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만 있고 끝이 없는 당신을 위한 책
이경수 지음 / 다연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작만 있고 끝이 없는 당신을 위한 책>은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잘해서 좋은 결과를 맺자는 '유종의 미'에 대한 책이다. 자기 계발서 한두 권쯤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책도 수많은 자기 계발서 중 하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책장을 펼쳤는데, 저자는 시작보다 끝맺음을 위해 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고 보면 시작만 하고 마무리까지 잘 하지 못했던 일들이 많았다. 2020년 새해에도 여러 가지 목표를 세웠는데, 그중 하나가 운동이었다. 아침에 일어나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고 주 중에 한두 번은 조깅을 해야지, 저녁에는 좀 더 적게 먹고 꾸준히 운동을 하자고 다짐(?) 했었다.  


하루, 이틀 지나고 1월이 지나고 어느새 2월 달력을 넘겨야 하는 시점이 다가온 지금. 여러 가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술도 한 잔하고 배불리 먹고 포만감에 스르르 눈 감고 잠이 드는 시간이 많아졌다. 학교 다닐 때처럼 규칙적인 생활은 직장 생활을 거듭할수록 멀어져만 가고 있다. 처리해야 할 업무가 쌓이면서 불규칙한 식사에 피곤한다는 핑계를 대고 운동은 언제나 그랬듯이 저 멀리 달아나 있었다. 


이 책은 자신을 세상의 기준에 맞추기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세운 기준과 목표에 맞추어서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 5페이지


<시작만 있고 끝이 없는 당신을 위한 책>은 이제라도 정신을 차리고 한번 정한 일은 끝까지 마무리를 잘 하라는 충고로 다가왔다. '나는 잘 살고 있는가?'라는 화두를 던지며 내 삶이 어떤지 점검해 보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자고 꼬드긴다. 저자는 그 시작의 첫걸음으로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뭔가를 시작하려면 왜 일을 해야 하는지 동기를 부여해야 하고, 잘 될 거라는 믿음을 가져야 그나마 목표치에 다가설 수 있다. 하지만 해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지 못한다. 의심은 목표를 세우고 나서부터 꼬리에 꼬리를 물고기어 나와 어느새 장벽을 만들어 버린다. 과거의 경험들은 새롭게 나아갈 길의 토양이어야 하는데, 자꾸만 겁을 내고 있는 건 아닌가.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라는 말처럼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역시 진짜 내가 원했던 삶을 살고 있는지 되돌아보고 있다. 매번 목표를 세우고도 어떤 결과를 얻지 못했던 건 새로운 길을 떠나고 싶다는 모험심이나 욕망보단 현실에 안주하고 좀 더 편안함을 추구했기 때문일 것이다. 



- 중략 -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1819331839

나는 이 책을 통해 당신도 현재의 삶에서 아주 작은 변화를 일으키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