다                                 was                                있었다


지어진 상태에                         built                               지어진 상태에



Step 2 정크 연결 훈련


할 말 떠올리기            영어로 바꾸기             말하고 확인하기                


그 집은 지어졌다              The house was built         그 집은 지어졌다               


2008년에                       in 2008                        2008년에                         


Step 3 ​문장 훈련


The house was built   


in 2008


 

스피킹 매트릭스 0 : 제로




​OUTPUT (실전) 영어로 말하기


Step 1 한 단어씩 말하기


The house was built in 2008.


할 말 떠올리기                   영어로 말하고 확인하기 


그                                       

집은

있었다

지어진 상태에

언제 안에서냐면

2008년


Step 2 정크로 말하기


​할 말 떠올리기                 영어로 말하고 확인하기


그 집은 지어졌다             

2008년에



Step 3 문장 말하기​


혼자 말하기


그 집은 2008년에 지어졌다.




INPUT에서는 한 단어씩 우리말과 영어를 비교해서 보고 청크 단위로 묶어서 말해보는 연습을 한다. 길벗 이지톡 홈페이지에서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유튜브 강좌를 보면서 의미를 파악하는데 신경을 쓰자.


​OUTPUT 과정은 영어로 말해 보는 과정이다. 많이 연습해 보는 수밖에 없다. 할 말을 떠올리고 영어로 말하고 이것을 반복하고 나서는 다시 혼자서 말해 보는 연습을 한다. 물론 영어로 자연스럽게 말로 나올 때까지 한다. 


참고로, 이 책 뒷부분에는 부록처럼 '핵심포인트와 표현정리'에 대해 소개되어 있다. Day별로 핵심적인 단어와 표현이 나와 있다.



'스피킹 매트릭스' 시리즈는 스피킹 훈련용 MP3 파일도 제공한다. 책을 보면서 MP3 파일을 듣고 따라하면서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어 말하기 연습 과정은 동일하다. 우리말을 영어로 해보고 다시 우리말을 영어로 해보고. 자연스럽게 입으로 나올 때까지 반복해 보는 연습 과정이 필요하다. 잘 이해가 안 되면 유튜브에서 저자의 강의를 들어보자.

지금까지 '스피킹 매트릭스 0 : 제로' 실천편 중 일부 내용을 살펴봤다. 눈으로 봤을 때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다. 안 보고 말로 해보려고 하면 쉽지 않다. 특히 영어는 한 단어씩 끊어서 읽는 언어가 아니라 의미 단위인 청크 형태로 나눠서 발음한다는 점에 주목하자. 

'스피킹 매트릭스'를 요약해 보면, 리딩 중심의 문장 강박을 깨고 원래 영어 말하기 프로세스로 원위치시키는 것이다. 이 책의 목적은 스피킹 매트릭스를 통해 영어로 말하기기 즐거워지고, 만만해지고, 진정한 의미로 빨라지게 되는 것을 경험해 보는 데 있다.


​다음 스피킹 매트릭스 제로 마지막 시간으로 영어 표현과 우리말을 영어로 말해 보는 연습을 해볼 예정이다. 스피킹 매트릭스에 대한 안내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은 길벗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8634138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