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 유튜브에서 왔습니다
와카메센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다닐 때 일본 애니메이션에 빠져 일본어를 많이 접했지만 일본어를 배우는 데는 실패했다. 한자도 좋아했고 우리말과 어순이 같은 일본어를 입으로 따라해 보는 것도 괜찮았다. 하지만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써보다 지쳤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건 아니다. 그냥 상형문자 같은 일본어를 그리다 실패했다. 재미가 없었다.


<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카나>가 그 시절에 내 손에 들려 있었다면 일본어를 지금보단 더 잘했을 것 같다. 이 책은 일본어 글자인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배우고 익히기 쉽도록 구성했다. 각 글자와 비슷한 이미지를 통해 쉽게 글자를 익힐 수 있는 그림 연상법을 적용했다.

참고로, 히라가나는 일본 말을 표기할 때 쓰는 일본식 문자를 말하고, 가타카나는 한자를 빌려 그 일부를 생략하여 만든 글자로, 외국말을 표기할 때 쓰는 일본식 문자를 말한다. 50음도라고 해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는 글자는 다르지만 음은 같다.


이 책의 장점은 손바닥만 한 크기의 문고판으로 되어 있어 가지고 다니기에 좋다. 또한 배운 문자를 가지고 어디선가 들어본 듯한 간단한 일본어 회화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특정 주제에 맞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앞서 배운 글자를 테스트해 보는 코너를 통해 제대로 글자를 익혔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지금은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그야말로 스마트한 시대다. 카세트테이프나 CD를 듣던 시대도 지났고, MP3 파일을 다운로드해 저장했다 듣던 시대도 아니다. 책에 들어 있는 QR코드를 휴대폰 사진으로 찍으면 스트리밍 기술이 적용된 네이티브 발음을 바로바로 들을 수 있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이 책의 저자 유튜버 와카멘센세의 무료 동영상 강의도 볼 수 있다.


이 책을 이용해 다양한 일본어 글자를 배워 보자. 사케가 '술'이란 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포옹하려는 남녀의 그림을 보여주며 유치하더라도 '케케케'하면서 け[ke]라는 글자를 외우라고 한다. 글 쓰는 순서도 알 수 있고, け[케]가 들어가는 글자를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께'라고 발음하는 단어는 'さけ[sake]'라고 쓴다. 이것으로 히라가나 중에서 글자 하나를 배웠다. 가타카나 중에서도 한 글자를 배워보자. 'キ[ki]'라는 글자는 히라가나 'き[ki]'를 연상하면서 외운다. 열쇠를 뜻하는 '키'는 일본어로 'キー'라고 쓴다.


이 책은 일본어를 배우고 싶은 초보자를 위해 히라가타와 가타카나를 그림과 함께 제공해 글자를 쉽게 외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익숙한 단어와 문장을 통해 좀 더 확실히 외울 수 있도록 했고, 앞에서 배운 문자로 간단한 회화 문장을 만들어보고 바로 따라해 볼 수 있다. 또한 특정 주제에 맞춰서 일본어 글자를 외울 수 있고, 잘 외웠는지 테스트해 보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간단히 팁을 제공하면 히라가나는 조사, 조동사, 부사, 접속사 등에 사용하는데, 부드럽게 보이는 글자로 동글동글하게 쓰는 게 포인트다. 가타카나는 외래어, 고유명사 등에 사용하는데 강해 보이는 글자로 반듯반듯하게 쓰면 좋다. 그 외에는 우리가 아는 한자들이 나오는데, 이 책에서는 일본어 한자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았다.




쓰지 않아도 외워지는 히라가나, 가타가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