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셔스 - 내 인생을 바꾸는 힘
문성림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르게 살고 싶다면 의식을 통해 나의 삶을 통째로 바꿔라!' <컨셔스>를 쓴 저자는 전략가이자 트렌드 분석가로 활동하던 지난 2016년 어느 날, '자신의 인생 전략을 세워야겠다'라고 결심하고 3년간 고군분투했다고 밝혔다. 계속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의식'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고 말했다. 선뜻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저자는 진정한 성취를 이루면서 자신의 삶을 성공으로 이끈 사람들은 평생에 걸쳐 '의식을 강력하게 사용한 사람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평생에 걸쳐 2차 의식을 강력하게 사용한 사람들이며, 2차 의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삶을 살았다고 소개했다. 그렇다면 '2차 의식'은 또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저자는 2차 의식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주체적으로 새롭게 삶을 만들어가는 창조적 의식이라고 소개했다. 자기 자신을 잘 알고 행복해지는 길은 2차 의식의 6조각을 활용해 나의 의식을 강화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6가지 조각은 관찰의 조각, 성찰의 조각, 상상의 조각, 계획의 조각, 학습의 조각, 창조의 조각을 말한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처럼 저자는 우리가 지금까지 살면서 충분히 타인을 의식하고 살았다며, 이제는 나 자신을 진진하게 의식해야 할 때라고 이야기했다. 습관을 바꾸라거나 일찍 일어나라, 운동을 해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같은 말을 쫓아서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그런 이야기들만 쫓다 보면 성공보단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며, 나를 의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습관을 찾아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살아지는 삶이 아니라 살아가는 삶으로 나를 의식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말인데, 남이 아닌 나를 의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컨셔스>에서 말하는 무의식에 지배당하지 않고 나의 의식 찾기에 집중하라고 하라는 말의 의미를 찾아보기로 했다. 작가가 말하는 자기 자신을 잘 알고 행복해지기 위한 6가지 방법도 궁금했다.

저자는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의식을 6가지 조각으로 나누어 정리했다. ‘관찰, 성찰, 상상, 계획, 학습, 창조’라는 6가지 의식의 조각에 대한 사례와 최신 과학적 연구결과를 설명함으로써 ‘의식’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떻게 의식에 집중할 수 있는지, 나를 의식하는 삶은 어떤 것인지를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이해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저자가 3년 동안 의문을 품고 살았던 고민은 성공하고 싶고 행복해지고 싶고, 또 잘 살고 싶은데, 왜 매번 도전에 실패하고 포기만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그 이유를 붙들고 늘어져 연구를 거듭한 결과 발견한 것이 바로 ‘의식(Consciousness)’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저자는 의식을 무의식에 지배당하는 1차 의식과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의식인 2차 의식이라는 2가지로 나누어 설명했다. 아침에 일어나 씻고 옷을 입고 아침 먹고 직장으로 향하는 일상적인 삶은 의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다람쥐가 쳇바퀴를 돌 듯 저절로 살아진다며 1차 의식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나를 관찰할 때는 2차 의식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1차 의식은 본능에 따라 살기 때문에 자기 관찰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의도적으로, 의지적으로 ‘나를’ 의식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쩌면 지금껏 나 자신을 관찰하는 생각이나 행동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2차 의식은 단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모든 이가 의식으로 새로워진 삶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의식의 6가지 조각... 좀 어려운 개념일 수도 있다.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인생을 살 수 있다는데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간절할수록 이루어진다

나 혼자 잘나서 잘 된 사람은 세상에 없다. 하루하루가 감사하고 소중한 일상을 우리는 한 사람도 빠짐없이 누릴 자격이 있다. 그리고 자유가 있다. 그 자격은 타고났지만, 그 자유는 2차 의식이 만들어 줄 것이다.

- 에필로그 중에서



무의식에 지배당하지 않고 나의 의식 찾기에 집중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