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ickencoop Chinaman and the Year of the Dragon: Two Plays (Paperback)
Frank Chin / Univ of Washington Pr / 198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랭크 친은 아시아 드라마의 대부로 불려진다. 그는 1940년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났는데 아시아계 미국인 작가로서는 처음으로 뉴욕의 메이저 극장에 자신의 드라마를 상영하였다. 그의 작품 세계는 일관되어 있다. 중국계 미국인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나아가 서구의 입맛에 맞게 정형화된 그들의 이미지를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그는 중국인의 정체성을 남성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프랭크 친의 작품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으로 나뉘는데, 특히 페미니스트 작가들에게 많은 비난을 받고 있다. 프랭크 친과 맥신 홍 킹스턴의 논쟁은 매우 유명하며 흥미로운 사건이다.

   <용의 해>는 처음으로 아시아계 주인공들이 무대에 등장한 드라마이다. 그러면서도 미국 드라마의 뿌리와 맞닿아 있는데, 가족 해체라던가 아버지 문제를 다룬 것이 그것이다. 작품을 읽다보면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과 기본 구조가 같다. (비프와 해피를 프레드와 조니로 대입할 수 있다.) 작품을 읽다보면, 대체 이게 영어인지 중국어인지 모를정도로 피진(pidgin)영어 사용이 심하다. 특히 Pa의 대사는 소리 내어 읽어야만 어떤 영어인지 추측할 수 있다. 이것은 작가가 작품의 리얼리티를 확보하기 위해 쓰는 방법이다.

   이 작품의 배경은 차이나타운이다. 그리고 동시에 실제 중국인 가정을 보여준다. 작가는 전통, 아름다운 음식으로 대변되는 차이나타운과 화장실에서 배변을 보고, 밥을 먹는 중국인 가정을 함께 보여주는 현명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작품의 주인공 프레드(FRED)는 차이나타운의 투어 가이드이다. 그는 맏아들로써의 부담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개인적 욕구를 눌러야하는 처지이다. 따라서 그의 언어는 분노에 차 있으며, 다듬어지지 않은 감정이 대사 곳곳에 묻어난다. 그는 남성성을 잃은 형태로 묘사된다. 투어 가이드에다 요리책을 쓰는 작가로 나오는데 이는 동양성의 축소된 모습이기 때문이다.

   파(PA)는 아시아인의 정형성을 보여준다. 그의 권위주의와 독재는 Yes 아니면 No의 질문으로 나타난다. 작품을 읽으면서 너무나도 정형화된 파의 모습에 화가 날 정도였다. 시스(SIS)는 백인과 동화되려는 여성이며 한편으로는 아메리카 드림을 성공적으로 이룬 표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작가는 이를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로스(ROSS)는 관객의 시선(백인)을 대변하고 있는데, 1974년 그 당시 이 연극을 보러 온 대다수의 백인들은 로스처럼 자신이 진보적이라고 믿는 사람들이었다. 프랭크 친이 로스라는 인물을 창조한 것은 대단한 발상이다.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생동감이 넘친다. 분노가 폭발하고, 서로의 말이 탁구공 치듯 오고 간다. 밖에서는 새해를 축하하는 폭죽이 터지고, 아파트 안은 중국인 가족으로 가득하다. 남성성을 너무 강조하였기 때문에 프랭크 친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작품이 잘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저자는 여전히 저돌적이며, 유투브에서 그가 나온 영상을 본다면, 이를 더 잘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