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떼가 나왔다 - 제10회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
안보윤 지음 / 문학동네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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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실종되었다. 배꼽 옆에 악어 문신이 있는 아이를 찾기 위해 온 도시가 들썩인다.

우발적인 살인사건이 일어났다. 시체를 수습하기 위해 사내는 시체를 토막낸다.

인형같은 젊은 여자가 있다. 오디션에서 떨어진 후 심각한 다리 컴플렉스에 빠진 그녀는 제 다리에 녹슨 못을 박는다. 기어코 제 두 다리를 잘라낸다.

휠체어를 타고 한강 투신 자살 하는 여자. 그녀가 떨어지기 무섭게 한강에선 시체들이 솟아오른다.

실종된 아이가 고아원에 나타난다. 악어 모양 점은 이미 뭉게져 형체가 뚜렷치 않다. 아이는 고아가 된다.



연관되어 있지만 다른 이들의 시선을 통해 진행되는 다섯 편의 이야기. SF만화를 방불케하는 엽기적인 사건들 투성이지만, 그 세계는 여전히 리얼하다.



처음 안보윤 작가를 접한 건 '안'이라는 자전 소설이었다. 무미건조함, 메마름... 한기가 느껴졌다. 뼈아픈 현실을 써내려가면서도 유머를 담고, 온기를 불어넣어주는 요즘의 소설과는 사뭇 달랐다.



데뷔작인 <악어떼가 나왔다>는 '안'과는 또 다르다. 생선장수의 도마 위에서 마지막으로 몸을 털썩이는 고등어마냥 소설 속 인물들은 요동친다. 활기가 아닌 아득바득함으로 꿈틀거리는 모습이 되려 친근하게 다가온다. 그럼에도 그녀의 이야기는 차갑다. 판단은 유보한 채 현실을 꼬집는 강렬함 때문인지도 모른다. 마지막 글자를 읽고 난 후 물음 하나가 떠올랐다. 이 소설은 픽션인가 논픽션인가. 소설이고, 그 내용 또한 과장된 면이 없지않은데 어이없게도. 그 이유도 장면 장면에 뿌리내린 현실 사회에 대한 비판 때문은 아니었을까.



세상에 대한 부라림에서 무미건조함까지. 그 사이, 그 이후 안보윤 작가는 어떤 글을 써왔을까. 또 다른 작품이 날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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