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최영인.김혜경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로그를 비롯해 페이스북, 카페 등 SNS 채널이 더욱 전문화되고 세분화되면서 기업은 물론 개인의 브랜딩도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연예인 못지않은 명성을 얻고 있는 인플루언서들도 많아지고 있는 시대가 되면서 퍼스널 브랜딩을 키우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어떻게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을 만들 것인가에 대해 궁금하던 차에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을 읽게 됐다.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은 차별화된 나만의 퍼스널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서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IT 기술은 경제, 사회, 문화와 융합해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뛰어난 디지털 기술 보다 더 강력한 무기는 역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사람이라고 해서 불특정 다수의 아무 사람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특정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는 인플루언서를 가리키는 말이다.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SNS에서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에 달하는 많은 팔로워(follwer: 구독자)를 통해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이들을 말한다. 이들의 영향력은 SNS 시대가 발전하면서 더욱 커지고 있다.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를 찾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해당 분야에서 성공한 퍼스널 브랜드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인플루언서가 바로 그들이다. 이들은 전문적인 실력과 함께 사람들을 이끄는 매력을 겸비하고 있다. 이들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SNS를 통해 다양한 홍보와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퍼스널 브랜딩이 얼마나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은 크게 2개 파트로 막연하고 어렵게 생각됐던 퍼스널 브랜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과 함께 예시를 단계별로 제시했다. 또한 본인의 현재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도록 내용도 준비되어 있다. 전반부에는 비즈니스를 위해 퍼스널 브랜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들이 주를 이뤘다면, 후반부에는 창의적인 아티스트가 퍼스널 브랜드를 어떻게 구축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소개했다.



비즈니스 퍼스널 브랜딩과 미디어 아트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다룬 이 책은 목차를 따라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끌리는 파트부터 봐도 좋다. 저자는 보다 넓고 깊은 안목으로 시간을 갖고 퍼스널 브랜딩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라고 말했다. 한때 반짝하고 마는 트렌드에 불과하거나 자기계발 수준에 머물러 있지 말고,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을 알리는 방법을 찾으라고 주문했다. 이것이 바로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진짜 이유다.

'나'라는 사람을 하나의 '가치 있는 브랜드'로 만들고 성장시켜 나가는 일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감성 디자인,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디자인에 적용되는 단어들은 결국 인간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공감하는 데서 시작된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진정한 퍼스널 브랜딩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또 퍼스널 브랜드란 나 자신을 알고, 나다움을 발견하고, 남과 차별된 부분을 발견하고 진정성을 가지고 올곧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것이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기본이고 정체성이며,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설명했다. 

내 이름으로 무엇을 팔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다가가는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지, 내 브랜드에 디자인을 입혀 실질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어떻게 구축해 나갈 수 있을지 등 다양한 퍼스널 브랜딩 전략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란다.



개인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의 시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