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8원칙 (실전광고학개론) : 홍보마케터와 광고기획자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회사·자기 PR 필수 교재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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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8원칙

실전 광고학개론

오두환 지음

오두환 저자는 광고의 8원칙이라는 이론을 광고전략으로

특허로 출원했으며 마케팅 전략 시스템인 오케팅도 창시했다

브랜드 평가 시스템 개발을 비롯해 마케팅과 광고 관련

특허와 상표권을 10여 개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광고학 개론을 배우는 학생들에게도 실무에서 광고를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일반인이지만 광고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나는 고등학생 때부터 광고에 관심이 많이 가서 일본에 거주하고

계시는 이모와 이모부에게

광고만 찍어서 테이프에 담아서 보내달라고 해서 받아 쭉 시청하기도 했었다

광고의 짧은 몇 분 사이에 상품을 팔기 위해

집약적으로 설명하거나 아주 간단하면서도 사고 싶게끔 만드는

광고라는 것에 흥미가 많았다

다른 사람들은 광고를 본다고 그게 사고 싶어??? 하면서

관심조차도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나처럼 어느 광고든 다 관심이 가고 보면 사고 싶어지는 사람

여러 다양한 소비자가 있다

그 많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뭔가를 팔려면 광고와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실전에서 어떻게 활약하는지

볼 수 있는 책이다!!!

소비자 관점에서 본 광고의 8원칙부터 설명하면서 책이 시작된다

당신은 어떤 곳에 있는 광고를 바라보았다

무언가에 끌려 다가간다

그 앞에서 생각한다 .....

광고를 본 소비자의 의식의 흐름과 행동 패턴을 알려준 뒤

불변의 광고 이론 광고의 8원칙을 알려준다

광고인의 관점에서 8원칙이다

1원칙부터 8원칙까지 그것을 바라보게 하고 다가오게 하고

생각하게 하고 그것이 필요하게 하고

소망하게 구매하게 만족하게 하라 맨 마지막엔 만족한 뒤

전파하게 하라로 끝난다

완벽하게 만족하지 않아도 만족한다고 느끼게끔 해준다면

소비자는 만족한다

그리고 소문내고 싶어 한다

얼마나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는지

광고를 보고 구매하고 싶어지게 만들어 구하지 못해서

며칠 밤을 전전긍긍하게 만들어 야 할 건지

마음이 식기 전에 구매하도록 만들 것인지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구매하게 만들 수 있을 건지???

요즘 네이버 페이 스마트 주문하기 가 유행인데

핸드폰으로 주문하고 매장 방문하면 첫 번째 방문에 얼마 할인

첫 방문엔 또 얼마 할인 등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비대면 시대에 집에서 결제하고 가서 물건만 픽업해오면

되는 시스템이라 얼마나 쉽게 소비할 수 있는지

사람들은 또 얼마나 나가서 사 오고 싶어 하는지

카페에서 아는 사람들은 다 정보를 주고받고 하면서

사 온 걸 사진으로 올린다

정말 간단하게 1초 만에 베라의 아이스크림 맛을 고르고 담고

주문 끝!!!

더 이상 아이스크림 매장 안에서 고민하면서 서서

기다리고 할 필요가 없다

광고는 입소문을 타고 소비를 부추긴다(8원칙 : 전파하게 하라!!!)

거기에 원하는 디자인의 사은품을 싼 가격에 지불하고

사 오려고 품절 안 된 매장을 찾아다니면서까지 사 온다

MD로 판매하는 컵이나 텀블러도 한정수량만 만들어 맘에 드는

디자인은 나중에 구매하려고 해도 없어서 찾아다녀야 겨우 산다

이런 게 다 광고와 마케팅 전략인듯하다

나는 메모해가면서 공부하듯 책을 읽는 습관이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꼭 노트에 적는 습관이 있다

소비자가 어떻게 광고를 전파하게 만드는지

3장(광고의 8원칙 편)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대세이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광고가 주를 이뤘다가

유튜브까지도 광고상품을 유상으로 지원받고도 무상으로 지원받은 척

홍보를 해서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고 잠시 멈춘 유튜버들도

있었다

16.9%의 성장을 보이는 온라인 광고 대행업 규모

광고산업의 성장률을 볼 수 있었다

매출 하락은 반드시 광고의 문제라고 하는데

광고비가 경제 성장률의 2배에 가까운 금액만큼 오르고 있어서

가격 대비 효율이 떨어진다고

매달 여러 곳에 돈을 들여 광고를 한 모텔 업체가 있었는데

광고사진도 다른 호텔에 비해 매력적이지 못하고 결정적으로

전화번호를 잘못 올려서 예약했다가 취소하는 원인이 된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그 상태로 몇 개월을 방치했고 6원칙 그것을 구매하게 하라를

지키지 못한 예이다

광고의 점검과 변경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광고의 효율을 떠나서 과연 나라면 이것을 이 가격에

사겠는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야 한다

고객의 흥미가 떨어지는 시기가 반드시 오기 때문이라고....

본인도 사고 싶게끔 만들어야 한다!!!

광고 회사는 언제나 예스맨이다

광고인이 무엇이든 다 해줄 거라고 허황된 약속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홍보를 해주거나 반대로

공격을 해서 노출이 되지 않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안 좋은 소문을 퍼뜨리기도 쉬워 디지털 장의사나

브랜드 관리사가 안 좋은

글이나 이미지를 삭제해주기도 한다고!!

모든 광고를 직접 할 수는 없다 대행사를 고르는 중요한 팁

그리고 광고비를 벌어주는 광고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먼저 치료비를 내야 하듯

광고비를 먼저 내야 한다)

광고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다 그렇기에

광고비 예산은 대기업에게도 부담스럽다

광고비를 차라리 고정적인 운영비에 포함하는 것이 더 쉽다

비싼 제작 비용을 투자하고 매출이 증가되지 않으면?

1원칙에만 큰비용을 써서 투자할 것이 아니라

나머지 7원칙에 골고루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더 광고효과를 높이고

총비용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네이버와 다음 의 경쟁 속에 고객의 습관적인 패턴을 스스로 무너뜨린

한메일 이용자에게 메일을 발송할 수 없게 한 일

(나도 그 이후로 네이버로 갈아탔다)

이나

비타 500 과 박카스 광고에서 비타 500이

카페인이 없는 음료라는 걸로 박카스 매출을 턱밑까지 따라잡았다는

이야기 삼성과 애플의 특허권 소송 이야기 등등

광고에 대한 에피소드들을 자세히 읽어보고 공감도 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남들과 다른 5%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곳의 장점을 최대한

따라간 후에 특별한 5가지를 추가하는 것이다

당장 1%의 사소한 것을 5가지 만들어보자"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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