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병원은 마케팅부터 다릅니다 - 병원 매출을 올려주는 24가지 노하우
김소영 지음 / 라온북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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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 년 전에 교통사고가 나서 입원한 적이 있었다

갑자기 난 사고였고 지방에서 났지만 집 근처에 입원하고 싶어서

서울에 올라와 병원을 알아보는데 하필 휴일이어서

정형외과는 입원이 안되었다

여동생에게 물어보니 미국서 사는 여동생이지만

언론홍보를 직업으로 해서인지

바로 검색해서 알려준 병원으로 찾아가서 입원을 하게 되었다

한방병원이고 교통사고 전문 병원으로

그때 당시엔 보통 정형외과로 많이들 입원했지만

아이와 같이 간 한방병원은 편안하게 진료 봐주시고

병실에서 오전 오후 한 번씩 진료도 보고

병실서 한번 전문의 샘을 보고 탕약도 조제해주시고

아픈 마음도 달래주실 정도로 세심한 서비스에 감동해서

교통사고 났다고 하면 그 병원을 추천해주게 되었다

나에게 뭐하나 떨어지는 것 없지만

좋은 병원은 입소문 내고픈 순수한 마음에^^

막내 여동생이 용인 근처 사는데 여동생도 교통사고가

났는데 그 병원 수원지점에서 입원하고 치료받는데

병문안을 갔더니

우리를 치료해주신 선생님이 수원지점에 계셨다

아이를 이뻐해 주셨었는데 너무 반가웠었다

병원이 흔하디흔한 우리나라에 병원을 개업하고 나서

어떻게 마케팅을 해서 잘 운영할 것인지

어렵게만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책으로 도움을 받으면 훨씬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시기에 좋은 것 같다

7년간 13개의 병원을 오픈하는 걸 지원한 저자는

다니는 식당. 미용실. 병원의 인테리어 콘셉트 등을

병원에 적용

8년간 전국 네트워크 병원인

한방병원에 일하면서 실무 데이터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 마케팅 전문 파트너로 실질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있는 듯하다



 




 


남들이 한다고 다 따라 하고 남들이 하는 광고 다 따라 하는데도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해야 한다

대기시간에 마냥 기다리면서 지루하게 언제 진료를 볼것인지

간호사에게 계속 물어봐도 대답은 명확하지 않은지

그럴 땐 어떤 치료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니

구체적으로 얼마 정도 시간이 초과되었으니 조금만 양해해달라고

기다리는 시간을 구체적으로 답해준다면

기다리지 못할 고객이 어디 있을까 싶다

마냥 기다리게 하고 순서도 명확한 것 같지 않으면 다음엔

발길이 다른 병원으로 향하지 않을까?

진료 이외의 부분들 세심하게 잘 관리하고 있는지

내가 그 병원에 가면 잘 새로운 병원보다 더 잘 맞는 병원이고

믿음 신뢰가 가는 익숙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원장님이 나의 주치의라고 느끼게끔 하는 병원이

더 한 번이라도 가고 싶게 만드는 공간이 되지 않을까

급체를 해서 한의원을 갔는데 갑자기 체온 등고선을 찍으라며

비싼 금액의 검사를 시키고 척추가 비틀어져서 그렇다며

추나를 10회 이상 받으라고 권하는데

나는 체해서 빙글빙글돌고 얼른 체기를 내려주면

좋겠는데 엉뚱한 패키지를 자꾸 권한다면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병원이 될것이다

과잉진료가 아니고 가족처럼 진료를 봐주시고

집에 가서도 관리와 노력을 해올 수 있도록 처방해서

병원과 환자가 파트너라고 느낄 수 있게 해주면 좋다

환자 가족의 고통을 아픔을 공감해주는 병원이라면 선호하게

되지 않을까??가족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게 되는 방법이다.

환자들이 읽고 싶어 하는 내용을 담아야 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 요즘 핫한 유튜브까지

병원의 홍보방법은 다양하다

그 여러 분야의 SNS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지역 카페에서 병원이 홍보하는데 병원에 방문하고 후기를 적으면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로 교환해준다던지

병원의 할인행사나 유튜브 채널을 실어 홍보하기도 하는 걸

많이 봤다

네이버 카페 활동을 많이 하는데 지역 맘들에게

이렇게 친근하게 홍보하고 다가가며

건강검진병원을 소개하는 방법을 보고 참 마케팅을 잘 한다고

생각했는데

병원 매출을 완치시키는 방법이라고

직원관리 비법이나 병원 서비스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마케팅 비법 마케팅 전담 실무자가 병원에 상주하며

네트워크 병원은 마케팅 소스가 지역별 지점별로 상이하므로

관리해주는 게 좋다고 하는 이야기도 와닿았다

교통사고 전문 한방병원도 지점이 여러 지점이고

휴일도 다 다르고 전문으로 하는 진료도 다를 테고 한데

병원 직원들이 하기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 직원들을 호텔로 회식장소를 잡아서

최고의 서비스를 받아보고 질 높은 서비스를 벤치마킹해서

병원에 적용하게 한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초진 환자와 재진환자에게 대하는 방법

초진 환자가 재진환자가 되도록 하는 방법

내원 경로보다 찾아주셔서 감사하고 환자에 대한

관심이 더 중요하다고

원장 선생님이 아무리 친절하더라도 직원들이 불친절하다면

다시는 가고 싶지 않은 병원이 될 테니

브랜드 이미지를 올리는 직원관리 노하우와

병원 개원부터 관리까지 알려주는 부분도 세심하다

병원의 신뢰 직원이 행복해야 병원이 행복하다

병원 경영과 서비스 교육까지 직원에 대한 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고객들의 리뷰도

상위 노출되는 글은 진정성 있는 후기를 띄워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실전에 자세히 실려있다

악성글 대처법이나 긍정적인 후기글에 댓글을 정성껏 단다면

감동을 준다

개원 준비를 하시는 원장님이시라면 꼭 한번 읽어보고

숙지 또 숙지하셔서 마케팅 비법으로 사용하시면 좋을듯

매출을 잘 관리하는 비법을 터득하게 될 유용한 소스가

가득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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