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 세상 모든 것을 숫자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다카하시 요이치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자영업자들의 매출이 올 초 대비 약 60% 가까이 하락 하였다는 뉴스를 보았다.

 

도소매업을 하는 자영업자들에게는 IMF 이후의 최대 위기라고 까지 하니 실로 엄청난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에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책이 시기 적절하게 출간되었고 누구보다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와 밀접하게 관련된 직종에서 업무를 하고 있고, 분명 현재와 같은 불황에도 꾸준히 안정된 매출을 이어나가는 사업군도 꽤 많기 때문이다.

 

물론 어떠한 품목을 팔고 다루냐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그 꾸준함을 만드는 것은 결코 운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큰 차이는 바로데이터 분석이다. 이는 곧수학적 요소가 굉장히 함축되어 있다.

 

이제는 단순히 고객을 끄는 아이템만이 주목을 받는 시대는 끝난다.

 

다소 고객들에게 낯선 아이템일지라도 홍보와 그에 따른 반응분석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렇듯10년 이상을 마케팅분야에서 일을 하다 보니 사업이라는 것은 내 스스로 예상치 못한 위험과 변수에 노출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기를 전혀 감안하지 않고 준비하면 큰 변수가 다가왔을 적에 적극대처를 할 수없다 는 결론을 내었다.

이에 수학적 계산 및 데이터분석에 대하여 보다 많은 경험을 가진 저자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하여 선택한 책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는 이렇게 나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었던 것이다.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저자의 수학적 사고 및 분석의 경험에 너무 공감을 하여서 그 어느책보다 술술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또한 차별화된 역량으로 수학적 분석의 달인이 된 저자의 글을 통하여 몰랐던 나의 업무 지식을 배울 수 있기에 유익하고도 멋진 경험이었다.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책에서는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하여 수학적으로 계산하고 분석하는 일명  ‘수학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해법을 제안하고 실무에 도움이 되는 사고법 등을 실제 업무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소개한다.

 

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숫자이고, 그런 세상을 숫자로 바라보는 수학적 사고가 삶의 강력한 무기가 된다고 주장한다.

책에는 세상이 왜 숫자로 돌아가고 있는지, 이러한 세상을 어떻게 숫자로 바라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담았다. 그리고 이러한 수학적 사고에는 수학적 지식이 아니라 간단한 산수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내가 살아가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분야에 숫자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했다.

할부로 살 계획이 있거나, 보험을 들거나, 주택자금 대출을 생각하고 있다면 좋은 기회라고 설명하면서. 수학이 삶에서 어떻게 무기가 되는지 깨닫게 되길 바란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책을 읽기 전에는 몰랐던 어떠한 분야에 수학적 개념이 적용이 되고 나의 실 생활에 어떻게 쓰이는지 검증된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는 기회도 책에서 만날 수 있다.

 

특히 나는 업무에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에수학적 사고에 연결성을 지루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확실한 데이터로 설명해주면서 보다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독려하는 저자의 마음이 강하게 느껴졌다.

 

효율적이고도 굉장한 지식이 함축된 이 책은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필수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소중한 책이 되어버린 이 책을 늘 곁에 두는 수학적 계산 및 데이터 분석의 지침서로써 참고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