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개발 재건축 권리와 세금 뽀개기 - 2021 개정판
김예림.안수남.장보원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1년만에 다시 출간됐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그 사이에 정부 정책이 계속 바뀌었기 때문이다. 법이 바뀌니 이전에 알던 것은 소용이 없어진다. 오히려 더 많은 세금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모르면 세금폭탄 맞을 수 있다.
특히 집값 안정을 위해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높이는 게 많아졌는데, 이제는 분양권도 1주택으로 보게 된다. 이러한 점들을 이 책에서는 아주 쉽고 차분하게 잘 설명해준다. 아마 이 책 내용 전부가 필요한 사람은 없을 거다. 워낙 방대한 양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아파트 재개발 관련되어 있다. 특히 상가였는데, 아파트로 분양받으려는 상황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우리가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잘 살펴볼 수 있었다.
재개발 모임에서도 의견을 주고 받긴 하지만,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책이 있어 훨씬 수월했다. 동생에게도 이러한 걸 설명해주기 참 좋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다 나온다고 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은 뭘 검색해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은 순서대로 쭉 나오기 때문에, 계속 읽다보면 필요한 걸 다 만나게 된다.
아파트 재개발이 되려면 아직 몇 년 더 남았다. 아직 철거도 하지 않은 상황이기에 6~7년 걸릴 수 있다. 내년에 정권도 바뀌니까 얼마나 더 법이 바뀔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이 책 보며 대강의 흐름을 익힐 수 있었고, 막연한 두려움들을 떨쳐버릴 수 있었다. 아마 그때가면 이 책도 또 새로운 판으로 나와있겠지. 다 읽고 이해됐을 즈음에 또 법이 바뀌어서 새롭게 공부해야 하는 건 아닌가 싶지만...
삼일인포마인이란 출판사에서 이러한 책들을 알차게 연이어 내주고 있어서 반갑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