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뇌 문학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문학적 성찰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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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이 방대한 양의 책을 보았을때 좀 두려웠다. 더군다나 제목이 [눈 뇌 문학] 이라니... 생물학적 지식과 과학적 지식 더 나아가 문학적 지식까지 고루 갖춰야 비로소 이해될 것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역시 하나 하나 읽어가다보니 그동안 안다고 생각했지만 미처 깊이있게 통찰하지 못했던 것들의 총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왠지 두고 두고 읽을 만한 철학 서적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본다는 것의 의미를 폭 넓게 독자에게 말해주고 있다. 작가에게 어느날 찾아온 안구건조증과 비문증이 본다는 것의 서막을 열었으며 러시아 문학을 바탕으로 그것은 더한 깊이로 통찰이 되었던 것이다.

시각을 상실한다는 경험은 생각하기도 싫은 일지만 보는 일이 결코 시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뇌로 본다고 생각하면 단순히 눈이라는 살덩이를 넘어서서 인간은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이란 바로 제대로 보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하지만 보는 것이 아는 것이라는 담론은 일반화하기에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에게는 본다는 대상이 무척 다양화되었으며 기호화를 통해 보고 인지를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볼 수 없는 것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말한다. 감각과 인지가 시각이라면 본다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마저 보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시각의 위대함이라고 말이다.

정말로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 뇌로 본다는 것은 어떤 말일까? 더 나아가면 우리는 뇌를 넘어서 보는 것이다. 시각이 부재해도 뇌만 존재해도 볼 수 있다는 것은 인간 자체의 의미 설정을 달리한다.

저자는 눈의 탄생부터 윤리에 대한 문제, 환상, 창조하는 눈, 신과 마주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진리에 도착에 이르기까기 각 챕터별로 일목요원하게 그 주제를 놓치지않고 한 곳을 향해 써 나갔다.

책의 내용 중 동물들도 프라이버시가 있어야 살 수 있다는 내용은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감각은 각성이라는 것. 깊이 안다는 것은 종교적 행위라는 것. 진심으로 본다는 것은 각성을 의미하며 그것은 신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라는 것 등은 미처 생각할 수 없었던 깨달음이었다.

두 눈을 갖고도 잘 못 보는 현실, 진실이 존재해도 외면하는 것. 정말 우리는 잘 보고 있는 것이 맞을까? 시력은 있어도 장님으로 사는 사람이 많은 현실은 얼마나 애통한 일인가?

다시금 오래 곁에 두고 곱씹어보고픈 책을 만난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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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무서운 꿈을 꾼다
우사미 마코토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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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무서운 꿈을 꾼다』​​

우사미 마코토 (지음) |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 (펴냄)

누구나 이불킥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런 선택을 했어야하는데...반면 이런 선택은 하지 말았어야했는데...하는 것. 하지만 인생이란 그렇게 흘러가지 않는다. 우연과 필연이 왕복하는 현실은 라크라메 실처럼 왔다갔다 엉켜져서 인생이란 거대한 본류를 만들어낸다.

우사미 마코트는 전작에서 내게 무척 호기심을 일으키는 작가였다. 소외된 현실을 나름대로 자각하면서도 그 현실을 보는 눈은 따뜻했다. 무서우면서도 따뜻한, 냉혈하면서도 어딘가에 희망이 있는 것 같았다. [전망탑의 라푼젤]은 특히나 그러했는데 내게 있어 세번째인 우사미 마코토의 이 소설 역시 그러하다.

소설 시작에 묘사되는 주인공인 와타루는 고작 여덟살이었다. 이 아이에게는 어떤 현실을 바꿀 힘이 없다. 어른들에 의해서 따라가야하는 숙명이 있을 뿐이다. 아이의 엄마인 에리코가 여동생 마리나를 임신한 채 사이비 종교인 [시온의 빛] 전단지를 받아들였을때 분명 에리코에게는 그야말로 빛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후 펼쳐질 인생은 그러하지 못했다.

엄마 에리코는 와타루의 여동생인 마리나를 임신한채로 살 곳을 찾고 있었다. 아버지는 빚만 지고 다른 여자와 살겠다면서 집을 나갔고 에리코에게는 별다른 방도가 없었다. 사이비 종교 시설에라도 의탁해야겠다는 희망이라면 썩은 희망이랄까 그것밖에는.

하지만 그 시설에서 괴롭힘 있었고, 그런 곳에서 학교를 다닌다는 이유로 와타루는 학교에서는 기쿠치 일당에게 괴롭힘을 당해야했다. 오직 피부가 하얗고 머리색은 갈색, 두 눈동자는 푸른색인 신비한 능력을 지닌 소년 아오트가 와타루에게는 삶의 빛이었다. 유일한 친구였다.

와타루가 어쩔 수 없이 에리코, 마리나, 아오토와 헤어져 살게 되었을때 그는 제이슨 가오라는 중국계 미국인을 만나게 된다. 타르바간 바이러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면서 전염병의 습격에 대해 말하고 전염병을 통한 수익 창출을 얻고자하는 (와타루에게는) 이상한 존재인 가오였다. 그런데 가오의 사무실에서 20년에 헤어졌던 여동생 마리나를 만나게 되는 와타루. 이 모든 것이 어떻게 된 일일까? 이들에게는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아이는 무서운 꿈을 꾼다]는 재미적인 요소와 더불어 매력적인 요소(신비주의) 그리고 사회적인 문제까지 혼합되어있다. 작가는 이 소설에서 19세기 계급사회를 소환하며 베트남 소수민족 마족을 등장시킨다. 이 소설에서 마족에게는 신비한 능력이 있는 존재로 묘사된다.

작가가 이 소설을 코로나 기간에 집필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등장하는 바이러스가 낯설지는 않다. 소설 속 바이러스는 무척이나 치명적이지만 그래도 전세계적으로 우리는 그러한 광범위한 바이러스를 경험했으니 말이다.

아이에게 희망은 앞으로 살 날에 대한 희망이다. 소설의 제목은 [아이는 무서운 꿈을 꾼다]이다. 그것을 [아이는 좋은 꿈을 꾼다]로 바꾸어주는 것이 더 많이 산 어른들의 책임이 아닐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해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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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뇌 문학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문학적 성찰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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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있어서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제목이다. 하지만 보인다는 것의 의미가 몹시도 궁금해졌다.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닌 뇌로 본다는 것의 의미, 거기에 더해 문학의 의미와 가치는 과연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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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무서운 꿈을 꾼다
우사미 마코토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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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뜻 보기에는 일반적인 추리소설같지만 사회성 짙은 예리한 칼날을 숨기고 있는 마코토 작가.. 이번에도 그의 벼린 칼날이 매서울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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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과 부동명왕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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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관심있게 보는 작가이다. 재미는 물론이고 시대에 대한 지식까지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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