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잠재력 부분에서는 트렌드를 포착하라는 부분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았습니다
포노 사피엔스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세대
우리 아이들 세대가 아닐까 싶은데요
스마트폰의 빛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수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프링 매트리스가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한국에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강점을 어필해서 100일 무료체험 후 환불, 오프라인
체험관 운영
같은 것을 통해 한계를 극복했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에서 롱테일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나오는데 롱테일 경제학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 박사
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다고 합니다
고객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제는 판매량이 적은 다수의 아이템이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다수 틈새상품의 합계가 더 크다는 것
넷플릭스가 대표적인 롱테일 전략의 성공사례라고
수많은 틈새 영화들로 얻는 수익이 블록버스터 영화 한편의 대여 수입보다
컸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넷플릭스 가입해서 집에서 편안하게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정말
비즈니스 모델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가
중요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학습지 교사 방과 후 교사 등등 아이들을 위한 서비스가
많은데 자란다는 서비스를 엘리베이터 안 광고판을 통해 첨으로
알게 되었는데
'자란다'와 손으로 만지작만지작 취미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아이디어스' 두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기업인 써커스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었던 건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판매한 것이 성공 원인입니다
포지셔닝 맵을 보면 한눈에 X축 Y 축을 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란다도 다른 돌봄 매칭 서비스가 있었지만
포지셔닝 맵에 아이의 성장 단계
를 X축 선생님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인 돌봄과 학습을 Y 축에 표시
해서
단순한 돌봄과 사교육으로 양분화돼있던 교육시장에
돌봄 서비스와 함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포지셔닝 했다고
합니다
아이 성장에 따른 맞춤형 1:1 교육시장을 타깃으로 한다고
합니다
차별화된 창업으로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를
제안해주는 부분들이 많이 나옵니다
구체적인 기업들의 예를 통해서 성공하는 방법을 읽어봤고
앞으로는 거의 다 스마트폰으로 해결되는 시대이므로
문제 인식
해결책
시장잠재력
비즈니스 모델
경쟁우위
성장 전략
팀 역량과 미션
7가지 원칙을
잘 준수해서
스타트업 기업을 창업하고픈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