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마케팅의 정석 - 구글 유튜브를 거쳐 샌드박스까지 김범휴 CBO가 알려주는 궁극의 브랜딩 전략
김범휴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유튜브를 거쳐 샌드박스까지 김범휴 CBO가 알려주는 궁극의 브랜딩 전략서이다.

유튜브 마케팅의 정석을 주말동안 완독을 한 후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이라는 부제를 스스로 지어보았다.


마케터로써 일을 하고 있지만 현재의 트렌드는  90년생만큼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세대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이 서평은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은 90년생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다는 전제하에 작성하려 한다.


그리고, 그들은 유튜브에 열광한다.

유튜브로 하루를 열고 마무리하는 90년생에 초점을 두고 글을 읽기 시작하였다.

그 이유는 나 또한 하나의 팀을 이끌어가는 팀장으로써 공채 및 경력직으로 90년생의직원들이 많이 채용되고 있고 그 직원들과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사할 적만 해도 90년생은 아직은 까막득한 젊은 친구들이라고생각했는데 이제 같은 회사의 한 팀으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니 세월이 굉장히 빨리 흘러간다고 새삼스레 느끼고 있다.

 

그동안 지켜봐본 90년생 직원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있다.

굉장히 이해가 빠르고 행동이 신속하며 자기주장을 펼치는 것에 망설임이 없다는 점이다.

 

작년 초부터 90년생에 대한 인문서 및 교양서마케팅전략서 등 타깃을 한 책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다.

 

이것은 바로 그들에게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 중에서도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다뤘다는 점이다.

다양한 경험과 경력의 감정이 있는 김범휴 저자는 미디어 세계를 변화시킨 플랫폼 ‘유튜브’와 그곳 최고의 플레이어들이 소속된 ‘샌드박스’, 이 두 산업을 모두 경험한 유일무이한 이력의 소유자 이다.

이러한 경력으로써 이미 이 책에 대한 신뢰는 엄청났다.


CBO, 유튜브가 브랜드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미디어로 성장하고, 크리에이터가 파워풀한 인플루언서로 변모하는 과정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본 그이기에 그 책에 기록된 모든 정보가 굉장히 신뢰가 있게 다가왔다.


이 책은 마케팅을 담당하는 마케터에게는가장 기본서가 아닐까 생각이 될 정도로

요즘세대가 무엇을 관심 있어하고 좋아하는지를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말 그대로 요즘사람들이 유튜브에  열광하는 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킨 ‘진짜 팔리는 기술 ’를 엄선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재밌게 읽은 저 포함하여 많은 마케팅을 공부하는 많은 분들에게 요즘 애들의 마음을 움직일 새로운아이디어를 얻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인상깊었던 구절이 있어서 일부 발췌하여 본다.


[ 여전히 회사로 들어오는 광고 협찬 문의 중에 ‘BJ 섭외 요청드립니다’라면서 예시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드는 마케터들을 보면 이 인플루언서를 구분하는 용어에 관한 혼란은 현재 진행형인 듯하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용어를 구분해서 부르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저희는 이번에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통해 1차 브랜딩을 하고, 인스타그래머를 통해 노출 확대 및 초기 구매 전환을 유도하고, 다시 일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블로거를 통해 검색 대응을 하고, 스트리머와 BJ를 통한 이벤트로 2차 구매 전환을 유도해볼 생각입니다’와 같이 말이다.]


마케터로써 일하는 사람으로써 너무나 유익한 책이었고 과연 앞으로 어떠한 트렌드로 바뀔지 너무나 앞날이 궁금하다.


하루게 다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기법, 그 전략에 대하여 알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