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워크 습관법 - 평생이 달라지는 작은 실천의 힘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김윤경 옮김 / 니들북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 사이에서 고민할 때가 많다. 요즘 같은 코로나19 상황에선 일을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란 생각도 든다. 하지만 어떨 땐 구속받는 것 같고 나쁘지도 좋지도 않은 일에 불만족스럽고 점점 더 지쳐가는 내 모습을 볼 때가 있다. 때론 지금 하는 이 일을 계속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라이프워크 습관법>은 어떻게 하면 인생의 방향키를 돌릴 수 있을지,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지, 15,000건 이상의 상담과 연간 100건 이상의 강연을 통해 나왔던 고민과 문제점을 '라이프워크'라는 개념으로 정립한 책이다. 책을 소개하기에 앞서 아래 '라이프워크 실천이 시급한 당신'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시기 바란다.

라이프워크 실천이 시급한 당신!


내 인생인데 구속받는 느낌이다

왠지 마음이 텅 빈 것 같고 허전하다

하루하루가 불만족스럽다

나쁘지 않지만 좋지도 않다

이대로 살아도 되는지 걱정이다

뭔가 다른 삶이 있을 것만 같다

- 4페이지

이 책의 저자인 네모토 히로유키는 '라이프워크'란 '나답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이라고 정의했다. 라이프워크하면 '일'만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심리 상담사로서의 경험을 통해 그는 라이프워크를 더 광범위한 삶의 모습으로 인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여러 사람들과의 상담을 통해 '라이프워크'는 일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 그 밖의 다양한 문제들을 함께 생각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했다. 그가 말하는 '라이프워크'는 일을 중심으로 가족, 친구, 동료와의 관계부터 취미, 건강까지 '삶 전체를 나답고 행복하게 설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 질문에 답해 보자.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일을 하는 목표나 이유는 무엇인가요?

만약 원하는 바를 이루면 어떻게 되고 싶은가요?

- 10페이지


라이프워크는 본래의 나다운 모습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신이 어떨 때 가장 행복한지, 내가 정말 원하는게 뭔지에 대해 당당히 마주하고 나다움을 추구할 때 나타난다. 전업주부든 직장인이든, 자영업자든 일상생활에서 자신에게 맞는 행복을 느끼며 살 수 있는 삶을 말한다.



어떻게 사는게 자신의 라이프워크인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일주일 동안만이라도 읽어 보자. 일주일 후엔 나다운 삶에 대해 진진하게 고민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라이프워크 습관들이기 일주일 플랜은 다음과 같다.

Day 1. 나에게 라이프워크를 허락한다

Day 2. 자기 긍정감을 끌어올린다

Day 3. 라이프워크에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Day 4. 라이프워크를 구체화한다

Day 5. 심리적 장벽을 제거한다

Day 6. 라이프워크를 위한 마인드를 갖춘다

Day 7. 본격 라이프워크를 시작한다

- 16~17페이지



Day 1 '나에게 라이프워크를 허락한다'에서는 나의 감정에 솔직해지는 것을 시작으로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라이프워크에 지나친 기대말기, 가족의 '나다움'도 함께 생각하라,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할 권리를 주기 등을 해보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한 주마다 7가지 플랜에 맞춰 자신의 라이프워크를 정립해 가면서 '나다움 발굴 프로젝트'도 병행해 보자. 이 책은 책과 콩나무 카페 소개로 니들북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1966015993



외부에 휘둘리는 삶은 이제 그만, 평생 내가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