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식품 미신과 과학의 투쟁 - 2021 상반기 세종도서 교양부문
에런 캐럴 지음, 김홍표 옮김 / 지식공작소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시대, 식품 미신과 과학의 투쟁>의 원제는 <BAD FOOD BIBLE>이다. '나쁜 음식의 경전'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책을 쓴 에런 캐럴(Aaron Carroll)은 인디애니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 교수이자 공중보건 전문연구센터장이다. 그는 건강과 신체에 관한 잘못된 의학 상식과 세간의 미신을 과학적으로 해명한 세 권의 책을 이미 출간해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 책을 찬찬히 읽다 보면 책 제목과 반대되는 의미들을 발견할 수 있다. 에런 캐럴은 사람들이 보통 나쁜 음식이라고 믿고 멀리하는 11가지 음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책으로 공개했다. 그 문제의 11가지 음식은 지방, 고기, 달걀, 소금, 글루텐, 유전자변형농산물, 술, 커피, 인공감미료, 화학조미료, 비유기농식품이다.


그는 사람들이 나쁘다고 생각한 이 음식들이 결코 나쁘지 않았다며,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판단 때문에 좋은 음식을 나쁘게 생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랜 세월 동안 인간이 먹어온 이와 같은 11가지 음식은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개발된 것인데, 사회적인 편견 때문에 악명을 뒤집어쓰게 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이게 어찌 된 일인가? 그렇다면 인공조미료나 화학조미료가 몸에 좋다는 말인가? 화학조미료는 몸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알아 왔는데 아니란 말인가? 물론 조미료가 나쁘단 생각은 하고 있지만 매일 먹는 음식에는 약간의 인공조미료나 화학조미료가 들어가 있다.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 식당에서 먹고 있는 김치찌개나 돼지국밥에도 들어 있고, 인스턴트커피에도 들어 있다.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식습관이란 이름으로, 음식의 과학화는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설명이다. 상식으로 먹고, 뜬소문에 먹고, 습관으로 먹고, 속아서 먹는 사람들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같은 상황에서는 더 이상 건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은 이제 밥상의 과학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0년 5월 말 현재, 코로나19의 위험은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상황이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 약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식품의 과학화로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감염병 사회에서 자신을 지키는 최고의 무기가 될지도 모른다는 것이 이 책의 논리다.



에런 캐럴은 식단과 건강에 관해서라면 과학자의 얘기라도 모두 믿으면 안 된다며,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의 음식 철학을 세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음식에 대해 철학을 세우는 것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와 같은 식생활 건강에 대한 글을 쓰기로 결심한 이유에 대해 자신이 의사이므로 환자들이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 책에는 대중이 문제적 식품이라고 믿는 11가지 음식에 대해 저자가 찾아낸 진실이 담겨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한다.


'소금'. 소금에 대해 갖고 있던 일반 상식은 일정 기준량 이상을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의 연구에 따르면,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한 사람들의 혈압이 높다는 것과 함께 저염 식단을 실천한 사람도 심장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보여 줬다고 설명했다.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소금을 섭취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나 협회는 한쪽 의견만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지적했다.


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글루텐은 나쁘다며 두려워하거나 싫어하지만 실제로 글루텐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고작 34명을 조사한 소규모 연구로 글루텐 프리라는 거대한 광풍이 불었다는 것이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암에 걸린다거나 심장 질환의 위험성이 커지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연구 결과는 그 반대다. 커피는 상당히 건강에 좋은 물질이라고 소개했다.



<코로나 시대, 식품 미신과 과학의 투쟁>은 음식의 과학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맘껏 즐기며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하는 데 있다. 또한 버터, 고기, 달걀, 소금, 글루텐, GMO, 알코올, 커피, 다이어트 콜라, MSG, 비유기농 식품 등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었던 식품들에 대한 많은 상식들이 잘못됐다는 놀라운 사실들을 알게 될 것이다.



* 출처: https://blog.naver.com/twinkaka/221984653460

우리가 그동안 죄의식을 느끼며 먹었던 음식물을 편안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만든 만족스럽기 그지없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