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자면 세상일을 알고 스스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하고, 또 세상일을 여러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점이 바로 학생들에게도 시사가 꼭 필요한 이유일 것이다.
특히 둘째 주 주제인 <경제 지성인 되기>는 경제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나에게는 반가운 내용이었다.
최저 임금, 워크셰어링, 임금 피크제, 크라우드 펀딩 등의 경제 관련 지식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너무 좋았다.
무엇보다 돈이 급해서 최저 임금이 안 되는 돈이라도 받고 일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느냐는 나유식의 질문에 무엇이든 잃는 것은 순간이지만 되찾기는 어려운 법이니 지금 주어진 권리를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동방삭의 대답이 많은 것을 느끼게 했다.
또 어른도 헷갈리는 GNP와 GDP를 비교 설명해 주고 있어서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
나도 어렸을 때 신문이나 뉴스를 보는 것을 어려워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이슈가 바뀌는 속도감을 따라가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요인이었던 것 같다. 하루만 안 봐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감을 잡지 못하니 자연스럽게 흥미가 떨어졌다.
그런데 살아보니 학교 공부보다 더 중요한 공부는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알고, 거기서 옳고 그름을 내가 판단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느꼈다.
픽션이 아닌 실제로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주제로 해서 생각을 확장시켜 나가는 훈련은 학생들이 앞으로 세상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학생이 있는 가정이라면 온 가족이 함께 읽고 함께 토론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