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어평등 베트남어 첫걸음 - 평등한 언어 세상을 위한 시작 ㅣ 언어평등 첫걸음 시리즈
이아영 지음 / 언어평등 / 2020년 7월
평점 :
영어 하나 정복하기도 바쁘지만 평소에 다른 나라 언어들에 관심이 많았는데, 동남아시아 지역의 언어에 대해서는 특별히 배워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베트남에 대해 남다른 관심이 생겼던 이유는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자 전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수석코치 때문이다.
베트남 축구는 우리나라 보다 한수 아래로 평가됐는데, 지난해 베트남 축구의 활약은 대단했다. 코로나19가 아니었으면 올여름에 베트남 어딘가를 여행 중이었을 것이다. 어찌 됐든 베트남어를 어떻게 배워보면 좋을지 고민하던 때에 <베트남어 첫걸음>과 만났다.
잘 모르는 언어는 어떻게 접근하는 게 좋을까? 내 경우에는 일단 들어보는 걸로 시작한다. 예전에 중국어를 조금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MP3로 된 강의 파일을 테이프처럼 늘어지게 듣고 다녔다. 그러다 어느 순간부터 따라하기 시작했었는데, 꽤 효과적이었다.
베트남어도 일단 들어보자는 생각에 언어평등(도서출판 문예림의 어학 콘텐츠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MP3 파일은 다운로드 받았다. 아래 링크에서 로그인 없이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15년 전만 해도 후진국으로 인식됐던 베트남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젊은 인구를 바탕으로 한 풍부한 인적 자원과 정보의 시장 친화적 정책, 외국인들의 직접투자 증가로 성장 가능성이 큰 나라다. 우리나라도 경제, 관광,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하고 있고 베트남에 가게를 내거나 이주해서 살려고 하는 한국인도 늘어나고 있어 베트남어를 할 수 있다면 경쟁력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어는 6가지 성조(중국어의 4성 보다 많다)로 되어 있고, 발음도 정말 낯설었다. 이 책의 저자는 베트남어는 알고 보면 배우기 쉬운 언어라고 소개했다. 다만 영어와 일본어처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뿐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으로 매일 1강씩 20일 동안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통해 공부한다면 20일 후에는 베트남에 가서 베트남인과 기본적인 대화를 할 수 있어서 베트남 여행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동영상 강의 파일은 문예림 홈페이지에서 유료로 구매할 수 있다.
베트남은 영토가 길기 때문에 지역별로 발음법과 어휘 사용이 다르며, 표준어와 방언을 정확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또한 베트남어의 성조는 단어와 결합하여 다른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베트남은 여러 소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로서 그중 약 90%를 차지하는 비엣(Việt)족 = 낀(Kinh)족이 사용하는 언어를 베트남어로 볼 수 있다.
이 책은 초보자를 위해 1강부터 5강까지 베트남어를 읽는 데 도움이 되도록 독음을 별도로 표기했다. 파트별로 새로운 어휘를 정리했고, 기본적인 회화를 익히기 위해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장을 중심으로 문법 사항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베트남어는 영어와 같은 어순인 '주어 + 서술어 + 목적어'로 되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밥을 먹는다'를 베트남어로 하면 'Tôi ăn cơm'이다. 베트남어에는 조사(을/를/이/가)가 없고, 6가지 성조를 가지고 있다. 중국어처럼 베트남어도 성조에 따라 뜻이 달라지므로 외워야 한다. 베트남어는 음절 하나하나 따로 띄어쓰기로 표기한다. 예를 들어, '비행기'라면 '비 행 기'라고 표기한다.
[베트남어 예문]
Chào anh. Lâu quá không gặp anh!
짜오 아인, 러우 꾸아 꼼 갑 아인?
오빠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에요. 오빠!
Ừ! Chào em. Em cô khoẻ không?
으! 짜오 앰 꺼 쾌 콤?
응! 안녕. 잘 지내지?
저자는 언어를 통해 그 나라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며, 기술의 발다로 외국어를 구사하지 못하더라도 스마트폰 앱을 통해 외국에서의 여행과 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고 이야기했다. 현지인과 베트남어로 직접 대화해 본다면 베트남에 대해 더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떤 언어라도 제대로 익히기 위해서는 많이 따라하고 반복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 이제 기본적인 베트남어 정도는 직접 해볼 수 있도록 따라해 보자.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59188074
평등한 언어 세상을 위한 시작, 베트남어 첫걸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