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 언택트(Untact) 시대를 위한 마케팅 실무서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택트(Untact) 시대를 위한 마케팅 실무서인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은 저자가 최근 몇 년간 기업들과 함께 고민한 내용이자 자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해 본 결과물을 모은 책이다. 저자는 실무를 중심에 두고 책을 구성했지만 화면을 보고 따라하는 구성은 넣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장에서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대부분 기능적 영역에 속하는 사항들로 시간을 들여 배우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유튜브에는 관련 교육이나 참고할 만한 내용들이 많다고 소개했다.



이 책은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마케팅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소개하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과정인 채널 개설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고객을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지, 광고는 어떻게 집행하고, 구매전환은 어떻게 할 것인지도 소개했다. 여기에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한편, 성과 측정을 해보는 등 저자가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았다.

저자는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에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해 왔던 컨설팅의 주요 내용들을 빠짐없이 담고자 애썼다며,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은종성TV'에 디지털 마케팅에서 다루는 많은 기능적인 내용들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따라서 책과 함께 영상을 참고하면 디지털 마케팅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에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서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도 보고 먹어보거나 입어봤던 아날로그 방식은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완전히 바뀌었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도 디지털 방식으로 변함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활동 역시 디지털 기반으로 빠르게 전환되었다.

마케팅 기술은 인공지능(AI)과 융합을 통해 소비자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한편, 마케팅에 필요한 주요 사항들을 정리하고 요약해 과학적인 영역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브랜드, 포지셔닝, 차별화 등의 개념에 익숙했던 기업들은 이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SNS 공간에서 기술과 매체적인 성격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하는 시대를 맞이했다.



이제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떤 기능을 넣을 것인지, 어떤 매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것인지, 어떻게 입소문을 내서 상품을 구매해 만들고 재구매로 이어지게 할 것인지 등등. 디지털 기반의 마케팅 활동은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은 개발자들이 상품을 만들어 낸 후에 시작하는 게 아니라 처음 상품을 기획하는 단계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 달라진 점이다.

저자는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등 리테일 산업이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이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됐고, 가상현실(VR)을 이용하거나 간편결제, 물류혁신 등의 디지털 변화는 지금도 앞으로도 현재진행형으로 발전할 것이다.



저자는 아날로그 방식을 사용하던 소비 패턴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됐다고 해서, 혹은 더 뛰어난 첨단 기술이 도입됐다고 해도, 결국은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진행되는 방식의 변화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모두가 연결되는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사람 중심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은 그동안 개념적으로 혹은 어디선가 들어봤지만 확실히 알지 못했던 디지털 마케팅 방식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담았다. 또한 실제 매출 증대를 위해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떻게 하면 될지에 대해 실무적인 차원에서 접근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디지털 기반의 마케팅에 관심이 있거나 디지털 마케팅 일을 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언택트 시대를 위한 마케팅 실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