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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새롭게 업데이트한 뉴 에디션 스타 라이브러리 클래식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민우영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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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노인과 바다』는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대표작이자, 노벨문학상을 안겨준 작품이다. 사실 처음 책을 펼치면 “노인이 혼자 바다로 나가 고기를 잡는다”라는 간단한 줄거리 때문에 의외로 별 이야기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읽다 보면 그 단순한 줄거리 속에 삶의 본질 같은 것이 숨어 있다는 걸 금세 느끼게 된다.

주인공은 쿠바의 작은 마을에 사는 늙은 어부 산티아고다. 그는 84일 동안 물고기를 잡지 못한 채 동네 사람들 사이에서 ‘운 없는 노인’이 되어버린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홀로 바다로 나가, 평생 본 적 없는 거대한 청새치를 만나게 된다. 노인은 며칠 밤낮을 사투 끝에 결국 청새치를 잡지만, 돌아오는 길에 상어 떼의 습격을 받아 거의 다 잃고 만다. 결국 마을로 돌아온 그는 거대한 뼈만 남은 물고기를 가져온다.

이야기는 패배처럼 보이지만, 이상하게도 책을 덮고 나면 패배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는다. 노인이 바다에서 보여준 끈기, 그리고 자신의 한계를 끝까지 시험해보려는 의지는 패배가 아닌 존엄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파멸당할 수는 있어도 패배할 수는 없다”라는 문장이 이 작품 전체를 관통한다. 결과가 전부인 세상에서,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을 증명하는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다시 묻게 한다.

무엇보다 헤밍웨이의 문장은 짧고 담백하다. 군더더기 없이 건조한 표현들이 오히려 긴장감을 만들고, 바다의 고요와 싸움의 치열함을 더 생생하게 전해 준다. 소설을 읽고 있으면 바다 위의 고독, 파도 소리, 그리고 노인의 지친 호흡까지 함께 느껴지는 듯하다.

『노인과 바다』는 무겁고 철학적인 고전이라기보다, 오히려 누구나 한번쯤 읽어볼 만한 응원 같은 책이다. 삶에서 계속 부딪히고, 또 좌절하고, 때로는 거의 빈손으로 돌아와야 하는 순간이 있더라도, 그 과정 자체가 이미 의미 있는 싸움이라고 말해준다. 지쳐 있는 이들에게 담백하지만 강한 위로를 건네는 작품이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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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헤르만 헤세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가 ‘시인’이자 동시에 ‘사색가’라는 점이다. 그의 시는 단순히 자연을 노래하는 문장이 아니라,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이번에 읽은 『구름은 바람 위에 있어』는 그러한 헤세의 면모를 잘 드러내는 시집이다. 제목부터가 이미 하나의 철학적 은유다. 구름은 잠시 머물렀다가 흘러가고, 바람은 붙잡을 수 없지만 늘 곁에 존재한다. 결국 이 둘은 덧없음과 지속, 자유와 흔들림이라는 상반된 개념을 동시에 품는다.

책 속에서 헤세는 자연을 응시하면서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하늘과 숲, 강과 계절은 그에게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삶을 비추는 거울이다. 그는 나무의 뿌리에서 인간의 뿌리를, 흘러가는 강물에서 시간의 흐름을 읽어낸다. 이처럼 자연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는 태도는 단순한 낭만적 서정이 아니라 존재론적 사유에 가깝다. 삶은 유한하고 덧없지만, 바로 그 덧없음 속에서 우리는 순간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다가온 것은 ‘멈춤의 가치’였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또 다른 목표로 달려가야 한다는 압박 속에 있다. 그러나 헤세의 시는 전혀 다른 길을 보여준다. 그는 구름이 흘러가는 모습을 따라 눈길을 두고, 바람에 흔들리는 잎을 바라보며 사유한다. 그 사소한 관조 속에서 오히려 삶의 본질이 드러난다. 어쩌면 삶의 의미란, 거대한 목표를 이루는 순간보다도 순간순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감각하는가에 달려 있는지도 모른다.

『구름은 바람 위에 있어』는 화려한 시적 기교보다는 투명한 언어를 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문장은 더 오래 마음속에 남는다. 시집을 덮고 난 뒤에도 문득 하늘을 올려다보게 되고, 불어오는 바람 속에서 잠시 멈추어 서게 된다. 그것이 헤세의 시가 지닌 힘이다. 삶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무게를 온전히 받아들이도록 만들어 주는 힘. 그 안에서 우리는 고요한 위안을 얻는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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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와 카유보트는 왜 트루빌로 갔을까? - 시인의 언어로 다시 만나는 명화 속 바다
김경미 지음 / 토트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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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김경미 시인의 『모네와 카유보트는 왜 트루빌로 갔을까?』는 바다와 그림을 매개로 시인이 걸어간 여정을 담고 있다. 책을 읽으며 느낀 가장 큰 매력은, 저자가 그림을 해설하거나 분석하려 들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대신 시인의 감각으로 그림을 마주하고, 그 순간의 체험을 글로 옮긴다. 덕분에 독자는 미술사적 설명이 아니라, 그림 앞에 선 한 사람의 진솔한 목소리를 만난다.

책에는 모네, 카유보트, 고갱, 르동, 뒤피, 호퍼 등 다양한 화가들의 바다 풍경이 등장한다. 그런데 저자가 주목하는 것은 화가들의 기법이나 양식이 아니라, 그들이 왜 바다를 찾았는지, 바다가 어떤 울림을 주었는지에 관한 부분이다. 트루빌 해변을 거니는 모네의 시선, 도시를 떠나 바다로 향했던 카유보트의 마음은 결국 인간이 자연 앞에서 느끼는 근원적 감정과 맞닿아 있다.

책을 읽다 보면 바다가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삶의 풍경을 담아내는 하나의 거울처럼 다가온다. 저자가 바다를 묘사하는 문장은 시적이면서도 담담하다. 바다를 두려워하면서도 끝내 그 앞에 서는 모습, 그림 속 바다에서 위로를 발견하는 순간은 독자에게도 자연스레 전이된다. 나 역시 책장을 덮으며 오래전 기억 속 바다를 떠올리게 되었다. 바다는 늘 같은 자리에 있지만, 그 앞에 선 사람의 마음에 따라 전혀 다른 얼굴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했다.

『모네와 카유보트는 왜 트루빌로 갔을까?』는 미술사적인 지식을 쌓기 위한 책은 아니다. 대신 그림을 통해 감정을 환기하고, 바다를 매개로 예술가와 독자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글이다. 그렇기에 그림을 전문적으로 알지 않아도, 충분히 풍성하게 읽을 수 있다. 책 속에서 시인이 묘사한 바닷바람과 빛은 곧 독자의 경험으로 옮겨와, 잠시나마 마음의 파도를 따라 걷는 시간을 선사한다.

이 책은 바쁘고 복잡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추어 서고 싶을 때 펼치기에 알맞다. 그림이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는 순간을 경험하고 싶은 이들에게, 그리고 예술을 통해 자신만의 바다를 찾고 싶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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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
방성현(현사이트)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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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서포터즈

방성현, ‘현사이트’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저자가 첫 책을 냈다. 제목은 『당신은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 SNS에서 이미 많은 글과 영상으로 공감을 받아온 만큼, 책 역시 담백하면서도 위로가 되는 문장들로 채워져 있다.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는 단순하다. 멈춘 것 같아 보여도 사실은 계속 살아내고 있다는 것. 잠시 쉬어가는 순간조차도 다음을 준비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는 문장은 단순한 위로를 넘어, 스스로를 다시 바라보게 만든다.

책은 총 55가지의 짧은 조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 ‘비교는 타인과가 아니라 어제의 나와 해야 한다’, ‘작은 걸음을 매일 쌓는 것이 결국 변화를 만든다’ 같은 문장들이 대표적이다. 익숙한 말 같지만, 차분하게 곱씹다 보면 지금의 나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독자를 재촉하지 않는다. 더 열심히 하라는 압박 대신, 지금도 잘하고 있다는 확인을 건네준다. 그래서 읽고 나면 무언가 거창한 계획을 세우기보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차분히 시작해보자는 마음이 남는다.

『당신은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는 특별한 비밀을 알려주는 책이라기보다는, 이미 우리가 걸어오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시켜주는 책이다. 지쳐 있다고 느낄 때, 가볍게 펼쳐보기 좋은 동반자 같은 책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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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꽃 아가
이해인 지음, 김진섭.유진 W. 자일펠더 옮김 / 열림원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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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이해인 수녀의 영문시집 『눈꽃 아가: Snow Flower Songs』은 한 사람의 시인이자 수도자의 삶이 얼마나 깊고 조용하게 세계와 맞닿아 있는지를 보여주는 아름답고도 절제된 시집이다. 김진섭, 유진 W. 차일펠더 두 명의 번역자가 참여해 원문의 결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영어권 독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정제된 언어로 옮겨냈다. 이 시집은 단순히 한글 시를 영어로 번역한 결과물이 아니라, ‘시와 기도’라는 이중의 언어를 지닌 이해인 수녀의 영성이 영어라는 새로운 언어로 다시 태어난 하나의 문학적 사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해인 수녀의 시는 늘 그렇듯, 조용히 마음의 물결을 일으킨다. 일상의 작고 사소한 것들—자연, 계절, 사람, 하느님—에 대한 섬세한 관찰은 시인이자 수도자인 그녀만의 시선에서 비롯된 것이다. 『눈꽃 아가』에서는 특히 “눈꽃”이라는 상징이 인상 깊다. 눈꽃은 피었다가 사라지는 찰나의 아름다움을 지니며, 침묵과 기다림, 기도의 형상을 닮았다. 마치 수녀의 기도가 이 세상에 조용히 흩뿌려진 눈꽃처럼, 언어로 응결되어 이 시집을 통해 피어난 것이다.

번역된 영어 시들은 시인의 목소리를 존중하면서도 독립된 미학을 갖는다. 원문이 가진 정서적 깊이나 의미의 층위를 잘 보존했기에, 영어 독자에게도 단순한 소개를 넘은 ‘경험’이 된다. 이 시집은 단지 번역서로서가 아니라, 한국 문학의 영적 아름다움을 세계 문학의 문턱에 올려놓는 작업으로서 의미가 크다.

“시들이 언어의 벽을 넘어 마음을 잇는 다리가 되기를”이라는 바람은 단순한 소망이 아니라, 이 시집 전체가 향하는 방향이다. 이 시집을 통해 우리는 시가 단순한 언어의 예술을 넘어서, 영혼을 울리는 기도의 형태가 될 수 있음을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

『눈꽃 아가』는 이해인 수녀의 61년 수도 여정 위에 피어난 시의 결실이며, 삶과 기도가 하나 된 문장의 아름다움을 영어라는 새로운 독자에게까지 전달하는 가교이다. 언어를 넘어 영혼으로 다가가는 이 시집은,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위로의 시집이며, 모든 이의 마음속에도 조용한 눈꽃 하나를 피우는 은총을 가져다준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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