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아트, 도시 정복자들의 펑크록 - 도시에 생명을 불어넣는 반문화와 저항의 예술
카펫 바밍 컬처 엮음, 이희수 옮김 / 고려문화사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일주일 째 비가 온다. 도서관에서 미학 코너를 기웃거리다 발견한 책이다. 단순히 양장판이고 책이 큼직하고 깨끗하다는 이유만으로(사진도 선명한 컬러이다) 읽게 되었다. 책은 제목처럼 수많은 그래피티를 모아 놓았다. 그렇다면 각각의 그래피티에 관한 설명을 하느냐? 그건 아니다. 그냥 독자 마음대로 상상하다도록 어떠한 설명도 없다. 그래피티를 찍은 사진 옆에 간혹 이런저런 말이 써 있기는 하나 이것은 저자(출판사)가 그냥 자기 생각을 적은 것이다. 저자 스스로도 서문에다 책에 공간이 남아 아무 말이나 적은 것이니 태클 걸지 말아달라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그래피티란 공공 장소의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는 사람에 따라 낙서나 주위 환경을 해치는 행위로 규정할 수도 있다. 그러니 정부에서 틈만 나면 그래피티를 지우려고 애를 쓰겠지. 그러므로 그래피티의 생명력은 얼마나 공공 장소에서 오래 버티냐에 달려있다. 한국에서는 그래피티를 보기 쉽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다. 예전에 유럽여행을 할 때 기차를 타고 가면서, 혹은 골목길에서 종종 마주쳤던 걸 보면 말이다. 한국에서 알만한 그래피티 아티스트로는 키스해링이나 바스키아 정도? 이들이 바로 거리 화가 출신이다(이 둘은 또한 애인이기도 하다. 결국 키스해링은 에이지로 사망했다).

   책에는 다양한 그래피티 작품들이 실려 있는데, 정말 기발한 것도, 너무 익숙한 것도,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있다. 그래피티를 모아 놓은 책은 처음이어서 꽤 흥미롭게 보았다. 신선하다. 거리의 예술가들. 누군가의 눈에는 예술로, 누군가는 낙서로 바라보는 그래피티. 당신은 어떠한가? 광고 대신 그래피티로 칠해진 다양한 벽들을 만나고 싶다. 한국은 언제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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