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행복 찾기 심리 실험실 - 행복의 비밀을 생생하게 알려 주는 흥미진진한 심리 실험
양곤성 지음 / 팜파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복에 관한 비밀

비밀을 알려주는 흥미진진한 심리실험들!!!



교육부 전문상담교사 1급

교육부 학생 정서행동 특성 검사 도구 개발 연구의원

등등 경력을 가지고 계신 현직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계신 저자


요즘 아이들은 서로 친하게 지내다가도 하루아침에 뒤돌아서

모르는 남처럼 되는 ....

왕따를 내가 하고 또 당하기도 하고 서로 갈등을 풀어 해결하려는

행동을 안 하더라고요

그러고서 싫다고 안 보고 뒤돌아서는 모습에 당황하고 상처 입는

아이들이 많은데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나 자신이 중요한 것 같다는 이야기들을

읽어볼 수 있었어요


같은 돼지야라고 놀리는 이야기를 들었어도

정민인 그냥 듣고 흘려버릴 수 없을 정도의 화와 짜증이

폭발하는데 그 이유는 투사라는

이유 때문이래요

기획하다 예상하다 발사하다는 과정을 거쳐

남도 나와 똑같이 생각한다고 믿는 심리입니다.

난 내가 싫어의 악순환의 고리가 있어서

나 자신을 싫어하면 결코 행복해질 수가 없다고 해요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 생각하지만 자아존중감

자존감을 행복과 연결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기에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너를 좋아해 봐 진심을 다해서.

 



쇼핑과 부정적 감정의 연관성이 있다는 실험을 통해서

슬픈 영화를 본 그룹이 더 가격이 많이 나가는 화병을 샀다고 해요

쇼핑에 돈을 4배나 쓴 실험 결과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이 쇼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게 되네요


내가 가진 물건이 나를 보여준다는 생각은 위험한 생각이에요

불안감을 쇼핑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나의 마음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아요


돈이 많아서 쇼핑을 즐기는 거라도 해도 너무 필요 이상의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쇼핑은 자제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내가 가진 물건이 나를 멋진 사람으로 만들어준다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하지만 그건 착각일 뿐이다

착각은 오래가지 못한다"= 본문


중간중간 명언처럼 짧게 와닿는 글귀가 포함되어 있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들어 줍니다.




 


행복과 소득관계에 대해서

월급이 아주 많은 사람과 어느 정도 생활하기에 적절한 기준선인

'월 430만 원' 정도인 사람과 월 천만 원 연간 1억 정도 버는 사람과의

행복 차이는 별로 크지 않는다고 KBS 방송에서 나왔다고 해요

많이 벌기 위해 야근을 하고 주말도 없이 일했던 우리 신랑

그렇게 일하다가 건강을 잃을뻔해서 그만두고 그냥

보통 가정의 평균 소득 정도 되는 회사에서 만족하고 다닌답니다.

행복이 그만큼 줄었냐고요?

이 책에서처럼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아요

가난은 내 삶을 위협하고 행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돈이지만

어느 수준을 넘어서면 돈은 내 행복을 훔쳐 간다는 본문 이야기에

너무너무 동감을 하며 읽었답니다.



 



오래 지속되는 인간관계의 비밀

그리고 왕따 당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등등

정말 10대 아이들에게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지침들이 쓰여있는 책이라

너무 좋았습니다.

선생님에게 말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고

1) 주위에 도움 청하기  2)더 많이, 더 자주 말하기  3)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 기록하기

왕따를 당하는 피해자가 잘못이 아니라 가해자 가 잘못인데

다들 왕따를 당하는 쪽이 뭔가 문제가 있을 거라는 오해들을 하고

착하기 때문에 당하는 친구들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을 위해서 당장 도와달라고 손을 뻗어 알리라고 하시네요


일본의 대문호 무라카미 하루키가 수필집인 랑게르한스섬의 오후에 생전

처음 보는 단어인 소확행을(쇼우칵코우) 라며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에 대해

처음 단어를 만들었다고 해요

소확행을 매일 소소한 것에서 행복을 찾아 즐거움을 자주 느끼는것이

큰 행복을 한번 느끼는 것보다 행복하다고 하니

강도가 약해도 긍정적인 감정을 느껴보는 것이 행복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우울해 견딜 수 없다면?

방법 1.2.3. 그리고 내 몸을 해치는 행동. 내 몸을 아끼는 행동 등

개선할 점을 스스로 찾아가게끔 써보면서 아이가 스스로

깨우치게 해주시는 부분이 참 좋았네요.

진정한 행복을 찾는 것 어렵지 않은 일이었어요

아이와 함께 사춘기 & 갱년기라 힘들고 지치고 짜증 난다고 서로

투덜거리지 말고 정말 하고픈 것을 소소하게 찾아 즐기면서

하루하루 행복하게 지내보려 노력해봐야겠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중3 여학생 2019-11-14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3주 후면 시험 기간이어서 공부하려고 시립도서관에 가다가 신간 도서에 가서 책을 읽으려고 고르는데 십대를 위한 행복찾기 심리 실험실 이라는 책이 있는 거에요 요즘 행복하기가 힘들어서 행복에 관한 책을 읽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딱 있었어요 이거다! 하고 읽었죠 제가 느낀 내용이랑 비슷하지만 다른 점도 많아서 블로거님의 생각이 너무 친근하게 느껴졌어요 좋은 느낌 글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som7 2022-02-07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전에 읽은 책이지만 이렇게 서평을 써두면 기억이 나서 좋은것 같아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