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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승자의 법칙 -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홍기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평점 :
<플랫폼 승자의 법칙>은 2000년 이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성장한 플랫폼 기업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새로운 혁신으로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핵심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 특히 앱스토어 모델의 등장과 함께 SNS를 통한 정보 공유 및 공유경제의 부상, 구독 경제 시스템의 성장 등 카멜레온처럼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 시장의 지속성장 비결에 대해 짚었다.
이 책의 저자는 플랫폼은 경쟁에서 이기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며, 이 책을 통해 플랫폼 관련 최신 사례와 이론들을 정리해 소개했다고 설명했다.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치를 갖는 이유는 서로 만나지 못하는 상대방을 연결한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 플랫폼이 디지털 장터를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또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한 개혁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한 후에 남다른 전략을 수립하고 협력자를 끌어들여 혁신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데 있다고 봤다. 여기에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핵심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성공한 플랫폼과 실패한 플랫폼 사례를 통해 경쟁에서 이기고 돈을 버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해 왔는지 짚었다. 또한 스토리텔링과 경영, 경제 이론을 활용해 플랫폼의 모든 것에 대해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한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폭풍 성장을 통해 승자 독식으로 시장을 석권하는 놀라운 성공 스토리를 써왔다. 국내에서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배달의민족을 비롯해 쿠팡, 토스, 야놀자 등 스타트업계의 유니콘으로 속속 출현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매출 급락으로 인해 저성장 지표를 쓰고 있는 가운데서도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애플, 아마존 등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코로나19 이후 3가지 트렌드가 세계 경제를 지배할 것으로 전망했다.
첫째, 우리 삶 구석구석에 디지털 전환 현상이 뿌리를 내린다. IT에 기반한 네트워크형 스마티 기술의 활성화로 전자상거래, 재택근무, 화상회의, 온라인 강의 원격진료, 핀테크 등 언택트(비접촉) 기술이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을 활용해 꽃피울 것으로 보고 있다.
둘째, 글로벌 가치사슬, 공급망이 재편된다. 기업 간 주도권 다툼이 치열해지고, 세계의 생산공장 역할을 해온 중국을 탈피하는 '넥스트 노멀'이 현실화할 것으로 설명했다.
셋째, 새로운 산업에서 독과점 현상이 심화한다. 특히 아마존, 넷플릭스, 카카오같이 기민하게 움직이는 플랫폼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경쟁에서 앞서 나가면서 주도권을 장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지속 가능한 성장의 돌파구를 찾은 플랫폼 기업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새로운 혁신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더 빨라지고 있는 제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특히 이 책은 기업 임원을 비롯해 경영인, 금융인 등 미래를 앞서가는 비전과 도전정신, 전략적 마인드를 겸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창업과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나 비즈니스 사고력을 키우고자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
1등 플랫폼 기업들은 어떻게 성장했는가? 언택트 시대, 이기는 비즈니스 전략은 따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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