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폰 메모 - 차이를 만드는 습관의 힘
스도 료 지음, 오시연 옮김 / 책밥 / 2020년 7월
평점 :
매일매일 깨어 있는 동안 손에서 떼기 힘든 스마트폰을 얼마나 잘들 활용하고 계시는지 궁금하다.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검색하고 무엇을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지도 궁금하다. 세상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정보를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모아서 쓸만한 정보로 만들 수 있다.
예전에는 기획기사를 하나 쓰려면 각종 신문기사나 잡지 기사를 스크랩해서 쓸 만한 정보를 모아야 했다. 잘 스크랩해 둔 자료들은 나중에도 활용 가치가 높아서 매일 신문을 읽고 오려서 필요한 정보들을 찾았다. 이제는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충분한 정보를 모을 수 있어서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스마트폰 메모>는 각종 정보를 모으고 정리하는데 메모 기능을 어느 정도로 잘 활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생각을 스마트폰에 기록하는 것만으로 매일이 새로워지고 있다. 다양한 메모 앱을 활용하면 수첩과 펜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다. 순간순간 떠오르는 수많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바로 적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생각하지만 내 경우에는 메모는 잘 하고 있는 반면에 어디다 저장해 두었는지 찾지를 못하는 많다.
개인의 인터넷 접속 기록과 어떤 제품을 구매하는지 어느 유튜브 페이지를 많이 보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어떤 소식에 관심을 갖는지 이미 수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런 점에서 스마트폰은 잠들기 전에는 손에서 내려놓지 않을 만큼 사용 빈도수가 높은 제품으로, 메모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수많은 데이터를 모으고 분류해서 활용 가치가 높은 자료로 만들 수 있다.
다만 어떻게 메모를 하고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선 잘 모르고 있다. 미래에 인공지능 기술이 더 발달하게 되면 메모를 하는 방법은 더 다양해지고 수월해질 전망이다. 이 책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메모를 잘 하는 방법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저자가 스마트폰 메모를 이용했던 구체적인 사례와 그 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
특히 마케팅 관련 일을 했던 저자는 스마트폰 메모를 통해 마케팅의 근본과 미래에 대해 깨달았을 뿐 아니라 그 외의 여러 분야에서도 획기적인 성장을 경험했다고 소개했다. 그 과정에서 깨달은 스마트폰 메모 기술을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설명했다.
또한 이 책은 언제, 어디서, 어디에서나 메모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주고 저장한 메모를 어떻게 다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열심히 메모를 모으기만 하고 다시는 들여다보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저장한 메모를 분류하고, 다시 읽고, 메모에서 나만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일상생활과 업무에 적용하는 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음에 든다.
이 책에는 저자가 스마트폰 메모를 활용하게 되면서 달라진 일상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책 역시 스마트폰으로 메모해 두었던 내용들을 정리해서 책으로 묶어냈다고 한다. 저자는 스마트폰 메모의 이점에 대해 잊지 않도록 도와주고, 생각을 보관하고, 정보와 생각을 조율하고, 문장을 만드는 연습장이자 언제든 불러와 활용할 수 있는 저장고라고 설명했다.
이 책의 설명에 따르면 메모는 3단계로 한다. 1단계는 무엇을 어디에 메모할지 생각해 텍스트 외에도 음성 입력도 활용할 수 있다. 언제든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메모를 해둔다. 2단계는 다시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메모만 하고 어디에 두었는지 잊어버리고 활용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다시 읽어 수정하고 업무에도 적용해 보자.
3단계는 종이 노트도 사용해 보고, 인쇄해서도 보고는 생각의 범위를 확장하는 메모가 될 수 있도록 생각의 영역을 넓히는 과정이다. 저자는 스마트폰 메모는 '세상의 파인더' 기능과 '세상을 연결하는' 기능, 그리고 지식을 창조하는 기반이 되는 '생각 베이스캠프'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제 게임이나 유튜브 시청은 잠시 접어두고 SNS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스마트폰 메모에 빠져 보시기 바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62263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