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0/1229/pimg_7709461492780488.jpg)
광고의 8원칙
실전 광고학개론
오두환 지음
오두환 저자는 광고의 8원칙이라는 이론을 광고전략으로
특허로 출원했으며 마케팅 전략 시스템인 오케팅도 창시했다
브랜드 평가 시스템 개발을 비롯해 마케팅과 광고 관련
특허와 상표권을 10여 개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광고학 개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도 실무에서 광고를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일반인이지만 광고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나는 고등학생 때부터 광고에 관심이 많이 가서 일본에 거주하고
계시는 이모와 이모부에게
광고만 찍어서 테이프에 담아서 보내달라고 해서 받아 쭉 시청하기도 했었다
광고의 짧은 몇 분 사이에 상품을 팔기 위해
집약적으로 설명하거나 아주 간단하면서도 사고 싶게끔 만드는
광고라는 것에 흥미가 많았다
다른 사람들은 광고를 본다고 그게 사고 싶어??? 하면서
관심조차도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처럼 어느 광고든 다 관심이 가고 보면 사고 싶어지는 사람
여러 다양한 소비자가 있다
그 많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뭔가를 팔려면 광고와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실전에서 어떻게 활약하는지
볼 수 있는 책이다!!!
소비자 관점에서 본 광고의 8원칙부터 설명하면서 책이 시작된다
당신은 어떤 곳에 있는 광고를 바라보았다
↓
무언가에 끌려 다가간다
↓
그 앞에서 생각한다 .....
광고를 본 소비자의 의식의 흐름과 행동 패턴을 알려준 뒤
불변의 광고 이론 광고의 8원칙을 알려준다
광고인의 관점에서 8원칙이다
1원칙부터 8원칙까지 그것을 바라보게 하고 다가오게 하고
생각하게 하고 그것이 필요하게 하고
소망하게 구매하게 만족하게 하라 맨 마지막엔 만족한 뒤
전파하게 하라로 끝난다
완벽하게 만족하지 않아도 만족한다고 느끼게끔 해준다면
소비자는 만족한다
그리고 소문내고 싶어 한다
얼마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는지
광고를 보고 구매하고 싶어지게 만들어 구하지 못해서
며칠 밤을 전전긍긍하게 만들어 야 할 건지
마음이 식기 전에 구매하도록 만들 것인지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구매하게 만들 수 있을 건지???
요즘 네이버 페이 스마트 주문하기 가 유행인데
핸드폰으로 주문하고 매장 방문하면 첫 번째 방문에 얼마 할인
첫 방문엔 또 얼마 할인 등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비대면 시대에 집에서 결제하고 가서 물건만 픽업해오면
되는 시스템이라 얼마나 쉽게 소비할 수 있는지
사람들은 또 얼마나 나가서 사 오고 싶어 하는지
카페에서 아는 사람들은 다 정보를 주고받고 하면서
사 온 걸 사진으로 올린다
정말 간단하게 1초 만에 베라의 아이스크림 맛을 고르고 담고
주문 끝!!!
더 이상 아이스크림 매장 안에서 고민하면서 서서
기다리고 할 필요가 없다
광고는 입소문을 타고 소비를 부추긴다(8원칙 : 전파하게 하라!!!)
거기에 원하는 디자인의 사은품을 싼 가격에 지불하고
사 오려고 품절 안 된 매장을 찾아다니면서까지 사 온다
MD로 판매하는 컵이나 텀블러도 한정수량만 만들어 맘에 드는
디자인은 나중에 구매하려고 해도 없어서 찾아다녀야 겨우 산다
이런 게 다 광고와 마케팅 전략인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