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딕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4
허먼 멜빌 지음, 레이먼드 비숍 그림,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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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이슈메일은 바다에 뜻을 두었다. 주인공이 말하는 바다에 뜻을 두었다는 것은, 돛대 바로 앞에 서거나 앞 갑판 선실로 달려 내려가거나 주돛대 꼭대기에 올라가는 일반 선원으로 바다에 나가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물에는 마력이 있다고 믿고 있다. 

선원으로 바다에 나가는 일은 꽤 힘들고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다. 특히 육지에서 저명하고 유서 깊은 가문 출신이나, 선생 노릇을 했던 사람이라면 더욱더 그러하다. 

그럼에도 이슈메일은 상선 선원으로 여러 차례 바다 냄새를 맡았으며, 이번에는 포경선에 발을 들이기로 했다. 그는 자신이 포경선 선원이 된 것은 운명이라 말한다.

‘운명’이라는 무대 감독은 내게 포경선 선원이라는 초라한 역할을 맡겼는지 도무지 모르겠다. 그 이유를 정확히 말할 수는 없어도, 이제 와서 모든 상황을 돌이켜보니 다양하게 변장하고 내게 교묘히 나타난 여러 동기와 원인을 조금은 알 것 같다. 그것들은 예정된 역할을 하도록 나를 밀어붙였고, 또한 기만하여 내가 편견 없는 자유의지와 예리한 판단으로 스스로 그런 선택을 했다고 믿게 만들었다.

이 소설은 복수를 위해 거대한 흰색 고래 '모비 딕'을 추적하는 에이해브 선장과 선원들의 모험을 그리고 있다.

노선장인 에이허브는 자기의 한쪽 다리를 앗아간 모비 딕이란 이름을 가진 거대한 흰고래에게 원수를 갚을 목적으로, 포경선 피쿼드 호를 이끌고 아메리카의 동북 해안 낸터켓 항을 출범한다. 배는 흰고래를 찾아서 희망봉에서 인도양, 그리고 태평양으로 항해한다. 드디어 모비 딕을 발견하여 사흘간의 처절한 악전 고투를 벌인다. 하지만 노선장 에이허브는 흰 고래에 몸에 박힌 작살 밧줄에 끌려 바다 귀신이 되고 만다. 배도 고래의 일격을 받아 침몰하여 30여 명의 모든 선원이 다 죽는다. 결국 주인공 이슈메일 혼자만이 살아남아 이 이야기를 한다.

멜빌의 포경선을 탄 특이한 이력 덕분인지 고래학學과 포경업에 대한 치밀한 기록이 돋보인다. 그 덕분에 사실감과 생동감이 뛰어나서 독자들에게 굉장한 몰입도를 선사한다.

소설의 내용은 허무하게도 ‘고래 잡는 이야기’라고 짧게 정리할 수 있겠지만, 그 속에는 담긴 세계관은 그야말로 광활하다.

‘명상과 물은 서로 영원토록 맺어진 관계다.’라는 주인공의 말이 암시하듯이 멜빌은 소설을 우주와 인간에 대한 철학적 명상들로 가득 채우고 있다. 

끝없이 펼쳐지는 바다와 하늘, 거친 파도와 폭풍, 그리고 다시 잔잔한 바다와 하늘. 대양에서 펼쳐지는 에이해브와 모비 딕의 대결은 자연의 의지에, 우주의 힘에 대항하는 인간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부정적이고 우울한 세계관에 영혼이 마비되어버린 에이해브의 비극을 통해 독자는 인간 영혼의 다의적인 패배와 승리, 파괴의 충동, 선과 악의 갈등, 그리고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다시금 되돌아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너무나 유명한 소설이지만 제대로 읽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고래를 사랑하는 변호사가 주인공으로 나온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이 소설이 다시 화제가 되어서 이번 기회에 마음먹고 읽게 되었다. 

어렸을 때는 재미없었던 이 소설이 이번에는 너무 재미있어서 당혹스러웠다. (나이를 먹어서 그런 것 같다.)

이 소설은 읽는 연령대마다 느끼는 것의 차이가 큰 소설인 것 같다. 세상을 잘 모르는 젊은 세대에게는 흥미진진한 모험 소설로 읽힐 것이고, 인생에 대해 조금 아는 나이에 이 책을 읽는다면 선과 악, 삶과 죽음과 같은 철학적인 요소들로 읽히게 될 수도 있다.

『모비딕』은 그 명성만큼이나 대단한 소설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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