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동화 스토리텔링 - 교과서 속 재미난 동서양 고전이 쏙쏙!
이명현 외 지음, 이찬규 감수 / 경진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이 책은 20가지 이야기를 수록하고, 동화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려준다. 이야기를 마치고나서 한 발 더 나아가거나 다시 돌아보게 하며 내용을 더 풍성하게 읽고 들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의 초점은 초등학생들이다. 초등 국어 교과과정과 연계되어 있다.
나의 경우는 아직 아이가 4살이지만, 책을 꽤 많이 읽어주고 있고, 그 가운데 책의 한계를 느껴서 시야를 더 넓히고자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책에 나온 이야기만 해준다는 게, 뭔가 좀 허전한 느낌도 있고, 반복해서 읽어주면서 읽어주는 사람도 재미를 느끼는 게 좋으니까 고민하게 된 거다.
유아유치 과정의 아이들은 직접 보긴 어렵다. 이야기마다 그림이 1~2개씩 있지만 글 중심의 책이기 때문에 함께 보면서 읽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분명 장점은 있다. 한 책에 이야기가 20개나 있다는 점이다.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 ^^ 함께 읽기가 불가능한 건 아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점은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이야기를 풍성하게 들려줄 수 있는 요령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글씨를 직접 써서 넣을 수 있겠지만, 유아 같은 경우에는 직접 입으로 말하게 할 수 있다. 더 생각해보게 만드는 요령을 접해서 유익했다.
사실, 무언가를 읽어줄 때, 듣고 상상할 때는 초등과정이 아니라 그보다 어린 유아유치 과정이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더 무궁할 때다. 글을 보기 시작하면, 벌써 거기에 갇힌다. 아 물론 그림도 그렇다. 그림책의 한계이기도 하다. 이미지가 고착화되면 상상력이 줄어들 게 된다.
아 그렇다면, 이 책은 갑자기 유아들에게 더 매력적인 책이 된다. 그림을 주로 보는 게 아니라 귀로 듣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물론 보는 맛을 원하기도 하겠지만, 듣는 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줄 수 있다. 상상의 꼬리를 물고 더더 생각하게 되는 건 아무래도 글과 그림 없는 듣기 아닐까? 아이는 엄마아빠의 입과 손발을 더 주목해보게 되고..
요즘 주로 그림책들을 읽어줬는데, 고전을 많이 만나서 반갑다. 고전은 이미 그윽한 힘이 있다. 괜히 오래 내려 온 게 아니겠지. 많은 양육자들이 이 책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구성지게 해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