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팬 -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이 시대의 가장 큰손
팻 플린 지음, 이영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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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슈퍼팬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이 시대의 가장 큰손

팻 플린 지음

이영래 옮김

자발적 열성 고객을 확보하는 가장 쉽고 빠른 길

슈퍼팬을 만들기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

슈퍼팬

아이가 프로듀스101에 한참 빠져서 투표하고 내 손으로 아이돌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보다가 워너원에 빠져

굿즈를 사 모으기 시작했었던 몇 년 전

나도 이 책의 저자처럼 뭐든지 강다니엘만 붙여서 팔면

다 잘 팔리겠거니 하고 생각했었다

저자는 부인이 백스트리트보이스 의 콘서트 굿즈

액션피겨 그리고 사진들을 발견하고는

그녀가 어떻게 팬심이 생겼는지 사연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면서

" 팬들은 중요하다 그러나 슈퍼팬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

라고 말하며 시작한다

슈퍼팬인 사람들은 팬심의 대상을 널리 알리는 핵심 사절단이 되어

주변 사람들에게 쉴 새 없이 이야기하고,

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한다

시간과 돈 그리고 감정을 투자한다

꼭 영화배우 운동선수 가수 스포츠팀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아주 작은 세계에도 슈퍼팬은 존재한다

레고부터 인 앤드 아웃 버거 그리고 오토바이 할리 데이비슨까지

슈퍼팬을 만드는데 집중하면 트래픽,팔로우,조회수

구독자는 그 일의 부산물로써 저절로 늘어날 것이다

그래서 사업을 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슈퍼팬을 만드는 일에

주의를 기울인다

슈퍼팬 동반자 코스와 팟캐스트 치트 시트도

앞부분에 제공한다

저자가 슈퍼팬 동반자 코스와 치트 시트를 이용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어서

자료를 얻어 갈 수 있다







슈퍼팬을 위한 팬덤 피라미드

사람들은 단번에 팬이 되지 않는다 오랜 시간 동안 당신이 만들어준

마법 같은 순간들 때문에 슈퍼팬이 된다

매출을 두 배로 올리는데 몇 가지 방법도 알려주고

페이스 북에서 유용한 토론을 찾는 방법으로

키워드 검색시 어떤 글을 넣어 검색하면

홍보를 하고 표적 청중을 찾아내게 되는지

- 온라인에서 이미 진행 중인 대화를 찾는다

- 개방형 질문 던지기

- 실제로 대화하기

표적 청중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그들이 문제를 이야기하는 방식에

관해 배운다면 사업을 하는 내내 청중과 진정성 있게

효율적으로 유대를 맺게 된다

메일과 블로그에 댓글에 모두 다 댓글을 달아줌으로써

사람들이 댓글을 보고 브랜드 전체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사람들이 받고자 하는 건 약간의 관심이다

블로그 초창기에는 블로그에 와서 댓글을 달아주신 분들의 방문에

화답하여

그 댓글에 댓글을 단 다음

그들의 웹사이트로 가서 최신 글을 읽고 그 글에

댓글을 달아주었다고 한다

그 이후에는 메일로 답글을 보내 고마움도 표시하고

그들의 글에 칭찬을 하고 관심 있게 본 부분을 이야기했다고

슈퍼팬을 만드는 건 기본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비정기적 청중이 브랜드의 활발한 구독자

팔로워 정기 청취자 시청자 독자로 향하도록 만드는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소속감을 느끼게 해줘서

아니면 참여를 해볼 수 있게 해서

이건 어떤가요?

청중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팟캐스트의 제목을 투표로 정하게 물어본다던지

책의 제목이나 표지 디자인을 투표로 해서

결정한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다 같이 도전하고 비밀스러운 공장의 뒤

공정도 생산과정도 공개한다

강아지 사료를 만드는 기업 중에 제일 클린 하게 만드는

기업으로 알려진 H사는

공장을 오픈해서 견학을 반려견과 함께 가볼 수 있게끔

만들어져있는 시스템이 있다

코로나 이전에 가보고 싶었었는데 못 가보았다

예약을 못 잡고 놓쳐버린 것이 아쉬웠는데 다

슈퍼팬을 만들 수 있는 방법 중에 있었던

노하우 였었다

슈퍼팬 한 명이 여러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좋다고 입소문이 난다면

긍정적인 효과로 매출이 상승될 것이다

VIP 대우를 해주는 방법부터 여러 가지

소비자들의 팬심을 끌어올려내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는 "슈퍼팬"

뒤편에는 조심해야 할

'슈퍼팬의 여섯 가지 그림자'라고

1. 적대적 반응을 얻을 때

2. 돈과 명성에 익숙해질 때

3. 적절치 못한 계획이 의도치 못한 결과를 부를 때

4. 다른 사람의 행동이 당신에게 악영향을 줄 때

5. 모든 사람에게 반응하려고 노력할 때

6. 번아웃이 왔을 때

의 각각의 주의점도 알려주고 있어서

이런 함정들을 피하면서 팬들과 함께 신뢰를 쌓으면서 유지하는데

더 나은 위치에 서게 될 것이라고 한다

정말 세세한 곳에까지 신경 써서

소비자들에게 공감을 얻어내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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