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 섬, 그곳에서 캠핑
소재성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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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섬이 엄청나게 많다. 어떤 프로그램에선가 우리나라 섬에서 하루씩 촬영을 한다면 꽤 오래 걸린다고 한 걸 들은 기억이 나는데 말이다. 게다가 섬에서 캠핑을 한다면.. 이 책은 우리나라 곳곳의 섬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그곳에서의 캠핑을 소개하고 있다. 가끔 캠핑장을 찾아서 캠핑을 한 적도 있지만, 어쩐지 나와는 어울리지 않다. 저자도 15년차 캠퍼이지만, 지금도 사람들은 가끔 "뭐 하러 사서 고생을 해?"하면서 팬션이나 호텔에 머무며 편하게 즐기면 될텐데 왜 굳이 캠핑을 하느냐고 묻는다고 한다. 나는 바로 그렇게 팬션이나 호텔을 권유하는 사람에 속한다. 몇번 가본 캠핑에서도 텐트를 치고 걷는 번거로움, 캠핑장에서의 화장실이라든지 목욕실 등등등.. 불편함이 너무나도 싫다. 그렇다고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내 생각을 말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다 각자의 취향이 있는 것이니 말이다.

사진에서 소개되는 섬은 참 멋있다. 섬으로는 잘 다녀보지 않아서 책을 읽는 내내 나는 섬에 유혹당하고 있었다. 다만, 나는 정적이라 그런지.. 아마도 섬을 찾아간다면 멋드러진 풍경을 배경으로 책을 펼쳐들 것만 같다. 책을 보다가 눈을 들어 낙조를 본다든지, 또 책을 보다가 잠시 휴식을 취할때 자연이 만들어놓은 두무진을 바라본다든가 하는 식으로 즐길것 같다.

특히 재밌었던 부분은 저자가 백령도에 갔을 적에, 어둠이 짙게 내렸을때, 칠흑같은 숲에서 알 수 없는 움직임이 눈에 띄었다고 한다. 분단국가인 대한민국 서쪽끝인 백령도인지라 혹시 간첩이 아닐까 긴장했었는데, 백령도의 가을밤은 생각보다 추우니 조심하고 바다로 나가는 것을 피해달라고 당부하고 사라져간 백령도 해병대였다고 한다. 지리적 특성상 군인들이 불시에 찾아올 수 있다나 뭐라나..

그리고 인상 깊은 점은 "마치 아니 온 듯 다녀가시옵소서"라는 섬마을의 어귀에 걸려 있는 글귀였다. 여행을 다니고 캠핑을 다니게 되면, 돌아가는 길에 마치 머물렀던 흔적이 없이 돌아가달라는 것이다. 국물 하나 밥알 하나 남기지 않고 아니 온 듯 다녀가는 것, 이런것들을 사소하다고 간과한다면 우리는 좋은 야영지를 잃어버릴 것이다.(p.106) 오래토록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꼭 지켜져야 할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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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령도는 지리적 특성상 군인들이 불시에 찾아올 수 있으니 놀라지 않았으면 한다.  - P63

국물 하나 밥알 하나남기지 않고 아니 온 듯 다녀가는 것, 이런것들을 사소하다고 간과한다면 우리는 좋은 야영지를 잃어버릴 것이다. - P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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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의 괴담회 - 전건우 공포 괴담집
전건우 지음 / 북오션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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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우 작가의 기묘하고 서늘한 이야기이다. 모두 17편의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지금처럼 더움 여름날 등골이 오싹해지게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작가는 이런 이야기를 쓰면서 공포스럽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이야기는 「그 여름의 흉가」였다. 공포스러고, 기묘하기도 한 이야기였지만 모성애가 느껴지는 이야기이기도 했다. 사는게 재미없어서 자살하고 싶다는 주인공. 어릴적 엄마는 돌아가셔서 얼굴도 기억이 나지 않고, 아빠는 재혼을 해서 미국에 계시다고 한다. 아마도 외로웠으리라. 들은바로는 엄마도 사는게 심심해서 자살을 했다고 하니, 엄마의 영혼이 들어붙어서 속삭이는 것 같다. 의사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권유했다. 매번 의사는 똑같은 소리였고, 하나도 나아지는 것은 없어서 치료를 포기하고 친구와 이벤트 회사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흉가체험을 하는 이들의 도우미였고, 그곳에서 만난 한 여자.. 별로 재밌어 하지 않은 사람이었는데, 아무도 그녀를 보았다는 사람이 없었다. 다만 사진에는 명확히 있던 그녀. 그리고 왼손 손목에 붉게 그인 칼자국이 보였다. 그래서 짐작했다. 그녀가 누구였는지... 뒤를 조금 더 읽어보면 뭔가 애틋함이 느껴지는 이야기였다.

공포 괴담집이라하고 이런 이야기를 넣었으니.. 하.. 갑자기 뭉클함이 밀려온다.. 이러면 반칙이지...

그 외에 많은 이야기들이 짧은 이야기로 읽는 독자에게 기묘함을 안겨준다. 원래 단편적인 이야기 안 맞았는데, 꽤 재밌게 읽은것 같아 다행이다. 날씨도 꾸물꾸물하게 흐린 요즘에 읽어보면 꽤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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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승이 비록 사람의 말과 통하지는 못하지만, 사람의 말의 좋고 나쁜 것은 모두 알아듣느니라. 만약 누렁소가 검정소보다 못하다는 것을 듣는다면 어찌 마음에 불편이 이는 것이 사람과 다르겠는가.

나는 지금 폭정을 하고 있음이 아닌가! 학정이나 폭정이 꼭 임금이 광패한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닐 것이오. 임금 된 자가 백성들의아픔을 헤아리지 못하는 것이 곧 학정이며, 임금 된 자가 노역에 동원된 사람들의 주검을 돌보지 않는 것이 바로 폭정인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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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 디거 밀리언셀러 클럽 66
다카노 가즈아키 지음, 전새롬 옮김 / 황금가지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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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실북클럽 8월 스토킹 도서

예전에 다카노 가즈아키의 작품을 읽고 맘에 들었을때, 왜 나는 더 진행을 하지 않았을까. 아마도 다른 책들에 밀려서 뒷전으로 물러나 있었을까. 그래도 이번에 스토킹 작가로 만나서 다행인거 같다.

유럽에서 마녀사냥의 거센 바람이 불었던 시기는 14세기에서 17세기였다. 당시 처형당한 인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대략 10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그들이 진정한 마녀였을까. "마녀사냥의 원동력은 인간의 지배욕으로 집약돼요(p.96)" 어쩌면 아직도 마녀사냥을 지속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인간의 지배욕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한게 없으니 말이다. "나를 통치하는 정치인이나 흉악범에게도 공통되 욕구였다. 그들뿐만이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와 의견이 다른자에게 적개심을 느끼고 공격하고 배척하려 든다. 마녀사냥이 자라날 토양은 이 인간 사회에서 사라지지 않는다(p.96)"

'그레이브 디거'의 전설도 여기서 생겨났다. 당시에 이단 심문관들이 누군가에 살해당하는 사건이 살아나서 이단 심문관들에게 복수한다는 이야기가 떠돈 것이다. 복수의 집념으로 부활한 사람을 그레이브 디거(grave digger, 무덤 파는 사람)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사실 이 전설은 다카노 가즈아키가 창조해낸 이야기라고 한다. 그 이야기가 이 소설 < 그레이브 디거 >에 주축을 이루면서 숨 막히는 도주극이 탄생한 것 같다.

어린시절부터 공갈과 사기로 살았던 악당 야가미는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골수를 기증을 하기도 결심했다. 드디어, 골수 기증 수술이 잡혀있는 날, 자신의 명의로 빌린 집에서 살고 있는 친구가 기괴한 모습으로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한다. 바로 의심의 눈초리는 자신에게로 향할것을 직감한다. 용의자라도 자신이 다친 것이라면 검거되더라도 병원치료를 받게는 해주지만, 제 3자의 치료를 위한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게 말이 되나?? 현재는 조금은 허용해주지 않을까. 골수 이식 대상자는 벌써 무균실에 들어가 있는 환자는 바로 기증을 받지 못한다면 사망에 이를텐데 말이다. 어쨌든 야가미도 이 사실을 짐작했는지 도주를 시작하게 된다. 그는 경찰뿐아니라 의문의 사람들에게까지 쫓기고 있다. 그리고 '그레이브 디거'의 살인은 계속되고 있다. 과연 야가미는 어떤 사건에 휘말린 것일까.

평소 나쁜 일만을 일삼았던 야가미는 왜 골수기증을 지원했냐는 담당의의 질문에 이런 악당같은 얼굴에는 안 어울이는지 물었다. 그에 의사는 말한다. "나쁜 놈처럼 생긴 사람은요, 양심의 갈등 때문에 나쁜 얼굴이 되는 거예요. 양심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없는 진짜 악당은 실은 평범하게 생긴 법이죠.(p.257)"라고 답한다. 참으로 의미심장한 말이다. 아무래도 이 책을 읽은 오늘도 깊은 사색에 잠겨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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