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ing Asian America: Race and Ethnicity on the Contemporary Stage (Paperback)
Josephine Lee / Temple Univ Pr / 199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아시아계 미국인으로서 갖는 정체성에 관한 질문과 그들이 두 문화 속에서 어떤 고민을 안고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수많은 아시아계 미국인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그 안에 담긴 내용을 분석하는데, 그 중 읽어본 작품이 단 하나밖에 없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또한 어떤 작품들은 구글에서 줄거리조차 찾을 수 없어 세계에서 아시아계 미국 드라마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도 알 수 있었다. 이 한 권의 책으로 아시아계 미국 드라마의 커다란 흐름을 잡을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제 작품을 찾아 읽어봐야겠다.

 

1. Critical strategies for reading Asian American drama

   19세기 후반 아시아에서 미국으로의 첫 대거 이민이 있었다. 1965년 이민 제한이 법적으로 많이 완화되어 많은 이주가 이루어졌다. 아시아계 미국인의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 정치와 문화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취를 만들어냈다. 하지만 독자들이 연극을 접하게 된 것은 고작 1970년대 초반부터이다. 미국 관객들은 오랫동안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영향은 연극, 뮤지컬, 아시아 전통 공연이나 영화 등에서도 기대되었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사회적 긴장과 문화적 표현에 대한 분명한 연관성을 암시한다. 이러한 인종적 고정관념이 감상에 영향을 주었고 아시아인의 실체를 더 과장된 이미지로 교체함으로써 아시아인에 대한 인종주의를 강화하였다.

하지만 아시아계 미국인은 쉽게 일반화될 수 있는 한 덩어리의 사람들로 설명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무엇이 아시아계 미국인다운 것이고, 이러한 연극은 어떠해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2. The Asian American spectator and the politics of realism

   20세기에 사실주의를 다룬 연극들이 연극업계를 장악하였다. 리얼리즘은 세상을 해석하려는 태도이다. 작가는 묘사하는 대상을 고스란히 재현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여기서 작가의 특정한 사상이 개입될 수 있다. 또한 무대와 관객의 경계선은 제 4의 벽이 되고 관객들은 무대를 몰래 봄으로써, 관객들은 보이지 않는 무대의 관음증자가 된다. 리얼리즘이 이미 완벽한 그림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관객들은 그냥 연극을 현실로 받아들일 뿐이다.

   리얼리즘에 반기를 들고 나온 것이 브레이트의 소격효과 같은 것이다. 백인들에게 관객과 무대의 관계를 스스로 깨우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의식적으로 줄거리를 파편화시켜 관객들이 총체적인 그림을 보지 못하도록 한다. 관객을 적극적으로 개입시키는 것이다.

 

3. The Chinaman's unmanly grief

   프랭크 친은 프로이트의 거세위협에 대한 설명을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들의 거세에 적용시켰다. 친은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에게 있어 거세 불안은 역사상 인종차별로 인해 아시아와 남성이 양립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들은 프로이트의 패러다임에서 나오는 위협과 역사상의 인종차별적인 위협으로 이중적으로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친은 아시아계 미국인 작가들이 더 남성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족적 생존의 문제 앞에서 감상적이고, 나약한 남성을 거부하는 것이다.

   이것이 두드러지게 보이는 작품이 The Chickencoop Chinaman이다. 라깡에 의하면 아이가 언어를 배우는 순간이 자기형성의 순간이기도 하다. 작품에서 주인공이 영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모국어와의 유대를 끊는 것은 거세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왜냐하면 영어는 지배적인 백인 문화의 언어이고 그는 영어를 자신의 언어로써 완전히 소유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을 무력화시켰기 때문이다. 또 다른 형태의 무력화는 물건이나 신체의 일부에서 나타난다. 동양적인 것은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에게 남성다움의 결핍을 나타낸다. 백인 여성은 동양적인 예술과 남성적인 성적 매력의 결핍을 연관시켜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을 여성화시킨다.

 

4. The seduction of the stereotype

   고정관념은 역사적 힘의 관계의 산물이다. 헨리 황의 M.butterfly와 고탄다의 Yankee Dawg you die 라는 작품은 아시아 남자에 대한 고정된 할리우드 역할을 비판할 뿐만 아니라 즐기기도 한다. 이 작품들은 정체성에 대한 유동적이고 유희적인 접근이다. 과연 정체성이 있는가 하는 물음인 것이다. 작품에서 주인공들은 의식적으로 자신을 더 정형화시킨다. 일부러 잉여(몸짓, 손짓을 극단적으로 강조)를 보여줌으로서 관객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5. Act of exclusion: Asian american history plays

   헤이든 와이트는 역사가는 아티스트라고 말한다. 예술가가 어떤 것을 취하고 어떤 것을 버리는 것처럼 역사도 역사가에 의해 선택되고 구성된다는 것이다. 오마추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이주 정책은 역사 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한다.

   글레이저는 미국을 열린 나라로 제시한다. 이것은 인본주의적 시각이며 이민역사를 보수적으로 보는 것이다. 그는 미국이 하나의 포괄된 자유민주적인 사회이며 사람들은 피부색, 인종, 민족성보다는 그들의 능력이 바탕이 되어 평가된다는 것이다.

   타카키는 글레이저의 자연스러운 동화 이론에 반박한다. 그는 미국의 법과 정책들이 비백인 이민자들을 배제시켰다고 지적한다. 또한 투표권, 참정권 등에서도 북민 원주민들과 흑인을 배제시켰다고 말한다. 따라서 아시아계 미국인의 대안적인 민족주의 관점은 엔더슨이 말하는 상상의 공동체 같은 것이다. 이것은 시간과 공간, 문화, 정치적 이해를 뛰어넘는 깊은 연대이다. 하지만 타카키의 이론은 너무 극단적으로 공동체의 긍정적인 측면만 강조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6. Asian American doubles and the soul under capitalism

   자유시장체제는 인종이나 민족적 지위를 따지지 않고 오직 순수한 능력 사회를 가장하고 있지만, 사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상황에 종종 비극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소개하는 네 작품들은 아시아계 미국인의 이중성에 관해 다루고 있다. 주인공들은 개인의 자유를 누리는 개별주의와 소비주의를 찬양하고 자유로운 자아를 억누르는 민족적 연대와 대항하려는 듯 보인다. 그러나 또한 인간관계를 왜곡시키는 자본주의가 본질적으로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의 대안으로 민족적 연대를 제시하려는 시도를 보이기도 한다.

 

7. Staging "Passing" on the borders of the body

   race는 생물학적 용어이며 선천적이고 바꿀 수 없다. 그러나 ethnicity는 선택의 문제로 생각할 수도 있다. race나 ethnicity를 넘나들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19세기와 20세기의 미국 드라마에서는 과장된 의상, 제스처, 화법, 화장, 피부색과 같은 외형적 부분을 똑같이 재현함으로써 아시아인을 정의하였다. 그러나 아시아계 미국인 극작가들은 작품에서 경계를 넘나들으려는 시도를 한다. 그러나 주인공들의 이러한 노력들은 잔인하고 자기 파괴적이며, 결함이 있다. 본질적으로 타고난 아시아인의 몸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틀에 맞추기 위해 몸을 변형(성형)시키려는 노력에서 극단적인 실패와 아픔이 분명히 드러나는데도 불구하고 희곡들은 적어도 불확정성의 가능성을 소개한다. 작품들은 그 주체로서 갖는 한계와 인종과 민족성이 만든 장벽을 넘지 못해 씨름하는 주인공들을 다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