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 멋지게 나이 들고 싶습니다
조은강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2년 후에는 나도 마흔이다.

사람들은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가는 순간이 인생에 있어 변화가 클 것이라고 하는데

나는 그렇지 않았다.

이상하게도 남들과 다르게 30살이 되던 해에 아무런 감흥이 없었던 것이다. 역시나 30대의 삶은 20대와 크게 다르지도 변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마흔은 다르다. 벌써부터 내가 벌써 마흔이라니 라는 생각부터 들고 뭔가 주변환경이 변해야 할 것 같고 남들도 하듯이 재테크에 꼭 성공해야할 것 같은 조급함이 든다.

내 주변에 이미 마흔을 훌쩍 넘어선 지인들이 많지만 그들은 하나같이 ‘똑같애. 다른것 없어’라고 한다.

하지만 내 마음가짐은 결코 그렇지가 않다는 게 중요하다.

그러한 마음으로 싱숭생숭 할 적에 만난 책이 바로 ‘마흔 이후 멋지게 나이 들고 싶습니다.’ 이다.

마흔 이후에도 절대 변화는 것 없이 더 잘될 거라는 다독임이 있어서 끌렸던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저자가 느낀 마흔은 순풍에 돛 단 듯 흘러가는 시간인 줄 알았는데 어째 끊이지 않는 풍랑을 만난 것만 같다는 느낌이다.

책은 여러주제의 에세이로 구성되어있지만, 딱 한줄로 요약하고 싶다.

마흔이후에도 삶은 같다.

'나'를 다듬는 방법을 참 많이 배우고 익힌 성숙한 어른이라고 생각했는데 예전과 정도만 다르지 여전히 삐걱거리고 휘청거린다고 .

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게 아닐까.

인생은 육십부터.'라고들 하지만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으로이제 막 인생의 전반전을 끝낸 마흔만큼 적절하고 적당한 때가 있을까. 불안하지만 스릴이 넘치는 청춘의 삶보다는 이제는 안정이 필요하다

시행착오는 있을지언정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덜어낼 것은 덜어내고 더할 것은 적당히 더해 균형 있는 마흔이 되는 것.

이게 바로 저자가 전하는 '잘' 살고 싶은 마흔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독자들을 위한 한 권이다.

아주 명쾌한 저자의 책 소개처럼 이 책은 일종의 에세이로써 보면 잔잔한 미소와 웃음이 나온다.

그냥 우리 옆집에 사는 언니 이야기 같고 내가 살면서 느끼는 감정과 너무 똑같을 적엔 나의 감정을 들킨 것 같아 화들짝 놀라기도 한다.

이렇듯 아 다들 그렇게 사는구나. 마흔이 되어도 난 지금과 다를게 없겠구나. 이렇게 긍정적이고 하루하루 즐기면서 살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퇴근 후, 술 한잔 기울이며 오래된 친구가 편하게 시간을 보내듯이 이 책 또한 퇴근 후 지친 마음을 풀 수 있는 좋은 내용이 가득하여 마음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