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을 잘 맡긴다는 것 -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ㅣ CEO의 서재 23
아사노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평점 :
리더가 일 잘 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을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100퍼센트 공감한다. 리더가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일의 잘 맡긴다는 것>의 저자는 '일을 맡기는 방법'은 예전부터 고민해온 주제지만 많은 리더들이 일을 맡기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조직 사회 구조는 일본과 많이 닮아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그렇지만 직장 생활도 선후배를 정해 위에서 아래로 업무를 지시하거나 맡겨 생산성을 높이는 형태로 발전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주목받고 있는 언택트(비대면) 시대에서는 당연시해왔던 과거의 관행(?)들이 하나둘 무너지고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부하 직원들에게 각각의 상황에 맞춰 '일을 잘 맡기는 것'이야말로 리더의 중요한 역할이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직장에서 일을 맡기는 목적은 교육 현장처럼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이루고 업무 성과를 내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런 관점에서 변화하는 기업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리더의 역할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리더가 일을 맡기지 못하는 이유를 비롯해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어떻게 일을 맡기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서도 유형별로 자세하게 소개했다. 또한 이 책은 급변하는 조직과 사회 속에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리더로서 자리를 굳건히 하려는 팀장들을 위한 맞춤서라고 할 수 있다.
2000년대 전후만 해도 직장 생활은 선배가 후배에게 일을 가르쳐 주고 팀장이나 과장을 중심으로 프로젝트 기여도에 따라 일을 배분했다. 예전에는 선배나 팀장이 퇴근을 하지 않고 있으면 업무시간이 지났다고 해도 쉽게 가방을 들고 일어서지 못했다. 하지만 요즘 밀레니얼 세대들은 6시 종 치키기 무섭게 가방 들고 칼퇴 한다.

그러고 보면 나는 일을 잘 맡기는 선배 또는 상사인가 생각해 보면 그렇지도 않아 보인다.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일이라면 되도록 아랫사람에게 맡기지 않는다. 그러다 보면 윗상사로부터 호된 질타를 받고 일을 넘겨주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때쯤엔 원래 했던 일처럼 이것저것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는 일을 잘 맡기는 리더인지 아닌지를 유형에 따라 분류했다. 실무를 쥐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플레이형 리더', 보고를 받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소심 걱정형 리더', 각자의 일은 알아서 하라는 '방임형 리더', 만약의 상황에선 멘붕일 수밖에 없을 때 '속수무책형 리더', 적임자가 누구인지 모를 때 '부적재 부적소형 리더' 등 리더의 유형을 재밌게 분류했다.

또한 이 책에는 철부지형을 비롯해 초성실 터널 시야형, 배째라형, 트러블메이커형 등 8가지 유형별로 직원을 나눠 일을 잘 맡기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이외에도 일을 맡겨야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지, 일을 잘 맡기기 위한 5단계 원칙, 나서야 할 때와 맡겨야 할 때를 정확히 아는 방법들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1994096401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