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쎄, 개가 보기엔 말이야 - 심리치료사의 반려견 야콥이 전하는 행복 이야기
톰 디스브록.야콥 지음, 마정현 옮김 / 황소걸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혹 개를 빗대 욕하는 경우가 있어요.

개 같은...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면 개 야콥을 통해 개멋짐을 알게 될 거예요.

인간보다 개가 훨씬 더 인생을 즐길 줄 안다는 사실에 놀랄지도 모르겠네요.


저자 톰 디스브록은 심리학자, 심리치료사, 신경학과 긍정심리학을 기반으로 여러 책을 쓴 인기 작가라고 해요.

과거에 꿈꾸던 것을 40대 중반에 거의 다 이룬 그는 삶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와, 이럴 때 우리는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고 표현하죠.)

50번째 생일즈음 크리스마스를 전후한 3주 동안의 인도 여행을 떠났어요. (습하고 추운 겨울에 따뜻한 나라로 여행갈 수 있다니, 부럽구만.)

남인도의 지상낙원 바르칼라에서 그는, 태어난지 넉 달 정도밖에 안 돼 보이는 작은 개 한 마리를 만났어요. (오호, 신기한 인연이네.)

그리고 사랑에 빠졌죠. (휴가 내내 함께 보냈다면 말 다했지.)

독일로 돌아온 그는 작은 친구를 잊지 못했고, 이곳으로 데려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면 죽을 때까지 후회할 거라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엄청나게 복잡하고 수많은 행정절차를 거쳐 독일로 데려올 수 있었어요. 

몹시 힘든 시간이었는데, 어느새 중년의 위기는 싹 잊어버렸어요. (고난과 역경이 사랑을 더욱 굳건하게 한다더니.)

남인도 바닷가의 떠돌이 개는 어느날 갑자기 함부르크라는 도시로 날아와 야콥이라고 불리게 됐어요.


이 책은 심리치료사 톰과 반려견 야콥의 대화를 담고 있어요.

앗, 개가 말을 한다고? (설마, 세상에 이런 일이, 뭐 이런 내용으로 생각하는 건 아니죠?)

글쎄, 개가 보기엔 말이야!

음, 반려견 야콥의 생각을 인간의 언어로 옮겨 적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 책은 톰과 야콥의 대화록이에요.

개의 시점에서 바라보니, 인간은 참 이상한 동물인 것 같아요.

행복하고 싶다면서 왜 엉뚱하게 반대로 행동하는 걸까요.

우리는 왜 자신의 행복에 걸림돌이 되는 걸까요.

잘못된 점들을 지적하고 탓하자는 게 아니라, 스스로 어떤 걸림돌이 있는지를 제대로 아는 것부터가 시작인 것 같아요.

그리고 야콥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면 알게 될 거예요. 개처럼 생각하고, 사는 것도 괜찮겠다는 걸.

우리는 늘 삶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고 투덜대지만, 결국은 단순해져야 행복이 들어올 틈이 생기더라고요.

톰의 인생에 야콥이 찾아왔듯이.



● 야콥 : 난 날마다 중요한 건 내가 할 수 있는 한 다 하는데.

◎ 톰 : 맞아, 개들은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거라면 결코 미루는 법이 없지.

● 야콥 : 너희는 미루는 게 일이고. 맞지?

◎ 톰 : 그래...

● 야콥 : 파울라처럼 시간이 얼마나 안 남았는데도 미루기만 하잖아.

◎ 톰 : <만일 내가 다시 한 번 살 수 있다면>이라는 시가 있어. 시인은 죽음을 눈앞에 두고 무엇을 할지 하나하나 이야기하지.

● 야콥 : 어떤 건데?

◎ 톰 : 긴장을 풀고, 완벽해지려고 노력하지 않기. 

더 미친 듯이 살고, 강에서 수영하고, 석양을 더 많이 바라보고, 여름 내내 맨발로 걷기를 많이 할 거라고 적었어.

● 야콥 : 어려운 일이 아니잖아?

◎ 톰 : 아니지.

● 야콥 : 정말 이상하다니까...

    (60-61p)


● 야콥 : 넌 내가 게으르고, 우유부단하고, 이기적이라고 생각해?

◎ 톰 : 진심을 알고 싶어?

● 야콥 : 어.

◎ 톰 : 너는 개잖아. 그래서 넌 무엇보다 먼저 재미가 있는지, 맛있는 음식을 먹는지 생각해.

어떻게 해서라도 잠잘 기회를 놓치지 않고. 겸손과는 거리가 있지.

● 야콥 : 그래서 날 이상하게 보는 거야?

◎ 톰 : 말도 안 돼! 난 네 모습 그대로가 좋아. 덕분에 내가 잘 지내고.

● 야콥 : 모든 인간이 조금이라도 개처럼 되면 어떨까?  더 게으르고, 덜 우유부단하고, 더 이기적이고, 보상에 대해 더 생각하고.

◎ 톰 : 글쎄... 오직 자기 행복을 생각하는 데 익숙한 사람도 있어. 하지만 내가 아는 대다수 사람에겐 '개처럼 생각하기'가 분명 커다란 효과가 있을 거 같아.

   (120-12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