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탄생 -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윤용근 지음 / 들녘 / 2024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배우 탄생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배우 탄생: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윤용근 저자는 주조연 배우로 활동하다가 연극계의 하버드대학

쉐프킨 국립연극 대학교 배우 예술과를 졸업 러시아에서 공부한

정통스타니슬랍스키 연기 시스템에 한국의 풍부한 연기 경험을

접목해 개발한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연기술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영화 연출도 하셨다고 합니다

가볍게 하루 십분을 읽기만 해도 연기가 쉬워지면서

자신감이 붙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이라고 해서

쉽게 읽을 수 있는 도서라고 생각하실 것 같지만

내용이 전공도서 저리 가라 하도록 두껍고 체계적으로

연기에 대해 알려주고 있더라고요

연기는 '나'로 시작해서 점점 인물로 들어가는 것

연기의 본질은 자신이 역할 속으로 들어가서

그 인물을 살아있게 구현하는 것

-스타리슬랍스키의 연기술에서-


"페레지바니예" 라는 용어는 삶을 대신해서 전달하는 것 즉

역할의 삶을 체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전문용어이지만 중요한 부분 같아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상황- 목적- 사건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수업을 예로 들어서

학생들이 어떻게 인물들의 역할을 체험해 관객들에게 전달

하는지 발표하는 내용들을 보면서 마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듯

진정성을 가지고 연기를 하게 되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본을 내 이야기로 각색해 보기)

연기를 배워 보려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고

꼭 연기가 아니더라도 이 도서를 읽고 연기에 대한 많은 이해와

견해가 많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연기를 발로하는 예전 배우들 특히 아이돌이 가수를

그만두고 연기로 전향해서 배우가 된 경우에 정말

보고 있기 힘들었었는데 요즘에는 연기를 잘 하는 배우들이

너무 많아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면서 보게 됩니다

연기를 잘 하려면 얼마나 많은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하루에 한두 페이지씩 읽으면서 공부한다면 쉽게 이해하고

배워나가는 연기의 밑받침이 될 도서입니다

실전 발성훈련이라던가 배우가 카메라의 위치와

앵글을 보고, 장면이 의도하는 효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하게 연기한다면 훨씬 대중들이 몰입해서 영화를

드라마를 관람하게 될 텐데 그런 자세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도서입니다


하루에 많은 것을 배우는 것보다 이 도서에서처럼

오늘은 호흡과 발성

내일은 여러 샷에 대한 실전 연기

배우의 화술 등

정말 배우들이 이렇게 다양한 부분을 다 신경 써서

연기를 하려면 정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야 할 것

같아서 아무나 배우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또 새삼 느꼈

습니다


아마추어와 프로 배우의 차이는

호흡과 발성이라고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대사가 잘 안 들리는 배우들의 연기를 보면

집중이 안 되고 돌려버리게 되는데 대사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을 명확히 전달하려면 발성이 중요합니다

정보의 전달은 화술로 하게 되구요

발성 훈련을 하지 않은 초보연기자들은 목이 아프기만 하고

연기에 몰입하지 못하고 소리만 질러대게 된다고 하는데

발성이 제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나 중요한 이유는

발성은 인물의 감정을 전달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합니다

발성으로 훈련된 목소리는 대사의 입체감을 높입니다

그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이 형성

됩니다 유명 배우 한석규, 황정민, 송강호, 윤여정 등등의

목소리를 떠올려 보라고 하시네요

배우에게 발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각장 안에

십분 내로 읽을 수 있는 주제들의 내용들을 다 읽고

나면 맨 마지막 페이지에 10분 키포인트라고,

보라색 박스 안에 제일 중요한 내용을 압축해서

기억할 수 있게 해줍니다[첫 번째 사진]

'10분 키포인트' 들을 다 모아 1장의 핵심들을 쭉

요약해서 '명품 배우를 만드는 사소한 기술'이라는 코너에

요점정리를 또 한 번 해주고 있어서 1장을 다 읽고 나서

보면 머릿속에 쏙 들어옵니다

연기를 잘 하는 배우들을 보면 연극배우 출신이 신 분들이

많은데 연극 연습을 먼저 해야 하는 이유가

1연기의 기본기가 탄탄해진다

2대본 분석에 필요한 사고가 깊어지고 넓어진다

3작품에 대한 시야가 넓어진다

4긴 호흡으로 연기할 수 있다 네 가지라고 합니다

-신 컷 테이크 등 긴장면을 촬영하려면 긴호흡으로 연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5예술적인 성취를 느낄 수 있다

-연극 자체가 주는 고상하고 예술적인 쾌감이 있다

예로 아이와 같이 봤던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한 햄릿이라는 연극이었는데

남배우 2 여배우 1명이 연극에 나오는 역할을 연기하는 공연을

봤었는데 진짜 보고 나와서 대단한 공연이라고 느꼈었습니다

예술작품을 보고 나오면 진짜 쾌감이 든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게 해주는 연극이었습니다

더블액션이나 에쭈드

프레임 미장센 화각 앵글 등등에 대한 이해도도

많이 올라가서 영화나 연극을 볼 때 도움도 많이

될 것 같았습니다

본인이 연출한 영화의 한 장면들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시는 데 사진이나 그림 설명과 함께 설명을 들으니

훨씬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어제 기생충의 숨겨진 비밀과 해석이라는 유튜브에서

이 도서에서 배운 로우 앵글이 나와서 너무 반갑더라고요

로우앵글로 인물을 잡아서 박 사장이 더 거만해 보이도록

설정하였다고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로우앵글

앵글은 카메라의 촬영 각도라고 하면서

버티컬앵글 하이앵글 아이레벨앵글 로우앵글

익스트림 로우 앵글 이렇게 다섯 가지 중에서

로우앵글에 대해서 나왔네요 모르고 봤다면 그리

공감되지 않았을 텐데 알고 보니 더 반갑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카메라는 연기자와 짝꿍처럼 친밀하기에 카메라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외향적 사실주의 와 희로애락 훈련법 배우 오디션에

연기의 기술 등 배우들이 알아두면 너무 도움 될 연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그리고 기술들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않게 연기하는 법 등등

행복한 배우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도서

공감하기 위해서 상대방에게 집중하라는 말이 제일

와닿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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