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흘러가는 세상 - 영화부터 스포츠까지 유체역학으로 바라본 세계
송현수 지음 / Mid(엠아이디)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는다방면에 대한 교양지식을 쌓으려 노력하고 있다.


나의 목표에한발 더 다가가기 위하여 관심이 있었지만 도전하기에 다소 어려운 분야를 공부하고 있다.


그래서선택한 책이 이렇게 흘러가는 세상’ 이다이 책은 물리학을 기본토대로 하여 유체역학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분야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결코 어렵고 딱딱하게 풀이하지 않는다나와 같이 물리학이 생소한 사람들에게 보다 쉽고 재밌게 자세히설명하기 위하여 우리가 주변에서 겪는 현상 혹은 영화에서 본 장면 등 여러가지 예시를 제시하여 재미나게 풀어나가고 있다.

이 책은물리학의 기본 개념부터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물리학은물체 사이의 상호작용과 물체의 운동물질의 구성과 성질과 변화에너지의변화 등을 연구하여 자연을 이해하는 학문이라고 한다.


우리가학창시절에 배웠던 화학생물학 등과 더불어 자연과학을 이루며자연과학중에서 제일 기본적이고 가장 먼저 체계화된 학문이다.


그렇다면물리학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밀접하게 관련이 있을까이러한 의문이 든다.


물리학중에서 유체역학을 주제로 다루고 있는 이 책은 다소 낯선 개념인 유체역학을 이렇게 설명한다.


정지하고있는 유체를 취급하는 것은 유체정역학움직이는 유체를 다루는 것은 유체동역학이라고 나눌 수 있다.


.유체의 종류로서 공기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공기역학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수역학이라고한다고 한다.


유체역학은옛날부터 역학의 일부분으로 발전되어 왔는데그것이 공학의 여러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것이 밝혀지면서 각각의 분야에서 급격하게 발전하였는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예를 들고 있다.


기상학의경우 대기의 운동선박공학의 경우 배의 주행저항이나 안정성에 관한 문제토목공학의 경우 개천이나 수로의 흐름화학공학의 경우 반응 기체나액체의 운동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항공공학의 경우는 공기역학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20세기 유체역학의 발달은 대부분 항공공학과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물리학 및 유체역학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쉽게 풀어주었지만 사실 전공자가 아닌 이상 다음의 예시를 참고 하지 않으면 다소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많은 예시중에서 가장 인상깊고 재미났던 주제를 몇가지 소개하려 한다.


가장 신기하고놀라운 것은 작년에 극장에서 본 겨울왕국2에서 압도적으로 멋있는 장면이 바로 유체역학이라는 이론이라는사실이다.


엘사의얼음왕국에서 눈보라가 휘몰아치며 관객들이 굉장히 압도된 장면이 떠오른다.


그 눈보라가바로 유체역학의 이론이 적용된 그래픽 엔진으로 실현되었다고 하니 참 놀랍고도 신기하였다.


눈보라 장면 뿐만 아니라 마지막 엘사가 흰말을 타고 달려갈때 배경으로 나왔던 엄청난 파도 또한 같은 이론이라고 한다.


이처럼 사소하지만 유체역학의 원리로 가득한 세상과 그 세상을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유체역학적 기술을 살펴보는 예시가 가득 담겨져 있다.


우리가 평소 생활을 하는 공간에서 알게 모르게 얼마나 다양하고많은 유체역학의 이론이 작용하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덧붙여내가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야구에서도 투수가 던지는 공이 배트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물리학적 계산이 적용되어 있으며이러한 이론을 야구선수들이 필수 트레이닝을 받고 공을 던질적에 적용한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렇듯오늘날의 유체역학은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사실 우리가행동하는 하나하나까지 어떠한 이론이 적용되었는지는 세세하게 알아야 할  필요는 없다하지만 보다낯설고 어렵더라도 이러한 현상이 어떻게 발생하였는지 찾아가는 재미가 굉장히 가득한 책이다.


초등학생인아이와 함께 읽어도 결코 어렵지 않은 책이기에 주말에 시간을 내어서 아이들과 유체역학에 대한 신기하고 재미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참 좋을 것같다.


또한 물리학을재미나게 풀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에 다른 이론도 따로 시간을 내어서 알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물론 쉽지않은 영역이기에 이 책을 통하여 꾸준히 공부하여 올해는 물리학에 대한 지식도 충분히 이해하는 알찬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