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비트로 메이커 되기 - 컴퓨팅 사고력UP STEAM 창의융합교육 시리즈 7
한선관 외 지음 / 생능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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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등학교 고학년에 올라가는 첫째 아이의 코딩 공부를 함께 하고 있다.

아주 오래 전 일이긴 하지만 나의 학창시절에는 코딩이라는 교육 개념이 없었는데 요즘 초등학교 의무교육으로 시행되고 있다.

아마 4차 산업혁명시대로 접어든 이 시점에 더 발전하는 기술을 최소한으로 이해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코딩의 선행학습이 되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생각한다.

코딩이란 개념을 우선 짚고 넘어가자면 프로그래밍 컴퓨터 언어를 통해 코드를 짜는 행위를 의미하며 일련의 컴퓨터와 대화하는 개념이다.

코딩을 통하여 웹 홈페이지,게임 어플다양한 프로그램 등 개발이 가능하기에 우리 일상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요즘에는 초등교육뿐만 아니라 실제 취업을 위하여도 배우는 분들이 많다고 한다.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무제한으로 응용 가능한 교육이라고 생각하여 그런 것 같다

 

빌게이츠도 코딩은 사고의 범위를 넓혀주고 더 발전된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며 분야에 상관없이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고 했을 정도이다.

사실아이들은 학교에서 방과후 수업으로 코딩을 이미 체험하였기에 큰 거부감이 없지만

나에게는 너무 생소한 개념이었기에 차근히 공부를 해나가고 있었다하지만 결코 독학은 쉽지 않은 느낌이다.

 ‘마이크로비트로 메이커’ 책은 코딩 교육의 경험이 풍부한 현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이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데이터를 수록했다는 점이 인상깊었다.

지루한 이론보다는 실제로 같이 체험할 수 있는 재미있고 다양한 주제로 구성 되었으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한 교육으로써 마이크로 비트를 으뜸으로 여긴다는 내용이 수록되어 더 믿음이 갔다.

또한, ‘마이크로비트로 메이커 컴퓨터 사고력 up’ 책은 오직 코딩을 위한 책은 아니지만 코딩이나 하드웨어를 다룰 줄

 몰라도 할 수 있다는 책 소개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마이크로비트는 코딩과 컴퓨팅 과학의 교육을 위해 영국에서 개발되었다고 한다..

 작은 컴퓨터의 구조를 가진 마이크로비트는 입력받는 센서와 출력하는 액츄에이터를 자유롭게 조립하여 상상하는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는 개념이다.

외부로부터 받은 많은 정보를  센서로 입력을 받아서 자체적으로 계산하고 제어하는 절차를 거치면 모터소리진동 등으로 출력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자료를 정보로 처리하여 원하는 결과를 산출하는 컴퓨터의 원리로 작동하는 것이다.

다시 정리하자면 코딩 교육이 스크래치 교육이라면코딩보다 더 발전된  피지컬 컴퓨팅 교육이 존재하고피지컬 컴퓨팅과 메이커 운동그 중심에 마이크로비트가 있는 것이다.

 

 2부로 나뉘어져 있는 이 책은 크게 컴퓨터 비트와 메이킹비트로 나누어져 소개되어 있다.

 1부에서는 컴퓨터 비트는 소프트웨어 비트의 입력음악라디오반복논리변수.

계산 블록 등의 입력 정보를 직접 독자가 따라해 볼 수 있도록 일종의 체험

이론의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비트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차근히 하나씩 따라해 보고 반복하면 어느새 스스로 응용을 할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다.

1부의 컴퓨터 비트를 선행 하고 나면 제 2부 메이킹 비트에서는 여러가지 비트를 더욱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샘플을 제시한다.

메이킹 비트로 스타워즈 광선검매직버튼 트릭지진감지기 등 재미나고 신기한 비트를 만들 수 있는 예시가 수록되어 있다.

처음에는 비트에 대한 개념이 좀 어려워서 아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흐름을 알고 나니 책에 수록된 모든 정보가 신기하고 재미있게 느껴졌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 주말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구성된 이 책을 항상 곁에 두고 반복하며 재미난 비트의 세계를 더 알아보고 싶다.

비트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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