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0년 4월
평점 :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자기 PR이 중요한 일로 떠올랐다. 보다 강력한 자기소개서가 필요한 시점에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강력한 자기소개, 한 문장이면 족하다'라며,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원샷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샷 메시지'란 한 문장 안에 기업 또는 개인의 특징(Feature)을 정의하고, 강점(Advantage)을 어필하고, 고객이 누리게 될 혜택(Benefit)을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의 저자인 조연심 지식소통가는 많은 사람이 '원샷 메시지'를 만들지 못하는데, 그 사람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어떤 식으로 자신을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저자는 10년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퍼스널 브랜드 컨설팅을 해오면서 자신을 설명하는 원샷 메시지를 정의할 수 있다면 오래 지나지 않아 해당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고 봤다. 한 기업이나 개인이 'Feature, Advantage, Benefit'이라는 'FAB'를 정의할 수 있다면, 기업이나 개인은 그 자체로 아주 멋지고 기막히게 좋은 상품이라 잘 팔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전 세계의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쉽게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정보의 과잉으로 불필요한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일도 쉽지 않아졌다.
이러한 시대에 원샷 메시지를 정의하는 언어는 3단계 공식을 기억하면 된다.
'무엇을 하는 사람' 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라!
브랜드 영향력은 강력한 한 마디에서부터 시작된다. 한번 들으면 귀에 꽂히는 강력한 자기 문장은 단번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어떻게 해내느냐가 브랜딩의 성패를 가른다. 이 책에는 왜 원샷 메시지가 필요한지, 원샷 메시지에는 무엇을 담아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원샷 메시지를 만들 수 있는지, 성공한 브랜드가 되려면 어떻게 원샷 마케팅을 하면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원샷 마케팅의 원리는 중요한 우선순위를 저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을 제대로 한 번에 넘어뜨리는 것이라며,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봤다. 앞서도 이야기한 것처럼 퍼스널 브랜드가 매우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거나 자신의 브랜드로 세상과 소통하고 싶다면 이 책부터 살펴보시기 바란다.
걱정하지 마라, 누구나 빈 페이지에서 시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