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얼굴의 무궁화 - 국가상징 바로잡기
강효백 지음, 김원웅 감수 / 이담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선택하기 앞서 책 제목이 의아했다.


우리나라의 상징, 국화인 무궁화가 왜 두 얼굴을 가졌다고 하는걸까?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전혀 몰랐던 이미 아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이슈가 된 국화 무궁화에 대한 엄청난 비밀이 책 속에 들어가있다.


주말에 이 책을 받고나서는 내내 집중하여 읽은 기억이 난다.

역사의 이야기, 그것도 우리가 몰랐던 충격적인 역사의 이야기라서 그러한지 이 책의 가독성과 엄청난 흡입력이 압도하였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무궁화의 또 다른 이야기 이제라도 이 책을 통하여 알게 되어서 유익하였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무궁화의 의의와 이미지부터 이야기 하고자 한다.


무궁화는 한국의 5대 국가상징(국기·국가·국화·국새·국장) 중 국가·국화·국장, 세 개의 국가상징을 지배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이 책은 시작한다.


책을 한참 읽고나니 두 얼굴의 무궁화의 저자는 무궁화에 대한 왜곡된 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의도가 궁금했다.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듯 저자는 한국 정신의 6할을 지배하다시피 하는 무궁화에 심각한 결격사유를 발견하고도 학자로서 그냥 덮고 지나갈 수 없었다고 한다.


 ‘새롭게 발견된 진실은 오래된 착오보다 지지자가 적은 세상 이치’를 온몸으로 겪으며 살아온 필자에게 가해질 비난과 반발을 무릅쓰고 공개하기로 결심했다."는 내용이 공감도 되었고 마음을 울렸다.

두 얼굴의 무궁화의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깊고 놀라웠던 내용은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국화, 당연히 우리나라의 방방곳곳에 지천으로 널려있을 것이라 예상하였던 무궁화의 자생지가 전혀 없다는 내용이었다.


아주 기본적인 상식으로 국가를 대표하는 국화라면 국가에서 자생하고 국민모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을 하였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무궁화라는 꽃은 어렸을적부터 쉽게 볼 수가 없었던 것 같다


물론 지금도 다른 여러 종류의 꽃이 만발해도 무궁화는 인터넷 검색으로나 확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느 무궁화가 자생 분포하는 곳은 산비탈, 개울가, 길 가다. 우리나라에는 인위적인 식재 지역인 인가 근처뿐만 아니라 산의 저지대, 개울가 및 길 가 등에 저절로 자라는 무궁화 군락은 발견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의 국화라고 불리우는 무궁화는 어떻게 국가의 상징이 된것일까?

어디서부터 추적을 해야 하는것일까?


바로 이 책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무궁화가 갑작스럽게 등장한 것은 종일 매국의 대표적인 인물인 윤치호가 작사한 애국가였다. 그에 비해 일본에서는 무궁화 노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무궁화는 민간상류층이 향유하는 시조나 가사 등 풍류음악 내지 귀족음악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또 더 올라가 아악, 당악,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궁중의 연례악인 궁중음악에서도 무궁화는 단 한 음절 단 한 소절도 없었다. 그런 무궁화가 갑작스럽게 등장한 것은 바로애국가였다.


 무궁화 삼천리의 애국가 작사자 윤치호는 종일 매국노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에 비해 일본에서는 무궁화 노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본 메이지와 다이쇼 두 시대를 대표하는 유명한 단카 시인 사이토 모키치의 출세작도흰무궁화인 것이다.


두 얼굴의 무궁화의 책에서는 이 외에도 저자의 오랜시간 추척한 결과로 무궁화의 의미와 상징이 왜 지금까지도 왜곡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너무나 자세하고 디테일하여 내가 기존에 알고있던 이 꽃의 의미가 맞는지 굉장히 혼란스러울 정도였다.


역사를 바로 알고 바로 잡는 것. 그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사실도 이 책을 읽으며 깨닫게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 2020-08-15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균형잡힌 시각을 위해 아래 블로그의 글을 권해 드립니다. [두 얼굴의 무궁화] 왜곡 바로잡기 출처 : 저 푸른 소.. | 블로그 http://naver.me/55XhnQ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