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기 발 씻기 국악 동요 그림책
정경아 지음, 홍기한 그림 / 풀빛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 손 손발씻기~ 더러운 더러운 손발씻기~

이 노래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언젠가부터 들렸고, 입에서 함께 하게 됐다. 아이와 함께 씻어야 할 때 노래를 부르며 놀이로 씻게 된다. 씻는 걸 꼭 해야만 하는 걸로 접근하게 되면 서로 피곤하다. 막상 씻으면 잘 씻지만, 계속 놀고 싶은 아이에게는 씻는 건 별로 즐거운 일이 아니다.


그럴 때 '손 손 손발씻기, 더러운 더러운 손발씻기~' 흥얼거리면 아이가 따라할 때가 있다. 그러면 같이 씻으러 가고, 이 노래를 부르면 씻어야 하니까 외면할 때도 있다. 하지만 노래가 지닌 흥 때문에 아이가 금세 씻게 되는 마법과 같은 노래다.


사실 이 책을 보기 전에는 누가 만든 노래인지도 몰랐다. 그런데 노랫말은 정경아 선생님이 쓰셨고, 가락은 류형선 선생님이 만드셨다. 정경아 선생님이 누군지 잘 몰랐는데, 풀빛에서 최근 국악동요 그림책을 만들며 여러 권을 보게 된다. 잘 모르는 분이지만, 작가 소개를 보면 참 따뜻한 느낌이 든다. 이 책의 작가 소개말을 꼭 읽어보시라. 참 인상적이다.


이 책은 2021년에 출간된 거지만, 이 노래는 훨씬 전에 만들어진 것 같다. 출판사에서 그림 작가님을 섭외해서 책으로 만든 거고, 원작은 진작에 있던 바일 거다. 요즘은 어떠한 활동을 하시는지, 어떤 노래를 만드시는지 궁금하다. 이러한 노래들이 더 많이 나오길 바라기 때문이다.


아이가 5살이다보니 약간 말밥(글자수)가 적은 느낌이다. 하지만 그림을 보며 상상하는 대화를 하니까 괜찮다. 이 책은 3~5살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싶다. 특히 말을 막 배워가는 3살에게 선물하기 좋을 듯 싶다. 널리 읽혀서 아이들이 더 신나게 씻기 놀이하면 좋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