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보카 베이직 올보카
송승호 지음 / 책과나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외에도 독일어, 일본어, 스페인어를 조금씩 배운 적이 있다. 간단한 인사말이나 물건 사는 정도는 할 수 있지만 문서를 읽거나 좀 더 진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수준은 아니었다. 생각해 보면 영어도 그렇고 다른 외국어도 우리말과 외국어가 정확하게 일치하진 않아도 어느 정도 단어를 알고 있으면 긴 문장으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특정 단어만 얘기해도 소통이 되곤 했다.


다른 외국어에 비해 영어를 가장 오랫동안 배웠고 지금도 간간이 쓰고 있지만 독해를 하더라도 잘 모르는 영어 단어가 나오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그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서 못 했던 적이 있다. <올보카 베이직>으로 영어 단어 정보에 다시 나섰다. 이 책이 그동안 고민해 왔던 영어 단어를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올보카 베이직(Allvoca Basic)>은 <올보카 어드밴스(Allvoca Advance)> 두 권으로 되어 있다. 이 책의 제작에는 130억 개의 영문 텍스트 속에 나오는 파생어와 관련 어휘를 표제어로 나누고 통합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빈도수가 높은 우선순위 7,500개의 표제어로 제 정리해 베이직에서는 4,000단어를 소개했다.

이 책으로 영어 단어를 공부한다면 토익(TOEIC), 텝스(TEPS), 토플(TOEFL), 수능 등 주요 영어 시험 적용률 99% 이상을 자랑한다고 하니, 영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우선순위로 익혀야 영단어장으로 활용하면 좋을 책이다.

교재의 기본 구성은 우선순위 영단어, 예문, 파생어, 유의어 표기를 비롯해 역대 기출문제 기반 시험별 최중요 어휘 표기, 주요 접두사/접미사/어근 제공, 시험 점수대별 학습 권장량 등이 책에 표시되어 있다. 대부분의 영어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수준에 맞는 어휘들을 먼저 익히고 나서 점차 더 난이도가 높은 단어를 공략하는 것이 단어를 익히는데 효율적이다.


이외에도 이 책에는 교육부에서 공개한 필수 영단어를 비롯해 수능 시험 19개년 기출 주요 어휘, 공무원 시험 15개년 기출 빈출 어휘, 토익 시험 10개년 기출 어휘, 텝스 10개년 기출 어휘, 편입 10개년 전국 편입 기출, GRE와 SAT 시험 공식 기출 어휘, 후기 어휘 등 영어 학습의 기초가 되는 어휘들과 함께 시험 대비를 위한 영단어를 자세히 표기해 특정 시험 준비하는 수험들에게 좋은 영단어 가이드를 제공한다.

영어는 한자처럼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다. 우리말도 하나의 단어에 여러 뜻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는 표현이 다양한 반면 영어는 한 단어에 여러 가지 뜻을 가지고 있어서 문장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한자의 부스를 익힐 때처럼 접두사와 접미사, 영어의 뿌리가 되는 어근을 익혀둔다면 영어 단어의 형태를 확장시켜 만들어진 파생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올보카 베이직>에서는 총 4000 단어를 익힐 수 있다. 1장에서 소개하는 1,000개의 단어는 미국 미취학아동 수준의 어휘력이라고 보면 된다. 단어는 뜻과 함께 간단한 예문을 꼭 익혀두자. 2장의 1,000개 단어는 미국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의 어휘력이 담겨 있다. 일상 속 단순한 영어 표현들을 이해할 수 있는 단어로 최소한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간단한 문장을 이해할 수 있다.


3장의 1,000개 단어는 대다수 한국인들이 갖고 있는 어휘력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텍스트의 몇 가지 주요한 아이디어와 정보는 이해하지만 문장의 뉘앙스나 연결 관계를 파악할 수 없어서 해석이 불안전하다. 따라서 이 장부터는 좀 더 꼼꼼하게 공부해야 한다.

4장의 1,000개 단어는 외국인으로서 중급 수준의 어휘력에 해당한다. 유학 생활이나 회사 업무에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논리 정연한 영문 텍스트의 핵심과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두 권의 책 중에서 <올보카 베이직>에서 소개한 4,000개 단어와 영어 지문만 제대로 익힌다면 웬만한 문서를 이해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 책의 뒤 페이지에는 외래어 및 기타 표현도 소개되어 있다. 각 장에서 소개한 단어와 예문을 하나씩만 살펴보자. 책에 대한 설명은 이것으로도 충분하다. 문제는 얼마나 내 것으로 만드냐다. 영어 단어를 정복하지 못하면 영어를 자유롭게 읽고 말할 수 없다. <올보카 베이직> 한 권 올해가 가기 전에 끝장내 보자.

1장
call [kawl] 1. 부르다 2. 전화(를 하다)
Please call me when you are having trobule.

2장
automatic [aw-tuh-MAT-ik] 1. 자동의 2. 무의식적인
Our company's building has automatic doors.

3장
committee [kuh-MIT-ee] 위원회
The commitee gathered to discuss a servere issue.

4장
triumph [TRAHY-uhmf] 1. 승리를 기뻐하다, 의기양양하다 2. 이기다, 승리하다 3. 업적, 성공
The victorious team returned in triumph.





130억 빅데이터로 검증한 우선순위 영단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