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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라는 책제목만으로 참 흥미가 있다고 생각한 책이다.
현재의 트렌드는 90년생만큼 민감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세대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에 이 서평은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은 90년생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다는 전제하에 작성하려 한다.
그 이유는 나 또한 하나의 팀을 이끌어가는 팀장으로써 공채 및 경력직으로 90년생의
직원들이 많이 채용되고 있고 그 직원들과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입사할 적만 해도 90년생은 아직은 까막득한 젊은 친구들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같은 회사의 한 팀으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니 세월이 굉장히 빨리 흘러간다고 새삼스레 느끼고 있다.
그동안 지켜봐본 90년생 직원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굉장히 이해가 빠르고 행동이 신속하며 자기주장을 펼치는 것에 망설임이 없다는 점이다.
작년 초부터 90년생에 대한 인문서 및 교양서, 마케팅전략서 등 타깃을 한 책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다.
이것은 바로 그들에게 무언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라는
책은 요즘 시장의 최대 화두인 90년생 코드와 마케팅을 연결한 일종의 ‘전략서’ 라는 것이다.
이 책은 마케팅을 담당하는 마케터에게는
가장 기본서가 아닐까 생각이 될 정도로
요즘세대가 무엇을 관심 있어하고 좋아하는지를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말 그대로 90년생인 그들이 열광하는 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시킨 ‘진짜 팔리는 기술 ’를 엄선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재밌게 읽은 저 포함하여 많은 마케팅을 공부하는 많은 분들에게 요즘 애들의 마음을 움직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순간 새로운 트렌드가
시장을 덮치는 급변의 시대, 마케팅의 정답은 이론과 트렌드의 균형에 있다는 책의 내용히 격히 공감하고
있다.
기본적인 이론이 뒷받침되어야 성공한 브랜드의 사례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청사진을 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대 경영대학 박기완 교수는 탄탄한 이론을 바탕으로
성공한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면서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본질을 안내한다.
저자는 굴지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활발하게 강연과 자문 활동을 펼치면서 트렌드를 읽고 분석한 느낌이다.
그리고 트렌드에 이론을 접목시킨 연구 끝에 마케팅의
본질을 읽는 3가지 키워드를 선정하고 10가지 마케팅 전략을
도출했다.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주도하는 방법이 보고 싶다면, 그 답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실무자로써 이 책을 읽으며 가장 공감가고 핵심을 날카롭게 파악했다는 느끼는 부분이 있어서 일부 발췌하여
수록해본다
[고객 관점에서 보면 성장의 기회는 크게 세 가지다. 기존 고객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구매량과 금액을 증가하는 전략, 경쟁사의 고객을 유인하는 전략, 마지막으로 카테고리를 아예 소비하지 않는 비고객을 유인하는 전략이다. 비고객은
왜 비고객인가? 왜 그들은 카테고리를 소비하지 않는 것일까? 먼저
비고객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Z세대는 최근 10여 년 동안 정치경제사회기술 분야에서 일어난 모든
급진적 변화를 최전방에서 온몸으로 맞으며 성장해온 세대다. 이제는 맞지도 않는 예전의 제도나 관습으로부터
해방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전통, 규범, 제도의 이름으로 자신들에게 강요되는 모든 억압에 반항하는 심리는 의미 있는 가치를 추구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아무리 소비자 목소리라 하더라도 그것을 100%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만은 아니다. 소비자는 기업의 내부
사정을 완전히 알 수 없으므로 단편적인 정보나 주관적 믿음에 매몰될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는 공동창조되는 것이라는 시대 변화를 인식하고 그들과 어떤 형태로든 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않고는 생존할 수
없는 시대이다.
유투브의 붐에 일어났다고 해서 단지 20,30대에만 유투브 정글로 뛰어든 것이 아닌 것처럼 이제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된다고 생각한다.
그 흐름의 중심에는 90년생이 있고 그들의 마음을 단번에 잡지 못한다면 남들보다 2배,3배 더 힘차게 앞으로 전진해야 한다는 경고 아닌 경고를 책으로부터 받을 수 있었다.
나 또한 이 흐름을 지속적으로 따라가기
위해 부던히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