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하는 50대는 미래가 두렵지 않다
박윤진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하는 50대는 미래가 두렵지 않다>는 ‘불안이 물으면 철학으로 답하라’라며 50대의 삶과 불안, 그리고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2020년 올 초부터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일상적인 활동들이 멈추고 국내외 여행이 제한되면서 주말에도 집콕을 해야 하는 등 비대면(Untact)을 통한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야기하는 시대가 되었다.


코로나19 못지않게 한국의 50대에겐 전문직에 종사하거나 모아둔 재산이 많지 않다면 퇴직 압박과 함께 돈과 일에 대한 스트레스로 건강이 악화되고, 50대 이후의 삶이 빈곤해질 수 있다는 등 암울한 미래 전망으로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생명의 위협 보다 50대들을 더 긴장하게 하는 최대 고민은 ‘돈’라는 말도 있다. 지금까지 벌어둔 돈으로 노부모를 부양해야 되거나, 자식들 뒷바라지를 해야 하며, 남은 돈으로 자신의 인생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은퇴 교육은 ‘재취업’, ‘투자’, ‘창업’ 교육 일색이다. 창업박람회와 취업박람회에도 50대 인파들이 많이 몰린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50대가 불안한 것은 과연 돈 때문일까라고 반문한다. 이렇게 불안한 마음으로 재취업을 하고, 창업을 하고, 투자를 해서 행복한 인생 후반전을 꿈꿀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20여 년간 직장인으로 살아오며 밤에는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했다며 ‘돈’이 아닌 ‘불안’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수많은 직장인 선후배들과 철학 상담을 빙자한 알코올 상담을 통해 그들의 고민을 듣고, 동서양 철학자들의 지혜에서 답을 찾아 헤맸다며 하이데거의 ‘불안’ 개념에서 그 답을 찾았다고 이야기했다. 양심은 그동안 계속해서 나에게 경고를 보내고 있었지만 못 들었을 뿐이라는 것이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불안은 ‘나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가?’라고 묻는 양심의 목소리라는 것이다. 50대들이 불안한 이유는 양심의 목소리에 제대로 대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이데거는 불안을 ‘양심의 부름’이라고 불렀다며, 양심은 나답게 살지 못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불안은 흉내 내는 삶을 사는 나에 대한 일종의 경고라고 설명했다.



이 책은 50대들의 불안을 이해하고 철학 이야기를 통해 양심의 목소리에 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불안을 치유하고 행복한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50대들이 철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불안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100세 시대를 바라볼 만큼 앞으로 살아갈 날은 한참 남았지만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부모를 부양해야 하고, 자식들의 뒷바라지까지 신경 써야 하는 등 돈이 들어갈 일은 더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동안 회사원의 가면을 쓰고, 엄마 아빠의 가면을 쓰고 살아왔던 50대들이 가면을 벗을 때가 다가와서야 양심의 부름이 들리기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자는 불안이 생기는 이유는 돈 문제도, 건강 문제도, 은퇴 문제도, 아닌 나의 문제였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나의 문제는 어느 누구도 대신 풀어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나 자신의 참모습을 찾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때 불안이 치유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기 위해 철학을 공부해야 할 때라며, 이 책을 통해 함께 철학을 공부하자고 권했다. 이 책은 불안을 호소하는 50대들이 공감할 만한 내용들을 담았다. 수많은 50대들과 철학상담을 진행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불안을 호소하는 것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들의 이야기를 읽고 공감하다 보면 불안이 치유되기 시작한다며,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철학적 질문을 통해 독자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철학 노트에 불안 요소를 적어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철학 공부는 책만 읽는다고 끝나지 않는다며, 함께 읽고 글을 쓰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통해 철학 공부를 완성해 볼 때라고 말했다.


현재 50대거나 곧 50대가 되는 40대, 아직 20~30대라고 해도 곧 50대가 될 사람들이 불안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철학에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65249753

불안이 물으면 철학으로 답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