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1 마케팅 - 1대1 맞춤형 팬덤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니시구치 가즈키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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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마케팅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아닌 정밀하게 조준된 '타깃 마케팅'이다. 현직 스타 마케터인 니시구치 가즈키도 SNS를 기반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시대에 필요한 타깃 마케팅은 ‘딱 한 사람이 정말 기뻐하는 선물 고르기’ 즉, ‘N1 마케팅’이라고 말했다.


<N1 마케팅>은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명이 드러난 구체적인 단 한 사람의 고객, 'N=1'을 철저하게 이해하는 데서 시작한다. 이 책의 원제인 '고객 기점(중심) 마케팅'에는 어떤 특정한 한 사람이 왜 충성고객이 되었는지, 어떤 사건이 계기가 되었는지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면 아직 고객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그 계기를 마련해 주어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N1 마케팅은 한 사람의 고객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한다는 뜻이다. 한 사람의 고객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그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행에 옮기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에서는 고객 한 명의 의견을 듣는 것을 'N1 분석'이라고 정하고, 이것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아이디어'라고 표현했다.


<N1 마케팅>은 고객을 한 명으로 고른다고 해서 아무나를 뜻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타깃 고객을 5개 층으로 분해하는 '고객 피라미드'라는 프레임워크를 활용하고, 고객을 복수의 세그먼트로 분류하는 '세그맵'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1장에서는 마케팅에서 말하는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N1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아이디어'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케팅의 요소인 4가지 요소인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는 무의미하다고 꼬집었다.




2장에서는 고객 피라미드(5세그맵)의 구체적인 작성 방법과 활용법에 대해 소개했다. 타깃 고객 전체(기존 고객과 잠재적인 고객을 포함해)를 종합해서 가시화, 수치화, 세그먼트화하고,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를 잘 활용하면 어떤 고객층이 우리의 매출과 직결돼 있는지를 파악하지 않은 채, 신규 고객 획득을 위해 과도하게 마케팅을 하거나, 기존 고객에만 신경 쓰느라 브랜드가 점차적으로 쇠퇴해가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소개한 고객을 고객 피라미드보다 더 세밀하게 9가지 세그먼트로 나눈 '9세그맵'을 이용해서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4장에서는 실제로 스마트뉴스에서 2017년부터 1년 반 동안 이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자세히 소개했다. 마지막 5장에서는 저자가 디지털 벤처기업에서 일하면서 절실하게 느낀 점인 '아날로그 비즈니스의 위기'에 대해 설명했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참신한 생각’ 혹은 ‘번뜩이는 발상’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지만 마케팅을 할 때 아이디어를 이렇게만 생각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이야기했다. 그가 말하는 아이디어란 ‘독자성과 편익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그 무엇’이다. 아무리 참신한 것이라도 편익성(실용성)이 없다면 쓸모가 없어지고, 아무리 편익성이 뛰어나도 독자성이 없다면 수많은 유사 상품(코모디티: 대체 가능한 상품)에 밀려 도태되기 십상이라는 것이다.



<N1 마케팅>은 매출이 떨어져서 돌파구를 찾고 있는 업체의 사장이나 마케팅 관련 일을 하는 회사원이 참고할 만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다. 저자는 아무리 세계가 진화하고 모든 것이 디지털 세상으로 바뀌어도, 사람의 행동을 좌우하는 것은 마음의 움직임이라며, 데이터와 이론만으로 고객의 마음을 이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자는 마케팅에 쓸모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고객, 소비자가 보스이자 상사라는 가정을 하고 그들의 심리 데이터와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에너지와 자본을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해결책은 'N1 마케팅(고객 기점 마케팅)'을 프레임워크화하고 이 툴을 모든 상품 기획, 마케팅 과정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팬심은 고객 중심의 N1 마케팅과 일맥상통하는 개념이다. 저자는 고객 한사람 한 사람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유지한다면 그 마케팅은 반드시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동양북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77565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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