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 고객의 일상에 경험을 선사하는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
이상구 지음 / 라온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객이 열광하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이다!'로 시작하는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는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한 SNS 시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아 고객의 일상에 경험을 선사하는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의 변화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매주 토요일 아침에 서울 도심을 걷고 있다며, 누군가와 같이 얘기 나누거나 나 혼자 생각하고 항상 마음속으로 질문을 던지면 걷기도 한다고 이야기했다. 대기업을 그만두고 20년째 사업을 하면서 단 하루도 발 뻗고 편히 잠을 자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거대한 태풍이 모든 정체된 것을 파괴하면서 지나가는 것처럼 감당하기 쉽지 않은 변화들이 우리 일상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초부터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경제 활동 영역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도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일상을 살아야 한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삶을 디자인하고 트렌드를 주도해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마케팅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좋아요', '댓글'을 받기 위해 SNS에 올라오는 ‘#일상’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이 무려 2억 개가 넘는다고 한다. 자신의 삶을 남들에게 공유하는 것이 당연해진 시대다. 남들이 내 삶을 좀 더 멋지게 봐주길 바라는 마음이 커지면서 나만의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싶어 하는 심리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파악해 어떤 일상과 경험이 자랑할 만한 지를 찾아 라이프스타일을 기획하길 제안했다. 1장에서는 왜 라이프스타일 기획이 돈, 사람, 관심을 끌어모으는가에 대해 살펴봤다. 무엇보다 왜 라이프스타일이 지금 시대에 뜨고 있고,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어떤 기획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저자가 직접 겪은 시행착오들에 대해 설명했다.


2장과 3장은 ‘자랑하고 싶게 하는’ 라이프스타일 기획 사례와 ‘이색적이고 자극받는’ 트렌드 세터의 라이프스타일 기획에 대해 정리해 소개했다. 4장은 실제로 우리 생활 곳곳에 파고든 퍼스널 라이프스타일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기획해갈지를 알려준다. 새로운 비즈니스나 제품,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람들이 참조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라이프스타일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이제는 단순히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잘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개인이나 기업도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판매할 때 고객은 더 열광한다. 성수동에 있는 블루보틀 성수카페에 가본 적이 있다. 길게 늘어선 많은 사람들이 3~4시간씩 줄을 서서 커피를 마시고 카페 전경을 찍어 SNS에 공유한다. 강남역에 오픈했던 쉐이크쉑 강남점에도 쉑쉑버거를 먹으려고 길게 줄을 선 것이 화제가 되어 뉴스에도 소개된 적이 있다.



평일 광화문 점심시간에 세종문화회관 주변을 돌다 보면 크고 작은 수많은 커피전문점과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콘셉트와 가격 정책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스타벅스는 늘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이 주변에만 4개의 스타벅스가 있는데, 코로나19에도 사람들이 줄어든 적이 없다.


어디서나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수많은 패스트푸드점이 있지만 유독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 있다. 커피나 음료, 햄버거 등 주요 제품 외에도 이벤트로 판매하는 제품은 없어서 못 산다. 소비자들이 이들 기업에 열광을 넘어 팬덤을 형성하는 이유에 대해 저자는 ‘라이프스타일’을 판매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제품과 상품들이 어떻게 라이프스타일로 연결되어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지에 대해 소개되어 있다.


남들과 차별화된 일상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이색적인 트렌드로 작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라이프스타일 기획과 마케팅은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요즘 시대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어당기기 위한 필수 요소가 됐다는 것이 이 책의 요지다. 라이프스타일 어떻게 기획해 고객을 팬으로 만들 수 있을지, 다가오는 미래에는 어떤 라이프스타일이 가치가 있을 지 궁금하다면 당장 이 책을 펴보시기 바란다.

고객이 열광하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