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독립플랜 - No 1.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직장생활의 시작, 이직, 커리어독립 준비까지
김경옥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 시작부터 커리어 독립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하는 저자는 자신의 커리어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취업 때부터 적응하고, 이직하고, 전문성을 갖추어 독립하기까지 자신의 커리어 로드맵을 그리고, 그 안에서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커리어 독립플랜>은 철저하게 조직에서 커리어를 쌓으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평생직장은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커리어 독립을 위한 준비를 직장을 다닐 때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회사도 자신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나의 커리어를 책임지고 관리해야 하는 사람은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나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회사를 다니다 한동안 프리랜서로 지낸 적이 있다. 회사를 다니며 쌓았던 커리어는 프리랜서가 되는 순간 다 사라졌다.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건 개인적으로 유명해지지 않는다면 조직을 떠나 혼자 힘으로 성장하긴 어려운 시대다. 최근에 인플루언서, 유튜버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데, 이들도 개인으로서의 인지도를 연예인급으로 끌어올린 사람들이다. 따라서 많은 이들로부터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 다시 직장인으로 지내고 있지만 나 역시 언제까지 회사를 다닐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들이 문을 닫고 있지만 100세를 살아야 한다면 개인의 커리어를 높이고 스스로 독립할 수 있는 플랜을 세워야 한다. 저자는 직장인으로서의 삶이 끝난 이후, 당신의 삶을 끝낼 것인지 물었다. 



저자는 100세 시대에는 한 가지 커리어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취미 외에 여러 가지 커리어를 가지는 것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사회 근육, 경제 근육, 커리어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조직 생활은 필수지만 조직에 머물러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조직생활을 떠나기 전에 보다 전문성을 키우고 독립하는 것이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현명하게 세상을 사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했다.


저자는 헤드헌터로서 조직생활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자기만의 커리어를 만들어 독립했을 때 명품 커리어 로드맵을 완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에는 나만의 커리어를 빛나게 하는 4가지 로드맵이 소개되어 있다. 취업의 기술 스토리텔링, 슬기로운 직장 생활,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이직의 기술, 그리고 전문가로서의 독립을 위한 커리어 독립 플랜이다. 각 과정에 대한 상세한 로드맵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의 커리어 시작을 위해 취업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아이디어와 용기가 있다면 조직생활의 경험을 건너뛰고 바로 창업할 수도 있지만 어디에서든 조직생활의 경험을 가져보라고 권했다. 리더가 되기 전에, 리더가 될 수 있는 자질을 기르고 연습할 수 있는 곳이 직장이라고 이야기했다. 조직은 커리어 독립을 위한 좋은 학교이고, 직장 생활을 통해 전문성을 기르는 것은 커리어 독립을 위한 밑바탕이 된다고 설명했다.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처음 직장을 잡는다면 업계 1위의 회사에 가는 것이 좋고, 그렇지 못하다면 이름이 알려진 회사를 첫 직장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만 모두가 다 그럴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책에서는 부서를 선택할 때도 최고를 찾아야 하고, 나와 궁합이 맞는 일을 찾으라고 말했다. 물론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저자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상관없이 더 나은 나를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것들에 대해 다들 알고 있지만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용기가 없기 때문이고, 무엇을 시작하고, 무엇을 배우게 되든지 돈이 들어가는데 돈을 모아야 하고 돈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무엇을 시작하고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용기를 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돈이 없기 때문이라고 핑계를 댄다고 말했다. 돈이 없어서 공부를 못하고, 돈이 없어서 취미를 즐길 수 없다고 하는데 그럴수록 더 많은 용기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자는 가난하다고 계속 이 모습 이대로 살아갈 이유는 없다며 남들보다 조금 더 용기를 내라고 말했다. 당장 뭔가를 하기에 충분한 돈이 없더라도 커리어 독립을 세우기 위한 플랜을 시작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은 리텍콘텐츠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85187216

자신의 커리어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