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을 내는 사장은 말투가 다르다 - 사업 성패의 80%는 사장의 말투에 달려 있다 CEO의 서재 29
요시다 유키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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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본의 아니게 마음을 다치는 순간이 온다.


상대방이 의도를 했던 하지 않았던 간에 나에게 상처가 되면 ‘저 사람은 나에게 왜저런 말과 행동을 하지’라는 생각을 한다.

 

그 순간 화가 치밀어 오르고 어떤 말로 저 사람의 코를 납작하게 해줄까 란 생각이 바로 번뜩인다.

하지만 현실은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입이 떨어지지 않아서 그 자리를 피하고 만다.

 

그렇게 속으로 삭히고 상황이 끝나면 상관없겠지만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다.

한참 지나서 ‘왜 그때 이렇게 말하지 못했지’ 라는 후회와 한심함이 밀려오는 그 순간그 순간을 다른 사람들도 많이 경험하였을 것이다.

 

아마도 나와 비슷하게 느낀사람들이 많은가보다.

보통사람들을 위한 ‘상대방의 무례함에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며 정중하게 이야기하기’ 라는 주제로 한 책이 요즘 많이 출간된다.

 

대체적으로 주제는 ‘이기는 대화법’ 이다.

이 책 또한 그렇다. 덧붙여 말투만 다르게 하더라도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상승한다는 주제의 글이다.

제목 또한 굉장히 유쾌하다이익을 내는 사장은 말투가 다르다 라니 무언가 이 책을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기분이었다.

 

이 책은 상황 별로 어떻게 대처를 해야 현명하고 슬기로울지 대처법을 아주 상세히 알려준다.

또한 직장에서 가정에서 또는 전혀 모르는 타인에게 정확한 샘플문장을 제시하며 알려주는 디테일을 갖추고 있다.

 

일명 화를 치밀어 오르게 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분노유발자들’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이러한 분노유발자들은 우리 삶 속에 곳곳에 존재한다그렇기에 어떤 상황에서든 이들과 마주하게 되면  화가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들에게 무작정 화를 내버리면 화는 풀릴지 모르지만자신에게는 아무런 이득이 되지 않는다올바른 타이밍과 방법으로 화를 드러낸다면 문제를 해결하고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흔히 볼 수 분노 유발자들이 화를 돋우는 상황 속에서 손해 보지 않으면서 상대방을 뜨끔하게 만드는 방법이었다.

 

직장 내에서는 직장상사가 본인의 기분이 좋지 않다고 후배에게 일방적으로 짜증을내거나 업무로 트집을 잡는 경우의 대처법이 아주 자세하게 나와있다.

또한 기업을 대표하는 사람은 더욱 말투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후배 혹은 선배의 입장이 될 수 있는 나의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응용도 할 수 있는 기회여서 더 좋았다.

 
이 책에는 서툴고 투박한 말투를 남발하여 결정적인 순간에 패배의 쓴잔을 마시는 사례들과그런 순간에 꼭 필요한 표현법을 센스 있게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해결책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분노를 느끼면서도 되받아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책의 구절이 굉장히 많았다. 두고두고 기억하면 언젠가는 사용할 수 있기에 틈틈히 리마인딩을 하며 새겨보려 노력하고 있다.

 

 상대방이 무작정 화를 낸다고 똑같이 대응하면 같은 사람이 되기에 나라도 전략적으로 치밀하게 준비한 멘트로 조근조근 이야기하면 상대방도 느끼는 바가 있기 않을까 생각한다.

결국에는 이 책의 제목처럼 말투로 한 기업의 이익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살아가려 한다.

 

이렇게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을 만나게 되어 좋고 두고두고 기억하며 그 어떤 당황스러운 일이 발행하여도 잘 대처할 것을 스스로 다짐하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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