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의 역사 - 손자병법부터 AI전략까지 전략의 핵심을 한 권에! CEO의 서재 22
고토사카 마사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궁금했다성공한 CEO들의 서재에는 어떤 책들이 있을까?

그 이유는 항상 경영 전선에서 모든 결정과 책임을 다 하는 입장이기에 어떠한 책을 읽으며 영감을 받고 경여 전략을 세우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의 궁금함의 갈증을 ‘ 경영 전략의 역사’ 라는 책이 해소해 주기 전까지 말이다.

경영 전략의 역사는 경영을 하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5년간 연재한 경영 전략의 역사를 한 권에 담은 책이라고 한다.

저자는 경영 전략 전체의 역사를 담은 책이 없다는 데 착안해 주요 경영 전략의 핵심을 모아 5년간 연재했고그 내용을 1년간 대폭 보강하고 다시 조정해 책을 완성한 것이다.

이 간단한 책소개만 보더라도 경영에 최적화된 정보와 고급 노하우를 집약했을지 엄청난 기대가 되었다.

또한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경영 전략을 짜기 위한 필독서를 소개하는 부분이었다.

나의 경우에 대하여 살짝 덧붙이자면 가능한 일주일에 2권의 다양한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으려 한다책을 읽으면서 나의 욕심이겠지만 ‘내가 선택한 책을 성공한 CEO들도 관심있어 할까’ 하는 궁금증도 일었다.

그 이유는 지금은 회사에 소속되어 월급을 받는 근로소득을 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대학원을 진학 후나만의 사업을 꾸려나갈 야심찬 계획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책에 흥미를 느낀 이유는 여러가지 좋은 필독서와 경영의 역사노하우를 이 책 단 한권으로 파악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이것이야 말로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을 얹는 최고의 행운이 아닐까 싶다.

사실 CEO들이 읽었다는 면에서 다소 어렵고 지루한 내용의 경영서만 구성된 것을 아닐까 생각하였는데 나의 착각이었다.

의외로 재밌고 신선한 책들이 많이 소개된 것이다.

또한이러한 의심을 예상했던 것 처럼 책의 저자는 이 50권의 책에서 핵심만을 뽑아 아주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고 있다.

책 구성도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마케팅혁신리더십과 조직고객신사업사람 등 6개 주제로 나누어 필요한 부분만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소개하고 있는 50권의 책을 모두 다 읽지 않아도 중요한 경영의 역사와 전략에 대한 엑기스만 모아서 독자들에게 친절하게 안내해 주고 있다.

이 부분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또한회사를 경영하는 입장이라면 수많은 전략 중 내 회사에 맞는 방법을 찾아내고 그것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얻으려면 경영 전략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파악을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경영 전략 전체라는 큰 그림을 보아 두어야만내가 속한 회사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게 되고 새로운 전략의 길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비즈니스 즉,  경영을 할 적에  현장을 알고 실무를 경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탄탄한 이론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 역시 굉장히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은 저자도 같은 생각이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세계적으로 부상한 아마존이나 구글 같은 기업도 책에 소개된 경영전략의 기본과 이론을 철저히 따랐기에 무한대로 성장 가능한 거대 기업으로 성장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마이클 포터게리 해멀헨리 민츠버그 등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경영 전략 대가들의 주요 이론의 핵심을 알기 쉽게 정리하고 있다

그들은 세계가 추앙하는 일명 ‘경영 구루’다.

 

 왜 그 시기에 그 경영 사상이 탄생했는지 배경도 설명했다그 흐름을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지금 어느 지점에 서 있는지어떤 세상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를 자연스럽게 통찰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를 직접 발로 뛰며 다루는 경영인들에게는 일명 ‘경영 그루(신과 같은 존재’의 노하우를 직접 만 날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이 유명한 저자들이 이 책을 통하여 하나하나 짚어가며 1:1코칭을 해주는 느낌도 받게 되었다.

사실,나의 경우는 앞서 말한 것 처럼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1년 안으로 경영대학원에 진학할 계획에 있다.

 

물론 시간적으로 굉장히 빠듯한 삶을 살게 되겠지만 먼 미래와 나의 발전을 

위하여 어렵게 고사하고 내린 결정이다.

이에 이 책은 나에게 더욱 소중할 수 밖에 없다.

나와 같이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들에게는 특히 필수로 읽어야 

하는 교양서라고 생각한다.

경영대학원 진학전에 이러한 양서를 만나게 되어서 너무 좋은 기회라고 여기고 있다.

경영에 대한 노하우 그리고 전략비즈니스의 기본 스킬 및 이론까지 총 망라하는 

정보가 담긴 책을 항상 곁에 두고 정보를 습득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보다 발전된 나의 미래를 꿈꾸며 말이다.

 

 

 경영  #경영전략의역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