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문장 수업 - 다산 평생의 내공으로 삶의 질서를 만드는 하루 한 문장 필사
정약용 지음, 한정호 엮음 / 구텐베르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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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공 #서평단

『다산의 문장 수업』은 처음엔 그냥 고전 필사 책이겠거니 하고 가볍게 펼쳤는데, 읽다 보니 생각보다 훨씬 실용적이고 지금 내 삶에도 바로 이어지는 이야기가 많아서 놀랐다. 다산의 말들은 어떤 거창한 철학 강의처럼 느껴지는 게 아니라, 요즘 내가 고민하던 문제들—일, 관계, 마음가짐 같은 것들—에 딱 맞게 조용히 조언을 건네는 느낌이었다.

가장 좋았던 건 ‘하루 한 문장 필사’라는 구성이다. 바쁘다고 책만 읽고 덮어버리기 쉬운데, 짧은 문장을 직접 적어보는 과정이 확실히 다르게 다가왔다. 그냥 읽을 때는 스쳐 지나갈 문장도, 손으로 천천히 옮겨 적다 보면 내가 평소에 어떤 태도로 일하고 살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돌아보게 된다. 다산이 강조한 ‘학이치용(배운 건 반드시 써야 한다)’이나 ‘반구제기(문제의 원인을 나에게서 먼저 찾는 태도)’ 같은 내용은 지금 시대에도 하나도 낡지 않은 조언처럼 느껴졌다.

물론 중간중간 한자 원문이 나와 처음엔 조금 긴장했는데, 번역과 해설이 잘 붙어 있어 큰 어려움은 없었다. 오히려 그 짧은 문장들이 지닌 무게감 덕분에 필사하는 시간이 작은 집중 명상처럼 느껴져서 좋았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글 잘 쓰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기보다, 글을 통해 하루를 정리하고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책에 가깝다. 읽고 나면 괜히 나도 오늘 하루를 좀 더 단정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책장에 꽂아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는 용도로도 딱 좋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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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시원스쿨 처음토익 550+ (LC + RC + VOCA) - 관리형 입문서 한 권 토익 시리즈
시원스쿨어학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LAB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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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공

솔직히 말하면 토익을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순간이 제일 막막했다. 목표는 800점인데, 지금 실력은 어디쯤인지조차 감이 없었고, 문법이나 듣기는 손 놓은 지 오래라 뭐부터 해야 할지 정리가 안 됐다. 그래서 너무 어려운 책보다는 그냥 기본기를 다시 익히는 책을 찾고 싶었고, 시원스쿨 <처음토익 550+>가 그 역할을 해줬다. 엄청난 비밀이 숨겨져 있는 책이라기보다는, 정말 ‘입문서’라는 말 그대로, 기초 체력을 다시 다잡는 느낌이었다.

좋았던 점은 문제를 많이 풀라고 독촉하지 않는 구조였다. 먼저 문법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만 정리해주는데, 불필요하게 용어를 복잡하게 설명하지 않는 게 마음이 편했다. 예전에 공부할 때는 문법이 규칙 암기 같아서 질렸는데, 이 책에서는 “토익에서는 이럴 때 이렇게 고른다”라는 식으로 정답 기준을 알려줘서, 머릿속이 좀 정돈되는 기분이었다. ‘나 문법 다 까먹었구나…’ 하는 자괴감이 덜했다.

듣기 파트도 비슷했다. 전체 문장을 다 들으려고 애쓰는 게 아니라, 문제 유형별로 집중해야 하는 부분을 알려줘서, 그냥 무작정 받아적는 공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아직 듣기는 내가 가장 약한 부분이라 완전히 자신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듣기 파일을 틀었을 때 바로 멘붕 오는 일이 줄었다는 건 꽤 큰 변화다.

단점도 있었다. 예시 문장이나 연습 문제가 기본 단계라서, 어느 정도 감을 찾고 나면 살짝 심심하다는 느낌이 올 수 있다. 그래서 550+를 넘어서 800점을 목표로 한다면, 이 책만으로는 분명 부족하고, 다음 단계 책이나 실전 문제집으로 넘어갈 필요가 있다. 다만 나는 지금 그 ‘다음 단계로 가기 전 준비 운동’이 필요했던 사람이어서, 이 정도 템포가 오히려 딱 맞았다.

결론적으로, 이 책 덕분에 내가 얼마남지 않은 올해 목표를 향해 출발선에 제대로 설 수 있게 됐다는 정도로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갈 길이 남았지만, 예전처럼 ‘아 뭐부터 하지’ 하고 머리만 복잡한 상태는 아니다. 이제는 방향이 생겼고, 그게 지금은 제일 크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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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 새롭게 업데이트한 뉴 에디션 스타 라이브러리 클래식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민우영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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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노인과 바다』는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대표작이자, 노벨문학상을 안겨준 작품이다. 사실 처음 책을 펼치면 “노인이 혼자 바다로 나가 고기를 잡는다”라는 간단한 줄거리 때문에 의외로 별 이야기가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읽다 보면 그 단순한 줄거리 속에 삶의 본질 같은 것이 숨어 있다는 걸 금세 느끼게 된다.

주인공은 쿠바의 작은 마을에 사는 늙은 어부 산티아고다. 그는 84일 동안 물고기를 잡지 못한 채 동네 사람들 사이에서 ‘운 없는 노인’이 되어버린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홀로 바다로 나가, 평생 본 적 없는 거대한 청새치를 만나게 된다. 노인은 며칠 밤낮을 사투 끝에 결국 청새치를 잡지만, 돌아오는 길에 상어 떼의 습격을 받아 거의 다 잃고 만다. 결국 마을로 돌아온 그는 거대한 뼈만 남은 물고기를 가져온다.

이야기는 패배처럼 보이지만, 이상하게도 책을 덮고 나면 패배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는다. 노인이 바다에서 보여준 끈기, 그리고 자신의 한계를 끝까지 시험해보려는 의지는 패배가 아닌 존엄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파멸당할 수는 있어도 패배할 수는 없다”라는 문장이 이 작품 전체를 관통한다. 결과가 전부인 세상에서,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을 증명하는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다시 묻게 한다.

무엇보다 헤밍웨이의 문장은 짧고 담백하다. 군더더기 없이 건조한 표현들이 오히려 긴장감을 만들고, 바다의 고요와 싸움의 치열함을 더 생생하게 전해 준다. 소설을 읽고 있으면 바다 위의 고독, 파도 소리, 그리고 노인의 지친 호흡까지 함께 느껴지는 듯하다.

『노인과 바다』는 무겁고 철학적인 고전이라기보다, 오히려 누구나 한번쯤 읽어볼 만한 응원 같은 책이다. 삶에서 계속 부딪히고, 또 좌절하고, 때로는 거의 빈손으로 돌아와야 하는 순간이 있더라도, 그 과정 자체가 이미 의미 있는 싸움이라고 말해준다. 지쳐 있는 이들에게 담백하지만 강한 위로를 건네는 작품이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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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헤르만 헤세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가 ‘시인’이자 동시에 ‘사색가’라는 점이다. 그의 시는 단순히 자연을 노래하는 문장이 아니라,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질문으로 이어진다. 이번에 읽은 『구름은 바람 위에 있어』는 그러한 헤세의 면모를 잘 드러내는 시집이다. 제목부터가 이미 하나의 철학적 은유다. 구름은 잠시 머물렀다가 흘러가고, 바람은 붙잡을 수 없지만 늘 곁에 존재한다. 결국 이 둘은 덧없음과 지속, 자유와 흔들림이라는 상반된 개념을 동시에 품는다.

책 속에서 헤세는 자연을 응시하면서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하늘과 숲, 강과 계절은 그에게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삶을 비추는 거울이다. 그는 나무의 뿌리에서 인간의 뿌리를, 흘러가는 강물에서 시간의 흐름을 읽어낸다. 이처럼 자연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는 태도는 단순한 낭만적 서정이 아니라 존재론적 사유에 가깝다. 삶은 유한하고 덧없지만, 바로 그 덧없음 속에서 우리는 순간의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다가온 것은 ‘멈춤의 가치’였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또 다른 목표로 달려가야 한다는 압박 속에 있다. 그러나 헤세의 시는 전혀 다른 길을 보여준다. 그는 구름이 흘러가는 모습을 따라 눈길을 두고, 바람에 흔들리는 잎을 바라보며 사유한다. 그 사소한 관조 속에서 오히려 삶의 본질이 드러난다. 어쩌면 삶의 의미란, 거대한 목표를 이루는 순간보다도 순간순간을 어떻게 바라보고 감각하는가에 달려 있는지도 모른다.

『구름은 바람 위에 있어』는 화려한 시적 기교보다는 투명한 언어를 택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문장은 더 오래 마음속에 남는다. 시집을 덮고 난 뒤에도 문득 하늘을 올려다보게 되고, 불어오는 바람 속에서 잠시 멈추어 서게 된다. 그것이 헤세의 시가 지닌 힘이다. 삶의 무게를 가볍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무게를 온전히 받아들이도록 만들어 주는 힘. 그 안에서 우리는 고요한 위안을 얻는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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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와 카유보트는 왜 트루빌로 갔을까? - 시인의 언어로 다시 만나는 명화 속 바다
김경미 지음 / 토트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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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김경미 시인의 『모네와 카유보트는 왜 트루빌로 갔을까?』는 바다와 그림을 매개로 시인이 걸어간 여정을 담고 있다. 책을 읽으며 느낀 가장 큰 매력은, 저자가 그림을 해설하거나 분석하려 들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대신 시인의 감각으로 그림을 마주하고, 그 순간의 체험을 글로 옮긴다. 덕분에 독자는 미술사적 설명이 아니라, 그림 앞에 선 한 사람의 진솔한 목소리를 만난다.

책에는 모네, 카유보트, 고갱, 르동, 뒤피, 호퍼 등 다양한 화가들의 바다 풍경이 등장한다. 그런데 저자가 주목하는 것은 화가들의 기법이나 양식이 아니라, 그들이 왜 바다를 찾았는지, 바다가 어떤 울림을 주었는지에 관한 부분이다. 트루빌 해변을 거니는 모네의 시선, 도시를 떠나 바다로 향했던 카유보트의 마음은 결국 인간이 자연 앞에서 느끼는 근원적 감정과 맞닿아 있다.

책을 읽다 보면 바다가 단순한 배경이 아니라 삶의 풍경을 담아내는 하나의 거울처럼 다가온다. 저자가 바다를 묘사하는 문장은 시적이면서도 담담하다. 바다를 두려워하면서도 끝내 그 앞에 서는 모습, 그림 속 바다에서 위로를 발견하는 순간은 독자에게도 자연스레 전이된다. 나 역시 책장을 덮으며 오래전 기억 속 바다를 떠올리게 되었다. 바다는 늘 같은 자리에 있지만, 그 앞에 선 사람의 마음에 따라 전혀 다른 얼굴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했다.

『모네와 카유보트는 왜 트루빌로 갔을까?』는 미술사적인 지식을 쌓기 위한 책은 아니다. 대신 그림을 통해 감정을 환기하고, 바다를 매개로 예술가와 독자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글이다. 그렇기에 그림을 전문적으로 알지 않아도, 충분히 풍성하게 읽을 수 있다. 책 속에서 시인이 묘사한 바닷바람과 빛은 곧 독자의 경험으로 옮겨와, 잠시나마 마음의 파도를 따라 걷는 시간을 선사한다.

이 책은 바쁘고 복잡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추어 서고 싶을 때 펼치기에 알맞다. 그림이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는 순간을 경험하고 싶은 이들에게, 그리고 예술을 통해 자신만의 바다를 찾고 싶은 이들에게 권하고 싶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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