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몸에 딱 맞는 교정 운동으로 바르게 설 수 있다 - 올바른 자세로 앉고 서고 걸어보자
온도니 지음 / 북스고 / 2020년 7월
평점 :
<바르게 설 수 있다>는 체형 교정과 관련된 많은 정보들이 존재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바른 몸과 자세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병원에 가지 않고도 바른 자세를 만들 수 있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통증별 운동 처방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 관심을 갖고 있었다. 예전에 오랜 시간 앉아서 글을 쓰다가 오십견으로 고생했던 적이 있어서 내 몸에 딱 맞는 교정 운동을 어떻게 하면 될지 궁금했다.
<바르게 설 수 있다>는 바르게 앉고, 서고, 걷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자신의 체형과 자세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의 저자인 온도니는 자신도 걷기가 어려울 정도의 허리 통증을 느낀 시기가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일상생활조차 힘들어 시작한 운동으로 통증도 사리지고 이전 보다 더 건강한 몸을 갖게 됐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때의 경험을 살려 필라테스트 강사가 되었다며 일반인 뿐만 아니라 배우, 모델 지망생들의 몸매 교정을 돕는 일을 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또한 근육학과 해부학을 공부하면서 여러 체형과 제 몸의 어떤 근육이 길고 짧은 지를 알게 되었다며, 현재 개인 레슨 전문숍과 체형 교정 전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올바른 교정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3개의 챕터로 되어 있다. 바른 몸과 바르지 않은 몸과 다양한 체형을 소개하고 운동할 때 놓치기 쉬운 부위별 자세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나의 자세 확인하는 법과 어떤 운동 효과가 있는지도 소개되어 있다. 특히 바르게 앉고 서고 걷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 운동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정보도 알려준다.
이 책에는 교정 운동 관련 궁금증에 대한 설명과 함께 몸 상태에 따라 교정할 수 있는 운동 루틴도 알려준다. 체형별로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통증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어떤 자세는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챕터 1에서는 바른 몸과 골반의 정렬에 따른 여러 체형을 알아보고 바르게 앉고, 서고, 걷는 방법을 배운다. 체형 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운동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바른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꼭 알아야 하는 정보라는 것이다.
챕터 2에서는 모든 것의 기본인 호흡을 바르게 하기 위한 호흡 운동과 운동 전에 반드시 필요한 스트레칭과 마사지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자신의 척추와 날개뼈, 갈비뼈, 팔, 골반, 무릎, 발이 어떤 상태인지 측정한 뒤 교정 운동을 통해 체형을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몸속 작은 골반이라고도 불리는 발목을 안정화시키는 운동을 담아 머리부터 발끝까지 교정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챕터 3에는 체형별 일상에서 느끼는 통증을 해결할 수 있는 운동 처방을 제공하여 골반과 갈비뼈, 다리뼈 교정은 물론 허리, 허벅지와 종아리 등 몸의 부위별 고민거리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저자는 어린아이부터 나이 든 분들까지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목은 앞으로 나오고 어깨와 허리가 둥글게 말라는 거북목 증상이나 라운도 숄더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생활 습관은 자세와 체형을 변형시켜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는 것이다.
내 몸에 맞는 교정 운동은 나의 체형과 자세를 제대로 아는 것부터 시작한다. 사람마다 몸의 구조가 다른 데로 똑같은 동작으로만 운동을 해왔다. 이 책으로 자신의 체형의 특징과 바른 자세를 만들기 위한 처방을 받아보시기 바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63246057
혼자서도 쉽고 간단하게 나의 체형과 자세를 확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