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리의 뼈 로컬은 재미있다
조영주 지음 / 빚은책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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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조영주 작가의 추리장르를 만나게 되었다. 그동안 읽었던 책들이 청소년문학에 치우쳐 있었드래서, 뭔가 작가의 정통추리를 갈구하고 있을즈음에 이 책 < 쌈리의 뼈 >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시간 3부작의 마지막 책이라고 한다. < 크로노토피아 >에서는 무한의 시간을 다루었고, < 은달이 드는 밤, 죽기로 했다 >에서는 찰나의 시간을 이야기 했다면 이 책 < 쌈리의 뼈 >에서는 상실의 시간을 다루고 있다.

엄마(명자)는 베스트 셀러 작가다. 그런데, 엄마는 치매에 걸리고 말았다. 소설을 쓰기 위해 직접 취재를 해야하는 엄마의 특성상 일정 거리를 둬야 하는 코로나는 최악의 조건이었다. 간혹 해환 자신을 딸이 아니라고 부정하는 엄마를 보면서 난감하기도 했었다. 엄마는 해환에게 자신이 쓰고 있던 소설을 마무리 해달라고 부탁한다. 과연 해환은 이 소설을 마무리 지을 수 있을까. 엄마는 평택역 근처의 집장촌 "쌈리"를 배경으로 "쌈리의 뼈"라는 소설을 쓰고 있었다. 그런데, 그 곳에서 정말로 뼈가 발견되었단다. 소설의 마무리를 위해 해환은 뼈가 발견되었다는 곳을 취재해 나가며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파헤쳐 나간다. 그런데 인터뷰를 했던 노인이 심장마비로 사망하게 되고, 우연스레 그 날 잠시 사라졌던 엄마를 발견하게 된다. 엄마는 무엇을 숨기고 있는 것일까. 엄마는 치매가 맞는 것일까. 아니면, 치매를 빙자해 나를 속이고 이 일들을 벌이고 있는 것일까. 쌈리에서 발견된 그 뼈의 주인은 도대체 누구인 걸까.

작가의 이야기들을 보면 실제인지 소설인지 잘 구분이 안가는 경우가 있다. 장소의 선택을 보면 작가의 주무대가 되는 곳을 선택해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평택은 내가 살면서 한번도 가본적이 없지만, 작가의 < 붉은 소파 >같은 경우에는 "압구정역 4번 출구로 나와 골목으로 꺾어 들어가면, 정면에 6층 건물이 있다"라는 문장이 등장하는데, 내가 주로 다니는 곳 중 하나라 정말로 찾아가면 붉은 소파를 놓고 누군가를 찾는 석주를 만나수 있을것 같다. 그래서 해환뿐 아니라 읽고 있는 나도 현실인지 소설 속 이야기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 그런 현실감을 느끼게 된다. 더군다나 해환의 심리를 너무나도 잘 묘사가 되면서 그녀의 감정을 고스란히 느낄수 있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에 드러나는 진실까지... 간만에 조영주 작가의 정갈한 이야기를 만난것 같아 뿌듯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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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어진 사슬과 빛의 조각 레이디가가
아라키 아카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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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도 그렇고, 내용도 1막과 2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중편 소설 두 개를 묶어 놓은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살인사건이 일어난 장소는 무인도와 대도시. 하지만 '혀절단'과 '최초 발견자'가 사망하게 된다는 것만 같은 서로 다른 형태의 살인사건. 하마터면 속을 뻔했다. 아니, 어쩜 나만 속을 뻔했는지도 모르겠지. 두가지 장소를 배경으로 일어나는 사건은 어느새 하나로 합쳐지게 되면서 전체적인 사건의 진실이 수면위로 드러나게 된다. 게다가 애거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ABC 살인 사건'을 연상시키는 점까지 흥미롭게 이 소설을 읽을 수 있다.

1막에서는 히토는 친구들과 외딴섬으로 여행을 가게 된다. 히토는 친구들에게 숨겨둔 목적이 하나 있었다. 사실, 친구로 가장해 이들에게 접근했던 것. 과거 이들은 약에 취해 히토의 선배를 폭행했다. 그야말로 묻지마 폭행이었다. 유망주였던 선배는 운동을 그만두게 되었다. 선배의 삶을 망친 그들을 모두 죽이고 자살로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사건을 벌일지 이야기를 예약된 시간에 인터넷에 올리게 하고 떠난 길이었다. 모두에게 비소가 든 쥬스를 먹이는 방법을 쓰려 했는데,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말았다. 잘못하다가는 '범행성명'으로 인해 살인자로 몰릴 판이었다. 누명을 쓰기전에 범인을 찾아야만 한다.

2막에서는 무인도의 살인사건으로부터 3년이 흐른 시점이다. 쓰레기를 수거하는 일을 하는 마리아가 이상한 검은 봉투를 발견한다. 봉투를 풀어보니 토막난 시체였다. 참고인으로 조사를 한다면 경찰은 마리아에게 동행할 것을 요구한다. 그런데, 경찰서로 가는 건 아닌 것 같다. 최초 발견자가 피해자가 되는 연쇄 살인사건 때문에, 특별수사본부에서 마리아를 보호하려는 것이다. 과연 마리아는 무사하게 위기를 넘기게 될 것인가.

아라키 아카네는 데뷔작 < 세상 끝의 살인 >으로 에도가와 란포상 최연소 수상을 했었다. < 세상 끝의 살인 >도 꽤 독특한 설정이었었는데 이 이야기 < 끊어진 사슬과 빛의 조각 >도 독특한 구성으로 꽤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있어서 단순이 소설 속 이야기로 치부해버려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도 한다. 누군가는 인생의 큰 틀이 바뀌는 피해를 받았는데, 죽은건 아니지 않느냐, 한때의 실수 뿐이었다는 식으로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나, 어차피 너는 못된 짓을 했기 때문에 죽어도 싸다라는 식의 비난 또한 과연 옳은것인지 생각해 봐야하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여전히 성평등이 되지 않는 사회의 이면이나 사랑인지 집착인지 구별할 수 없는 행태는 늘상 누군가를 힘들게 하고 있다. 사실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이 상식적인 것은 없다. 갈수록 그런 행태는 더욱 더 심해지고 있는 것 같다. 진지하게 물어보고 싶기도 하다. 이게 정말 상식에 맞는 행동이냐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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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길 - 초등부터 100세까지 읽는 동화
발렌티나 로디니 지음, 안젤로 루타 그림, 최보민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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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긴 여행과 같다. '어른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진 아이는 이제 그 길을 떠나게 된다.

왜 어른이 되고 싶은지를 물어볼 이유는 없었습니다. 꿈에는 이유가 필요 없으니까요. 꿈은 그저 환영하고 끝까지 따라가며 키워야 하는 것이죠.(p.11)

이 말 참 좋았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꿈을 향해 걸어가는 길에 그저 잘 쫓아가며 함께 걸어줘야 하는 존재인 것 같은데, 현실에서는 이유를 물으며, 꿈을 재단을 해주는 것 같다. 사실, 좋은 말이고, 그렇게 해줘야 하는 것이지만 말이다. 현실에서는 그게 쉽지 않다. 내 아이라는 이유만으로 기다려주지 못하고 억지로 걷게 하는 느낌을 받은 것이 한두번이 아니니 말이다. 이 동화는 어린이보다는 어른들이 읽어봐야 하는 것 같다. 예전에는 절대로 읽지 않았던 책들을 요즘에 가끔 읽는데, 동화는 어릴때 읽는 것이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 읽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이런 이야기는 어느정도 인생을 살고 난 다음에 읽어야 그 진가를 알게 되는 것만 같다. 아무리 아이들에게 말을 해준들 이 뜻을 잘 이해할수 있을까. 정말로 100세까지 읽어야 하는 동화가 맞는 것 같다.

노인은 아이가 어른들의 세상의경계에서 신중하게 조약돌을 고르라고 한다. 그것은 바로 인생의 '원칙'이다. '마음이 가는 곳을 믿어라', '친절하라', '포용하라', '충실하라', '용감하라' "모든 원칙은 하나의 시작이야. 출발점이지. 각가의 원칙은 네 안의 본질이 되어 네가 어떤 사람인지,,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알게 도와줄거야.(p.18) 아마도 모든 사람들의 출발점은 같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자라면서 그 원칙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그래서 원칙을 늘 손 닿는 곳에 두는 게 중요하단다. 삶을 살아가면서 길을 잃었을 때, 무엇이 옳은지는 원칙을 잘 생각해보면 어디로 가는지 길을 인도해줄테니 말이다.

그런데, 요즘에는 원칙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많다. 가장 당연한 것의 무게도, 잠시 내려놓아야 하는 것고, 때론 함께 걷고 때로는 혼자 걸을 수 있는 것도, 가시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것을 존중할 수 있는 용기도.... 요즘은 참으로 세상과 벽을 쌓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냥 나만 생각하면서 살고 싶다라는... 상식을 무시하는 일도, 타인을 존중하지 못하는 행동도, 나에 반하는 것은 끝까지 나락으로 보내려고 혈안이 되는 것들에 눈을 감아버리고 싶다. 이런 것이 어쩌면 길을 잃고 방황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무래도 나도 조약돌을 꺼내 찬찬히 고민해봐야겟다. 나의 길은 과연 어디로 향해야하는지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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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단기공략 지텔프 공식 기출 32-65+ - 공식 기출문제로 10일만에 문법, 독해, 청취, 어휘를 한번에!
G-TELP KOREA 문제 제공, 시원스쿨 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LAB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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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텔프 시험은 General Tests of English Language Proficiency의 약자로 , 수험자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 공인 영어시험이다. 총 5개의 레벨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레벨 2가 가장 보편화되어 있다. 지텔프 레벨 2 성적은 국가 고시나 국가 자격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이 책 < 10일 단기공략 지텔프 공식 기출 32-65+ >은 한권에 문법, 독해, 청취가 모두 포함하고 있어서 단기간에 공부하기 편한 책이다.

"문법" 파트는 카테고리별로 나눠져 있어서 학습하기에 매우 효율적이다. 각 페이지마다 실력 확인 퀴즈가 있어서 내용을 바로 복습할 수도 있고, 문법 설명도 자세하고 예문을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하기에도 쉽다. 또한 각 챕터가 끝난후 실전문제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교재 학습 중 더 자세한 추가 설명이 필요할 때, QR 특강으로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실전대비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어서 꽤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국가고시나 자격증 등을 위해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잘 활용하게 된다면 거뜬하게 고득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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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올 초대륙 - 지구과학의 패러다임을 바꾼 판구조론 히스토리
로스 미첼 지음, 이현숙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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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를 구성하는 대륙의 이동은 거대한 시공간을 넘나드는 이야기이다. 공간적으로도 매우 넓고, 시간적으로도 너무나도 오래된 과거부터의 이야기 때문에 쉽사리 이 사실을 밝혀내는 것은 그다지 쉽지 않다. 흔히, 판구조론의 시작은 베게너의 '대륙 이동설'부터이다. 베게너는 대륙이동에 대해 탁월한 증거를 제시했지만 그 원동력을 설명하지 못했었다. 그래서 '대륙 이동설'은 이론으로의 신분 상승을 하지 못했다. 나는 사실, 이 점 때문에 베게너의 대륙이동설을 꽤 가볍게 보았었다. 하지만 이 책 < 다가올 초대륙 >을 읽다보니, 베게너에게 제대로 사과해야만 할 것 같다. 해양은 판구조 운동의 비밀을 쥐고 있는 존재인데, 베게너에게는 대륙에 관련된 자료만 있었기에 그곳에 중점을 두었다. 부족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베게너는 초대륙이라는 새로운 장을 연 과학자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진 베게너를 너무나도 가볍게 생각했던 것 같다. 짧은 시간동안 설명할 수 있는 이론들도 수많은 과학자들의 노력들이 담겨져 있다는 것을 잠시 간과했던 것 같다.

한때는 지질학자를 꿈꿨던 적이 있었다. 어쩌면 지질학자라기 보다는 지질학과 진학을 염두해 두었다는 표현이 맞을테다. 아마도 기록할 수 있는 인류가 태어나기도 훨씬 전의 이야기가 화석과 지층의 씌여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면서 재밌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쉽사리 방향을 바꾸었던 이유는 아직 정확히 뭐가 좋은지 모르고 과학분야를 모두 좋아했던 팔랑귀가 아니었을까.

초대륙은 베게너가 말한 고생대 말엽에 있었던 '판게아'만이 아니었다. 그 보다도 더 오래전인 12억년전의 로디니아도 있었다. 초대륙은 생겼다가 분리되었다가 다시 생기게 된다. 인간사 이야기가 돌고 돌듯 지구의 이야기도 돌고 돈다. 그리고 유독 기억에 남는 이야기 중 하나는 아주 오래전 지구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는 험한 산지들 낮은 산들이라는 것이다. 지하 깊은 곳에서 숨겨져 있던 아주 오래된 지층이 서서히 지표로 노출되면서 그동안 숨겨왔던 비밀을 하나 둘 풀어내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그 옛날 이야기를 풀어내는 할머니들처럼 말이다. 지구의 미래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는 과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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