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네이스 2 아이네이스 2
베르길리우스 지음, 김남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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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네이스2

베르길리우스 서사시 | 김남우 옮김 | 열린책들

오래된 서사시를 읽는 일은 쉽지 않는 일이었다. 하지만 그만큼 그 시대의 글이 현대에 오롯이 전해져 이렇게 후대에까지 그 감동을 전해줄 수 있다는 건 흔치않은 수확이었다. 영웅 아이네이스에 대한 이야기 뿐 만이 아니라 디도의 이야기, 그리고 그에 관한 시각에서 보는 것 또한 전보다 영웅담 그 자체에 치중한 이야기 보다는 보다 현실적으로 설득력있게 다가왔다. 영웅이라고 단점이 없다면 너무 인간적이지 않을테니 말이다. 아이네이스는 단순히 영웅담으로만 그치지 않았을 거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아마 짐작컨대 베르길리우스 자신도 영웅의 이야기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자신의 작품을 일부만 이해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이네이스 두번째 책은 5권에서부터 8권으로 나뉘어져있다. 5권에서는 시킬리아섬으로 다시 돌아온 아이네이스 이야기, 아버지 앙키세스 1주기를 맞아 제사를 지내고 경기를 지내는 이야기가 장엄하게 펼쳐져있다. 역시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다양한 경기들, 전함, 권투, 활쏘기 등의 묘사가 정신없이 펼쳐진다. 권투 경기 등은 묘사는 약간 잔인한 면도 없지 않지만 말이다. 다시 돌아온 시킬리아섬.. 그래서 일까? 떠나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아이네이스는 그들까지 무리하게 설득해서 항해하려고 하지 않는다. 남을 자는 남겨두고 나머지만 데리고 이탈리아로 출발한다.

6권에서 아이네이스는 7년간의 바다에서의 방랑을 끝으로 이탈리아 쿠마이에 상륙한다. 그리고 여기서 아버지 앙키세스를 만나러 저승으로 내려가는 이야기가 등장한다. 개인적으로 디도 이야기와 더불어 이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다. 그리고 아버지가 보여주는 수많은 로마 영웅 중 아우구스투스의 모습은... 실제 그가 존경하는 영웅에 대한 오마주싶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왠지 그 시절에서도 작품속에 인물을 명명함으로 존경을 표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7권에서 아이네이스 일행은 이탈리아 티베리스 강 하구에 도착한다. 여기가 바로 목적지이다. 그리고 이 곳에서 라티누스와 그의 딸 라비니아가 등장한다. 다시 전쟁의 서막을 알리는, 하지만 이 역시 피할 수없는 전쟁이다. 마지막 8권에서 투르누스와 라티움 사람들이 단합하고 위기에 처한 아이네이스는 티베리스의 하신을 꿈 속에서 만난다. 강의 신의 지시에 따라 그는 에우안드로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는데... 에우안드로의 헤라클레스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황금시대 이야기를 들려준다. 에우안드로는 그의 아들 팔라스와 팔란티움을 출발하는데....바로 위대한 로마의 시작이다.

로마는 역시 위대하다. 그 위대함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영웅들일까? 아니면 그 기저의 시민들일까? 내 생각에는 깨어있는 시민 사이에서 이타적인 영웅의 출현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같다. 로마의 통치자들은 개인적인 성과 무덤 등에 돈을 쓰는 대신 민중의 삶을 더 개선하기 위해 돈을 사용했다고 한다. 공동 목욕시설이나 대중 집합소 같은 공공의 성격의 건물에 투자했다. 그리고 전쟁을 하기에 앞서서는 철저히 계산하고 준비했다고 한다. 로마의 병사들은 병사인 동시에 토목기술자였다고 하니 그 단단함과 철처함이 이루 말할 수 없이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역시 로마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않았다. 이러한 철두철미의 바탕이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를 낳았다. 그 역시 자신의 작품의 완성을 위해 희랍 여행 중 병을 얻었다고 하니, 그 장인정신이 바로 로마인의 정신이 아닐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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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몰의 저편
기리노 나쓰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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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몰의 저편

기리노 나쓰오 지음 |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당신이 쓴 것은 좋은 소설입니까, 나쁜 소설입니까?

장강명 소설가가 쓴 이 책 추천이유를 보면 '답답한데 책을 내려놓을 수가 없네' 하는 결론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하는데, 딱 맞는 말이다. 정말 답답한데 끝까지... (정말 결말을 예측할 수 없었다.) 읽어야만 했다. 편집자 후기에서도 위험한 테마는 좋은 얼굴을 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데, 왠지 그 말의 의미를 알 것같기도 했다. 우리가 꼭 알아야하는 진실은 결코 우리가 알고싶어하는 것과 같지 않다는 것을...... .

작중 화자인 마쓰 유메이의 시선으로 이 소설을 따라가게 되는데, 어느날 소설가인 그녀는 문화문예윤리향상위원회 일명 문윤으로 한통의 편지를 받게 된다. 일명 소환통보... 그녀의 고양이 곤부도 어느날 갑가기 사라지고 만다.마쓰는 혹시 이를 무시하면 어떤 불이익이 생길 것같아 그녀는 일명 요양소로 불리우는 그곳을 가게된다. 거기서 마쓰는 본의아니게 감금 당하게 된다.

그녀의 죄목은 소설 속 한 불유쾌한 장면을 써서 독자로 하여금 항의를 받았다는 것이다. 문윤에 따르면 외설스런 내용이나 체제 비판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그런 내용들 쓰는 작가들이 익명의 독자들로 항의를 받으면 문윤에서 나와서 그 작가들을 일명 요양, 갱생 시킨다는 것이 이 요양소의 우두머리인 다다의 설명이다.

마쓰는 요양소 안에서 그녀가 아는 작가, 혹은 모르는 작가들도 만나지만 그들과의 접촉은 허용되지 않는다. 다다 일당의 요구를 거부하는 것만으로 벌점이 쌓이고 벌점만큼 이 감금의 시간도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마쓰의 울컥하는 성격으로 (불의를 용납하지 못하는) 그녀는 입소하자마자 벌점 7점이 쌓이게 된다. 그녀는 곧 그곳의 법칙에 순응하여 그들이 원하는 대로 글을 써주는 것만이 이 곳을 나가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엄마의 카레라이스>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게된다. 그 글은 다다의 마음을 흡족하게 해주어 그녀는 오랜만에 시원한 물과 콜라도 마시게 된다. 다다는 하겐다즈와 차가운 맥주로 다음 속편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마쓰는 베개 속에서 전 호실 주인이 써놓은 것으로 짐작가는 유서를 보게된다. 그 유서에서는 이 곳에 온 이상 어느 누구도, 설령 그들의 요구에 맞게 글을 써도 절대로 이 곳을 빠져나갈 수는 없다고 한다. 그리고 유일한 길은 절벽에서 스스로 떨어져 죽는 것이라고 말한다. 과연 그럴까? 그 유서는 과연 믿을 만한가? 마쓰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책을 읽으면서 난 시종일관 마쓰를 응원했다. 그녀가 다다의 요구대로 <엄마의 카레라이스>를 그들의 입맛에 맞게 써주고, 어서 그곳을 탈출해서 그곳의 실상을 낱낱이 고하기를 기대했다. 소설이 끝을 향해가면서도 그 마음은 변치않았다.

소설이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좋은 소설과 나쁜 소설은 무엇일까? 그냥 소설은 소설인데, 누군가는 소설을 다큐로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모두가 똑같은 형식의 같은 글만 쏟아낸다면 과연 독자란 있을 수 있을까? 어차피 뻔한 이야기인데...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독자의 인구층이 갈 수록 좁아진다고 한다. 책은 많이 출판되지만 책 읽는 독자는 점점 줄어든다. 그리고 모두들 읽을 것 위주, 팔릴 것 위주로 만들어내고자하는 마음에 다양성의 문화는 점점 그 설 곳을 잃어버린다. 얼마전 노벨 문학상이 발표됐지만 정작 그 작가의 책 한권 번역된 것은 국내에 없었다. 다양성을 잃어버린 책의 미래를 보는 것같았다. 일몰의 저편은 무엇일까? 책의 미래일까? 아니면 우리의 미래일까? 그 일몰을 일출로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할까? 내 속의 질문이 많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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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생리학
루이 후아르트 지음, 홍서연 옮김 / 페이퍼로드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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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는 더이상 호갱이 아닙니다. 과학적인 풍자가 읽히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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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이 바꾼 세계사 - 인류와 바이러스의 끝없는 공방
나이토 히로후미 지음, 서수지 옮김 / 탐나는책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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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병과 세계사 그 역사의 순환이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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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가 야구장에 가지 않았더라면
신은영 지음 / 북레시피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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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속의 아이를 위로해주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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