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 40년간 금융기관 및 실전에서 경험한 돈 공부, 부동산 공부, 사람 공부 노하우
박길상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감은 떨어진다. 이 나이가 되도록 무엇을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그로 인해 자괴감에 빠지면, 다 포기하고 싶어질 때가 있다. 100세 시대를 이야기하지만 나이 마흔이 넘으면 어느새 퇴직 압박을 받기 시작한다. 코로나19로 평범한 일상이 무너진 요즘, 더 늦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은 다하고 살자고 마음먹었는데, <마흔 이후는, 사람 공부 돈 공부>가 눈에 들어왔다.



 
아무리 즐거워도 '미래'를 믿지 마라.
죽은 '과거'는 그대로 묻어 버려라.
행동하라. 살아 있는 '현재'에 행동하라.
안에는 마음이, 머리 위에는 신(神)이 있다.

- 5페이지 롱펠로의 <인생예찬> 중에서...


이 책의 저자는 마흔 이후 은퇴시점에 있거나 은퇴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터득한 돈 공부와 사람 공부에 대한 노하우를 전해주고 싶었다며, 이 책이 시행착오를 줄여주는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 모두에게는 나름대로 쌓아 놓은 비축된 경험이 있다. 

이게 자산이다. 프랑스에서는 노인을 '앙금 없는 포도주' 같다고 하는데, 성숙한 노인을 투명하게 잘 숙성된 빛과 향기를 가진 와인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말이다. 그러니 나이 들었다고 기죽지 말고 삶의 지혜가 묻어나는 삶을 살아 보자.




은퇴자들은 어디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

하나, 은퇴 자체보다 은퇴 후에 하게 될 무언가의 일이나 취미에서
둘, 많은 경험을 쌓아가는 즐거움에서
셋, 본인에게 주어진 여건 내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신의 모습에서 행복을 느끼면 된다.

- 92페이지

이 책은 크게 내 일생의 재산을 관리하기 위한 장기적인 청사진을 그려 줄 '돈공부'를 시작으로, '사람공부'에서는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경제신문은 최고의 재테크를 위한 교본이다. 현대인에게 경제 지식은 필수다. 수시로 경제 기사를 읽고 성공한 부자들의 삶을 방식을 배우자. 휴대폰으로 인터넷 경제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자주 읽고 메모해 두는 습관을 기르면 좋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관련 기사만으로는 좋은 투자를 할 수 없다. 특히 마흔 이후에는 더 벌기보다 확실한 수익을 선택한 투자를 해야 한다. 100세 시대에 오래 사는 축복을 누리려면 주머니가 든든해야 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인맥 없는 재테크는 없다. 관련 정보를 잘 아는 전문가와 친분을 잘 쌓자.

돈은 사람을 치사하게 만든다. 돈이 없으면 부부 싸움의 원인이 되고 이혼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많다. 또한 화를 내면서 살기엔 인생이 너무 짧지만 서로의 인격을 존중해 주지 않는 사람들에게까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애쓸 필요는 없다. 할 말은 하고 살자.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법

하나, 긍정적인 사고
둘, 강한 교우관계
셋, 규칙적인 운동
넷, 건강 식이요법
다섯, 유쾌하고 외향적인 태도

- 143페이지

정신적인 독립을 통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멘탈공부'를 비롯해 내 몸을 변하게 해서 인생을 바꾸는 '내 몸 공부', 나이가 들수록 혼자 노는 것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마음공부'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보다 발전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힘을 키우기 위한 노하우를 배우자. 

생각이 너무 많으면 휴대폰을 보거나 TV를 보면서 시간을 쓸모없이 보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문득문득 떠오르는 생각과 아이디어를 잘 정리해 두면 좋다. 기호나 그림, 색상 등을 활용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각들을 모으는 '마인드맵' 활용법을 배워 두자. 명상은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좋은 습관이다. 

요즘 간헐적 단식이나 빠른 체중 감량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이 동원되는데, 자신의 몸 상태를 먼저 살펴보고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 하는 것처럼 모두 따라 해선 몸을 더 망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시간이 없더라도 하루 30분 정도는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두자.




인생의 가장 큰 비극은 우리는 너무 일찍 늙고, 너무 늦게 현명해진다는 것이다.

- 280페이지, 벤저민 프랭클린


쇼펜하우어는 청춘이 몇 살에 끝나는지 묻는 질문에 '더 이상 배우고 싶다는 욕망이 생기지 않을 때'라고 말했다. 인생의 후반기에는 독서로 삶을 가꿔 보시기 바란다. 독서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서평 신청을 해서 꾸준히 책을 읽고 독후감을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할담비, 박막례 등 60세 이후의 삶을 젊고 바쁘게 사는 신중년들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누구라도 마흔 이후의 삶을 준비해야 하는 시절이 온다. 미켈란젤로는 90세 마지막 순간까지 <론다니니의 피에타> 조각 작품을 만들었다고 한다. 인생 후반기에는 스스로 선택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 소개된 인생 후반기에 역전골을 넣은 다섯 명의 '롤 모델'이 나온다. 그들의 성공 요인,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들을 훔쳐보자.



마흔 이후, 역전골을 넣은 사람들 인생은 우리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